도요타 노사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 론
2.도요타 기업 소개
3.도요타 노사 관계
4. 이론을 통한 노사관계 분석
5. 시사점 및 결론
- 본문내용
-
“TOYOTA”의 경영철학
인간 존중
장기적인 철학을 바탕
인간의 동기와 사람들에 대한 이해를 기반
고용 보장을 제공
지속적인 개선
종업원들은 업무 개선 활동에 참가
지속적인 개선의 진정한 가치를 위해 변화를 단순히 받아들여야 한다
경영에서 모든 사람들을 함께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일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이끄는 것보다 더 중요한 역할은 없다
도요타 노사관계
대부분 “유니언숍” 제도를 채택
“유니언숍” 제도
모든 근로자는 입사와 동시에 노조에 가입
사무직 근로자도 노조원 자격 부여
대다수 일본 노조는 산별 노조가 아닌 기업별 노조 체제
일본 노조는 회사 단위로 노사협상을 가진다
노사협상은 노조와 경영진의 몫
“회사 없는 노조 있을 수 없고, 종업원 없는 회사 있을 수 없다”
『無 노조 경영 보다는 無 분규 경영을 추구』
- 참고문헌
-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김태진, 조두섭 지음, 위즈덤하우스, 2004
도요타 방식 The Toyota Way, 제프리 라이커 지음, 가산출판사, 2004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정일구 지음, 시대의창, 2004
도요타 벤치마킹, 와카마츠 요시히토 지음, 동양문고, 2003
도요타 최강경영, 가네타 히데하루 지음, 일송미디어, 2001
http://news.naver.com/news/read, 헤럴드경제 2005-07-28 11:4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