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글로벌소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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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서론
아웃소싱의 정의
아웃소싱의 목적
아웃소싱의 범위와 대상
아웃소싱의 발전단계
아웃소싱의 효과(긍정적, 부정적)
아웃소싱 시 고려할 점
Ⅱ.본론
< 아웃소싱의 성공사례-Nike >
Nike의 연혁
Nike의 아웃소싱 도입배경
Nike의 생산방식
Nike, 아웃소싱의 위기
Nike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
Ⅲ.결론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한 7가지
- 본문내용
-
아웃소싱의 정의
종래 가지고 있거나 혹은 새롭게 시작할 기능과 업무를 외부화
하는것.
해당 기능이나 업무의 설계,기획,관리,운영까지
공급업체가 담당하는것.
기업의 경쟁력을 키우는데 매우 강력하고도 결정적인 요인
하나의 전략으로서 기업의 이익이 되어야 함.
기업의 역량을 강화시켜 줌.
아웃소싱의 긍정적 효과
1. 기업의 우수한 인력과 제한된 내부자원을 꼭 필요한 업무에 집중하여
활용할 수 있으므로, 내부자원에 대한 수익을 극대화함으로써 전략적
우위를 신속하게 확보
2. 과다한 비용이 소요되는 업무를 외주함으로써 비용절감의 효과
_ 기존에 비해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40%까지의 비용절감
3. 외부공급자의 투자나 기술혁신의 성과, 전문적인 능력을 최대한 활용
4.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이나 기술 환경변화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
- 특정 서비스에 대한 수요변동 폭이 크거나, 그 서비스와 관련된 기량이
나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
- 설비, 인력 등 고정비용으로 인한 재무적 위험을 회피 가능
(고정비 성격의 설비투자를 변동비 성격으로 바꾸어 줌.)
5. 기업 자체의 능력 있는 전문 인력이 더 가치 있는 활동을 하도록 유도
아웃소싱의 부정적 효과
1. 조직축소와 인력 감축 및 재배치나 전환조치가 불가피해지면서
고용불안이 심화
2. 기업문화를 와해시켜 임직원들의 사기저하와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약화시킬 수 있음.
3. 공급업체의 품질 하락과 납기지연으로 생산에 차질을 가져올 수
있으며, 아웃소싱의 가격의 상승으로 제품의 원가 상승 요인이 됨.
4. 저원가만을 추구하는 아웃소싱은 기술력 상실로 연결 될 위험성
- 표준화된 저부가가치 제품의 경우에도 외주나 아웃소싱을 장기화
하다 보면 고부가가치 제품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소멸
5. 핵심부문을 아웃소싱할 경우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것이 어려움.
- “IBM”의 경우, 핵심부품(인텔)과 운영체계(MS사)를 아웃소싱하는
실수를 저질렀음.
- 참고문헌
-
www.naver.com
아웃소싱 - 한국능률협회
최고는 무엇이 다른가 - 윌리엄오닐
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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