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노사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 론
2.도요타 기업 소개
3.도요타 노사 관계
4. 이론을 통한 노사관계 분석
5. 시사점 및 결론
본문내용
“TOYOTA”의 경영철학

인간 존중
장기적인 철학을 바탕
인간의 동기와 사람들에 대한 이해를 기반
고용 보장을 제공
지속적인 개선
종업원들은 업무 개선 활동에 참가
지속적인 개선의 진정한 가치를 위해 변화를 단순히 받아들여야 한다


경영에서 모든 사람들을 함께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일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이끄는 것보다 더 중요한 역할은 없다


도요타 노사관계
대부분 “유니언숍” 제도를 채택

“유니언숍” 제도
모든 근로자는 입사와 동시에 노조에 가입
사무직 근로자도 노조원 자격 부여
대다수 일본 노조는 산별 노조가 아닌 기업별 노조 체제
일본 노조는 회사 단위로 노사협상을 가진다
노사협상은 노조와 경영진의 몫


“회사 없는 노조 있을 수 없고, 종업원 없는 회사 있을 수 없다”
『無 노조 경영 보다는 無 분규 경영을 추구』
참고문헌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김태진, 조두섭 지음, 위즈덤하우스, 2004
도요타 방식 The Toyota Way, 제프리 라이커 지음, 가산출판사, 2004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정일구 지음, 시대의창, 2004
도요타 벤치마킹, 와카마츠 요시히토 지음, 동양문고, 2003
도요타 최강경영, 가네타 히데하루 지음, 일송미디어, 2001
http://news.naver.com/news/read, 헤럴드경제 2005-07-28 11:4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 상생의 노사관계 -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 상생의 노사 Ⅰ. 서론1. 노사관계의 이슈 1) 최근 노사관계의 이슈(1) 새로운 정부 출범과 노사관계(2) 노사관계법제도를 둘러싼 혼란(3) 임단협시 고용 문제가 핵심의제로 부각(4) 산별교섭 참여를 둘러싼 노사갈등 가중2) 노사분규 사례분석 (1) 화물연대 노사 분규 (2) KTX 여승무원 노사 분규 (3) 롯데호텔의 노사분규 진행과정2. 노사관계의 정의Ⅱ. 본론1. 도요타의 노사관계1) 도요타 선정이유2) 도요타의 연혁 및 소개3) 도요타의 노사관계4)도

  • [인적자원관리] 비정규직 문제에 따른 노사관계
  • 1. 서론 문제제기21세기의 산업현장은 인적 자원관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와 노사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 성패의 관건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우리나라에 있어서 노사관계를 안정시키고 올바른 노사 관을 정립시키기 위해서는 현실에 부합한 미래의 산업 제반 제도의 설정 및 그 이념의 정립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특히 현실세계를 이해하고 현재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제반 문제의 흐름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분석력을 갖게

  • 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도요타 노사화합
  • 노사관계를 유지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현장과의 강력한 스킨십은 곧바로 품질로 직결되고, 품질은 곧 판매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도요타, 폭스바겐 등이 오늘날 세계 일류 기업으로 성장한 데는 일류 노사관계가 바탕이 됐다. 생산적협력적 노사관계를 이루면서 성장이 가능했던 것이다. 따라서 불안정한 노사관계가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지금의 현대차에겐 이들의 행보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도요타의 1위

  • 토요타의 성공비결분석과 현대자동차의 발전방향
  • 현대 자동차의도요타 따라잡기I N D E X토요타의 성공비결분석과 현대자동차의 발전방향Ⅰ. 서 론P.2(1) 여는 글(2) 중국시장에서 도요타와 현대Ⅱ. 본 론P.3~8(1) 도요타의 노사관계(1)-1 도요타 노사관계의 역사(1)-2 도요타 노사관계의 모습과 영향(2) 도요타의 지도자육성교육(3) 도요타와 주변의 관계(3)-1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상생관계(3)-2 도요타와 지역사회의 관계(4) 도요타의 마케팅 전략

  • 도요타의 jit 적용사례
  • 도요타는 \값싼 일본차\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부호인 빌 게이츠가 즐겨 타는 차\, \보편적인 세계화 시스템이 만들어낸 걸작\ 등으로 평가받으며 세계인이 사랑하는 자동차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3. 내부 환경 분석- SWOT1)Strength(1) 원만한 노사관계도요타의 원만한 노사관계의 첫 출발점은 고용의 안정성이다. 일단 채용된 노동자는 정년까지 해고의 걱정 없이 근무할 수 있고 기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생활보장 혜택 또한 받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