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구조] 체언과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6 장 체언과 조사
6.1 명 사
6.2 대 명 사
6.3 수 사
6.4 체언과 복수
6.5 조 사
- 본문내용
-
*감정의 유무 -> 유정명사, 무정명사
①유정명사 : 인물이나 동물 ex) 아버지, 철수, 개, 고양이, 여우
②무정명사 : 물체 ex) 꽃, 풀, 돌, 바위, 책상
-현상에 대해 붙여진 이름 -> 아침, 낮, 바람, 노을, 번개
-추상적 개념을 지시하는 말 -> 민주주의, 개념, 명제
-명사 검증의 기준 :‘무엇이 무엇이다, 무엇이 어찌한다’의 틀에 나타나는 ‘무엇’
ex) 그 사람이 철수이다. 바람이 분다. 우리가 신봉하는 것은 민주주의다.
하지만 한자어 등 외래어에서 ‘무엇이다’의 자리에 동사, 형용사로 전성된 형태가 쓰일 수 있다. 이것은 이말의 의미가 동작성과 상태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ex) 입학한다, 독립한다, 진학한다, 성실하다, 곤란하다, 공평하다.
- 참고문헌
-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 부석사 비평 레포트
- [기호학] 신경숙의 『부석사』를 기호학분석
-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 사이버교육의기초_입시문화 때문에 망가진 한국 청소년의 건강,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