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13장 교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3장 교사론
*교직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관점을 의미.
1)성직관
2)노동직관
3)전문직관
2.교사의 직무와 자질
1)교사의 직무
(1)법규적 접근으로 본 교사의 직무
(2)과업적 접근으로 본 교사의 직무
2)교사의 자질
3.교사발달
1)교사발달의 개념
2)교가 발달의 대표적 모형
3)교사 발달 이해의 의의
1)현직연수
(2)현직연수에 대한 시각
2)장학
(1)장학의 개념과 의의
(2)장학을 보는 관점
(3)장학의 유형 및 형태
(1)교사의 자기개발 노력의 필요성
(2)교사의 자기 개발영역
(3)교사의 자기개발 방법
- 본문내용
-
교사론
*교직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관점을 의미.
1)성직관
-성직관이란?
①교직을 세속적인 직업과 달리 성직으로 보는 관점.
②이상적이고 도덕적인 교사상을 설정.
2)노동직관
-노동직관이란?
노동직관은 교사도 학교라는 직장에 고용되어 정신적 노동을 제공한 대라고 보수를 받아 생계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일반 노동자와 같다는 입장.
3)전문직관
-전문직관?
①오늘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교직관.
②교직을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정신적 봉사활동을 위주로 하는 직업으로서 국가사회가 인정하는 엄격한 자격을 소유한자만 종사할 수 있다고 보는 관점.
-전문직의 요소
①본질적인 사회적 봉사
②봉사를 수행함에 있어 지적기능 강조
③장기간 전문적 양성교육
④광범위한 자율권
⑤전문적 자율권의 범위 내에서 내린 판단이나 행동에 대한 책임감
⑥봉사의 중요성
2.교사의 직무와 자질
1)교사의 직무
*교사의 직무에 대한 규명은 법규적 접근과 과업적 접근이 가능.
(1)법규적 접근으로 본 교사의 직무
*현행 교사의 직무에 관련되는 사항은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및 시행령, 교육공무원법 등에 제시됨.
가)교사의 직무 영역
①학생 교육 및 관리 영역
②전문성 신장 영역
③복무 영역
④대외관계 영역
(2)과업적 접근으로 본 교사의 직무
-법에 규정된 교사의 직무: 교사들이 교직 생활 중에 실제적으로 수행하는
과업의 근거.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직무를 수행.
2)교사의 자질
가) 바람직한 교사에게 요구 되는 자질
①성향적 접근: 바람직한 교사는 심리적 성향 특성을 찾아내려는 접근 방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