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5장 교육이 사회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5장 교육이 사회적 기초
1.교육의 사회적 기능
1)기능주의적 관점
(1)사회화 기능
(2)선발기능
(3)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1)불평등의 정당화
(2)순응적인 노동자 양성
(3)재생산이론 비판
2.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 평균
1)교육평등의 원리
(2)최대이익의 원리
(3)인간존중의 원리
1)인간존중의 원리 전제
(4)차등의 원리
1)차등의 원칙
2)교육평등과 교육정책
(1)콜먼 연구
(2)교육결과 평등론의 한계
3)한국의 교육 불평등
3.사회불평등과 교육
1)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전
2)교육의 효과에 대한 기능론적 연구
3)교육의 효과에 대한 갈등론적 연구
4.교육과정 사회학
1)교육과정 사회학의 발전
2)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
본문내용
5장 교육이 사회적 기초
1.교육의 사회적 기능
1)기능주의적 관점
①이론: 현상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에 주요관심을 갖으며 사회존속 및 유지에 대해 체계적인 설명을 제공한다.
②기능주의적 관점: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전체 사회에 대한 적응 체제적 기능으로 전체 사회의 유지에 기여한다.
(1)사회화 기능
①교육: 교육은 사회적인 것이며 사회의 목적을 위한 수단이며 사회에 적합한 인간을 위한 교육의 기능은 바로 사회화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②사회화 기능의 필요성: 사회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들의 사고, 가치관, 규범이 비슷해야 하며, 사회의 분화에 맞도록 전문성의 함양이 이루어져야 한다.
③뒤르켕: 보편적사회화는 사회의 집단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동질성을 형성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특수사회화보다 중요하게 생각했다.
(2)선발기능
*교육에서 중요한 기능
①파슨스: 사회가 분화되고 전문함에 따라 역할 사회화가 매우 중요함.
역할을 담당할 인재를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라는 일이 교육의 중요한 기능임을 강조.
②호퍼: 학교의 선발기능이 사회이동에 대한 열망을 어떻게 조정하는가를 분석
(3)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1960년대 이후 그 한계가 명백해짐에 따라 위상이 약해지기 시작.
*기능주의자들은 사회가 유기체처럼 필요와 목적을 갖고 있는 것처럼 착각에 빠지는 오류.
2)갈등론적 관점: 불평등 재생산 이론
①기능주의 전제: 기본적인 사회이념, 가치, 신념에 대한 사회구성원 간의 합의를 전제.
②갈등론적 전제: 사회이념, 가치, 신념에 대한 사회구성원 간의 합의를 부정하고 사회집단 간의 갈등을 중시하는 관점.
③마르크스적 관점: 학교교육의 기능이 지배집단의 신념과 가치를 종속계급에게 보편적인 가치로 내면화시키는 기능이라 주장.
(1)불평등의 정당화
*경제적 성공이 능력과 적절한 교육에 의해 가능하다는 확신을 갖게 함으로써 학교교육은 계급구조와 불평등을 정당화, 합법화.
①보울즈와 긴티즈 : IQ에 근거한 능력주의는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음을 주장
(2)순응적인 노동자 양성
①보울즈
-학교의 노동자 양성이란 사회적 위계에 내재한 불평등한 위치 속으로 학생을 배당시키는 일이라고 비판.
-학생들을 자본주의적 계급구조에 적응 순응시키는 것을 학교교육의 노동자 양성의 핵심 과제로 파악.
-노동자가 위계적 분업구조 속에서 경험하는 불평등하고 억압적인 사회적 관계가 학교교육 속에도 그대로 반영되어있음을 나타냄.
(3)재생산이론 비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단한 요약 좋습니다.
  • oox3***
    (2013.06.11 22:59:39)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해방운동] 죤 듀이의 교육사상, 엘렌 케이의 교육사상,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교육은 성장이다: 교육은 아동이 성장 발달하는 과정이다. 아동이 성장하는 한 교육은 계속된다. 교육은 아동이 생활을 통하여 계속하는 성장의 과정이다.3.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이다: 교육은 이전의 경험을 기초로 한 새로운 경험의 재구성이다. 이 새로운 경험은 앞으로 올 경험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끊임없는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다.4.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교육은 사회적인 환경 속에서 영위된다. 우리는 교육을 통해서 사회

  • [평생교육] <인간자원개발> 요약 정리
  • 인간자원개발론-인간자원개발(유승우) 정리과목 : 인간자원개발론교수 : 이희수 교수님학과 : 교육학과학번 : 20031657이름 : 이 슬 기제 1 부 인간자원개발의 이론적 기초제1장 인간자원개발이란▪ 인간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 HRD) = ①인간 + ②자원 + ③개발▪ 다음과 같은 질문 중요일차적 질문 : ㉠ 인간이란 무엇인가?㉡ 자원이란 무엇인가?㉢ 개발이란 무엇인가?이차적 질문 : ㉣ 인간을 자원이라 볼 수 있는가?㉤ 어떻게 자원을 개발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교육정보, 직업정보, 개인ㆍ사회정보가 있다. 직업정보는 직업과 직위에 대한 타당하고 유용한 정보를 말한다. 여기에는 직업의 특성, 취업조건, 직업적 의미, 근무조건, 보수제도, 승진유형과 조건, 퇴출 때의 조건, 보험과 상해보상 등에 관한 정보가 포함된다. 개인ㆍ사회적 정보는 학생 개인 자신과 타인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심화하기 위한 정보를 지칭한다. 자기 모습의 이해, 남녀 성역할, 이성교제, 동성교제, 건전한 인성, 예절, 행동규범,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 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