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문화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은 왜 필요했으며, 어떤 수단을 통해 품질경영을 추진하였는가?

2. 도자기의 제조과정과 만들어진 도자기의 품질은 무엇으로 평가되는가?

3. 한국도자기의 연구개발 활동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4. 한국도자기의 100ppm 달성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5. 한국도자기가 품질 향상을 위한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활동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은 왜 필요했으며, 어떤 수단을 통해 품질경영을 추진하였는가?
■ 한국도자기 소개
1943년 설립된 한국도자기는 창립이후 한길로 도자기산업에 전념해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도자기 전문회사이다. 한국도자기는 1970년대 중반 동양에서는 처음으로 본애시(Bone Ash)가 50%이상 함유된 정통 화인 본차이나(Fine Bone China)를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1989년에는 세계에서 최초로 알루미나 특수도자기인 초강자기 슈퍼스트롱(Super Strong)을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다.
현재 한국도자기는 청주산업단지에 7개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1991년 인도네시아에 설립한 현지법인인 PT. HANKOOK CERAMIC INDONESIA의 3개 공장 등 총 10개 공장에서 년간 350만개의 도자기를 생산해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도자기는 창립이후 60여 년간 쌓아온 기술력과 품질경쟁력, 생산능력, 그리고 1980년대부터 집중적으로 투자해온 디자인분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재 세계 5대 도자기메이커로 인정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 도자기회사이다.

■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의 필요성
한국도자기는 1978년 품질관리부서를 만들어 품질경영에 막 착수하고 있었다. 그리고 같은 해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린 ‘세계 도자기쇼’에서 500등으로 꼴지를 하는 수모를 당하고 당시 품질인증으로 국내 1호였던‘品’자 마크를 경쟁사인 행남자기가 먼저 획득하여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그러한 충격으로 ‘제품의 품질이 곧 기업의 생명’이라는 인식의 전환을 가져왔고 그동안 도입되어 실시중이지만 피상적 활동에만 머무르고 있던 품질경영활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하는 계기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도자기 품질경영 사례 분석
  • 경영의 총체적 불량과 각종 불량 10% 감소TPM(설비가동률) 10% 향상TOM 및 품질기술분임조 활동 10% 향상신연구 개발과우수창출개선력10% 향상종합직무수행능률 10% 향상 사원 관리사내 복지기금 운영 사내 실내 체육관 어린이집 운영 장학금 지급 미혼 여사원용 APT제공 및 기타 사항 한국 도자기의 현재 분석 지원활동기업인프라 (재무적 상황)인사관리기술 개발주 활동운영생산마케팅 •영업서비스✓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 치열한 경

  • [품질경영] 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경영혁신 사례
  • 목차서론- 기업선정이유(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본론-사례분석(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1. 모토로라의 품질혁신-종합사례분석2. 한국도자기 경영혁신1) 한국도자기 소개 2)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 수단3) 한국도자기의 제조과정과 품질평가4) 한국도자기의 연구 개발 활동5) 한국도자기의 100ppm 달성을 위한 방안 결론 - 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분석한국도자기의 발전 방향 및 보완점서론- 기업선정이유(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모토로라와 한국

  • [경영학] 월마트 코리아의 경영전략 실패 사례와 개선방안
  • 품질개선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외국제품을 싼 가격에 살 수 있음과 동시에 한국제품의 품질도 외국 제품 못지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때부터 월마트에서 판매하는 가격이 싼 외국제품보다 우리나라 제품을 더 많이 선호하게 되는 등 외국제품이라면 무조건 우리나라 제품보다 좋다고 인식했던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 했다. ② 경영 조직월마트 코리아의 경영 조직의 실패는 한국 문화의 특수성과 연관지을 수 있다. 한국 문화의 특수성의 중심에는

  • [경제] 고객을 만족시키는 머천다이징 방법
  • 경영방향을 추구하는 것은 다른 점포와의 차별화 대책이 되기도 한다.이같은 생각으로 업태화를 꾀하고 있는 점포의 예로 보면 이전에 전문 점이라고 부르던 운동구점은 테니스숍, 골프숍 등으로 전문화되고 있다. 또한 찻집에서는 상점의 한모서리를 이용하여 건강식품을 모아서 이것을 어필하기도 한다.(3) 앞으로의 상품개발 방향소비자에 대해서 생활의 풍부로움을 제공하는 것이 업태화 추진의 최 대목적으로 되지 않으면 안된다.다품종 대량

  • [경영학원론] 경영혁신사례(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 목차서론- 기업선정이유(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본론-사례분석(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1. 모토로라의 품질혁신-종합사례분석2. 한국도자기 경영혁신1) 한국도자기 소개 2)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 수단3) 한국도자기의 제조과정과 품질평가4) 한국도자기의 연구 개발 활동5) 한국도자기의 100ppm 달성을 위한 방안 결론 - 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분석한국도자기의 발전 방향 및 보완점서론- 기업선정이유(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모토로라와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