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소비자 행동을 이용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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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目 次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제 2 장 관계 마케팅
1. 관계 마케팅의 개념
2. 관계 마케팅의 특성
3. 관계 마케팅의 주요 내용

제 3 장 은행의 마케팅 현황
1. 은행 마케팅의 특징
2. 은행 마케팅의 현황
3. 관계 마케팅 도입의 필요성

제 4 장 관계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이론
1. 소비자 행동의 의의
2. 소비자 행동의 유용성
3. 관계적 시장행동과 소비자 행동이론

제 5 장 가성 설정 및 검증
1. 가설 설정
2. 조사대상 및 설문
3. 자료 분석 및 가설검증

제 6 장 연구결과
1. 연구결과의 관리적 의미
2. 연구의 한계
3. 향후의 연구과제

제 7 장 결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최근 기업의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경쟁이 그 어느 때 보다 치열해지는 한편 소비자 욕구는 보다 다양화함으로서 무엇보다도 고객의 욕구만족이라는 마케팅 컨셉이 기업의 중요한 경쟁전략이 되어가고 있다.
특히 금융 산업은 내부적으로는 정부의 규제완화와 더불어 자율화가 급속하게 진전되고 있고 외부적으로는 UR협상 타결이후 개방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국내 금융 산업의 경쟁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치열해 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금융기관 특히 은행산업의 마케팅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으나 은행이 마케팅을 실천하는데 있어 제품을 중심으로 발전해온 이론이나 기법, 전략 등을 그대로 적용 하는데는 본질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은행 상품과 서비스는 고객과의 대면하에 이를 제공하는 은행원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은행상품과 서비스가 창출되는 전 과정에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제조업에서의 전통적인 4P에 추가적인 마케팅 요소가 요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소비자 행동이론을 이용한 은행의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전략에 관한 연구
1996년 6월
저자 박인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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