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13장 교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3장 교사론
*교직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관점을 의미.
1)성직관
2)노동직관
3)전문직관
2.교사의 직무와 자질
1)교사의 직무
(1)법규적 접근으로 본 교사의 직무
(2)과업적 접근으로 본 교사의 직무
2)교사의 자질
3.교사발달
1)교사발달의 개념
2)교가 발달의 대표적 모형
3)교사 발달 이해의 의의
1)현직연수
(2)현직연수에 대한 시각
2)장학
(1)장학의 개념과 의의
(2)장학을 보는 관점
(3)장학의 유형 및 형태
(1)교사의 자기개발 노력의 필요성
(2)교사의 자기 개발영역
(3)교사의 자기개발 방법
본문내용
교사론
*교직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관점을 의미.
1)성직관
-성직관이란?
①교직을 세속적인 직업과 달리 성직으로 보는 관점.
②이상적이고 도덕적인 교사상을 설정.
2)노동직관
-노동직관이란?
노동직관은 교사도 학교라는 직장에 고용되어 정신적 노동을 제공한 대라고 보수를 받아 생계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일반 노동자와 같다는 입장.
3)전문직관
-전문직관?
①오늘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교직관.
②교직을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정신적 봉사활동을 위주로 하는 직업으로서 국가사회가 인정하는 엄격한 자격을 소유한자만 종사할 수 있다고 보는 관점.
-전문직의 요소
①본질적인 사회적 봉사
②봉사를 수행함에 있어 지적기능 강조
③장기간 전문적 양성교육
④광범위한 자율권
⑤전문적 자율권의 범위 내에서 내린 판단이나 행동에 대한 책임감
⑥봉사의 중요성
2.교사의 직무와 자질
1)교사의 직무
*교사의 직무에 대한 규명은 법규적 접근과 과업적 접근이 가능.
(1)법규적 접근으로 본 교사의 직무
*현행 교사의 직무에 관련되는 사항은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및 시행령, 교육공무원법 등에 제시됨.
가)교사의 직무 영역
①학생 교육 및 관리 영역
②전문성 신장 영역
③복무 영역
④대외관계 영역
(2)과업적 접근으로 본 교사의 직무
-법에 규정된 교사의 직무: 교사들이 교직 생활 중에 실제적으로 수행하는
과업의 근거.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직무를 수행.
2)교사의 자질
가) 바람직한 교사에게 요구 되는 자질
①성향적 접근: 바람직한 교사는 심리적 성향 특성을 찾아내려는 접근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론, 구원론] 기독론, 구원론(구원론적 기록론)과 그리스도의 본질, 신성 및 그리스도의 인격, 사역, 이성, 죽음 분석
  • 교사론 /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방현덕(1993) / 기독교 가정교육론」 / 바울서신사정정숙(2000) / 기독교교육학 / 서울: 도서출판 베다니성경책(2004) / 아카페출판사정웅섭(1982) / 기독교교육개설 / 호산나서적최성대(2000) / 에덴의 축복으로부터 바벨탑까지 / 서울: 베다니 출판사최재호(2003) / 대중문화와 성경적 세계관 /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허드슨 테일러 / 친교와 연합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황재식(1998) / 성경속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해한

  • [교육학, 교사론] 프레이리의 교사론
  • 교사론》 등 20여 권의 책을 썼는데, 대부분 교육 분야의 고전으로 읽히고 있다.‘피억압자들의 교육학’이라는 부제가 달린 《페다고지》에서 프레이리는 전통적 교육의 수동적 성격이 억압을 더욱 촉진시키는 결과를 낳았다고 주장하면서, ‘은행적금식’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문제제기식’의 교육을 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즉, 프레이리는 종래의 교육을 은행에 비유해, 교사는 그릇된 정보를 적립하고 학생은 그런 교육체계에서 그저 그 정보

  • [교육학, 교사론, 독후감]<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교사론’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과연 나는 교사에게 적합한 자질을 가지고 있는 것인지 나에게 되물었었다. 교사란 교육행위를 주도하고 가르침을 베푸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수업을 들을수록 내가 생각하는 교사의 정의는 그 이상의 중요한 것이 빠졌다는 것을 느꼈다. 교사란 누구이고, 교사에게, 가르치려는 일을 하려는 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수업 첫 시간의 쟁점이었던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라는 명제는

  • [교육학] 교사론과 학생체벌에 대해서
  • 교육학개론 교사론과 학생체벌목 차 Contents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사론 (1) 교사의 정의와 특성 (2) 교사의 자질 (3) 교사의 역할 (4)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상과 우리의 교사상 2. 학생 체벌 (1) 학생체벌의 개념과 종류 (2) 체벌의 원인과 역기능 (3) 체벌의 실태(관련 법규) (4) 외국의 체벌 (5) 체벌에 관한 두 입장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Introduction‘식물은 재배에 의해 자라고, 인간은 교육에 의해 인간이 된다. fixwrap wrap container content

  • [교육학] 세속적, 성경적 교사론과 체벌에 대한 논의
  • 교사론과 다양한 관점의 교사론 - 세속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 성경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두 관점에 대한 논의기존의 교사론과 다양한 관점의 교사론1. 기존 교사론(1) 교직관제 1기적 관점에서 교육은 곧 학교태(schooling)이었기 때문에, 기존의 교육학자들에 의해서 논의되는 교사론은 학교에서 일하는 직업인으로서의 교사를 그리고 있는 것이 대다수이다. 대표적으로 이러한 교직을 바라보는 관점은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성직관이고, 두 번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