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간관계관리, 스트레스관리] 인간관계 관리와 스트레스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4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레포트용으로 만든것입니다.
거의 모든 내용이 다 있습니다.
특별히 따로 편집안하셔도 잘 편집돼 있습니다.
일단 받아보세요.
목차
1.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의 중요성

2. 인간관계 관리
(1) 정 의
(2) 발전과정
(3)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4) 직장불만족 욕구 좌절 갈등 긴장
(5) 욕구불만족에 대한 적응방법
(6) 호손 실험(인간관계론)
(7) 호손실험의 결과
(8) 인간관계관리의 여러제도
(9) 결론

3. 스트레스 관리
(1) 개념
(2)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3) 스트레스의 발생요인
(4) 스트레스의 결과
(5) 스트레스 관리
(6) 자가검진방법
(7) 결론
본문내용
■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의 중요성
○ 현대사회에서는 인간관계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사회 전역에서 특정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한 협동과 능률 증진을 위한 생산 및 작업상의 만족 등의 근본 목적을 여하히 해결하며 목표 지향적인 협동체계를 확립하느냐하는 근본적인 목적 때문에 대단히 중요시되고 있다.
○ 특히 일본과 같은 나라의 기업들은 인간관계를 중시하고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아시아의 기업에서는 인간을 존중하는 경영, 즉 인화(人和)의 경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과 대만에서는 일본보다 더욱 그러한데, 이는 인간관계를 소극적인 의미에서의ꡐ불만요인ꡑ으로서가 아니라ꡐ만족요인ꡑ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이들 연구 결과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외국, 특히 미국에서보다 인간관계가 더욱 중요함을 알 수 있다.
○ 조직내의 구성원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또 이로 인하여 야기되는 여러 가지 부작용은 구성원들이 조직목표를 향해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장애요소가 된다.
○ 기업의 경영자들이 스트레스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이의 관리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멀리 내다보지 않아도 결코 헛된 투자는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스트레스의 가장 일차적인 희생자들이 바로 그들 자신이기 때문이다.
■ 인간관계 관리의 정의
○ 인간관계라는 말은 인간과 인간 사이에 존재하는 것이며, 그것은 다른 사람과의 화합을 원만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사람과의 더욱 좋은 형태를 유지하기 위한 모든 내용을 인간관계라고 할 수 있다.
○ 이것은 소극적인 의미인 것이고 좀더 적극적인 방법은 일정한 집단내에서 진실한 「 Humanism 」에 기초를 두고 집단의 협동관계를 구축하는 방법, 기술, 관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 이것은 오직 현실의 인간상호관계만을 국한시켜서 말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의 집단을 올바르고 「 Humanistic 」하게 취급하는 과학이고 그 위에 목표지향적인 협동관계와 협동체계를 확립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 인간관계의 발전과정
○ 첫 인상( 印象 ) 형성
● 인간관계 발전의 첫 번째 단계는 최초의 대면 후 각자가 가지는 상대방의 첫 인상에 대한 호감의 정도로서, 호감의 정도가 높으면 상호간의 인간관계가 다음 단계로 발전되는 반면, 호감의 정도가 낮으면 양자간의 인간관계는 단절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간호관리4공통) 목표관리(MBO)단계에서 유의할점 병원조직의 분권화와 권한위임조직문화 유형관한 퀸(Queen)모형 PDCA(PDSA)방법 설명하시오0k
  • 관리시스템에 대한 등장배경과 근본 취지, 학문적 정의 및 특징과 한계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학습하고 연구를 통해 목표관리와 같은 결과중심의 성과관리가 당연한 조직관리 방식인 오늘날 이에 따른 많은 부작용도 거론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전략적간호관리4공통) 1. 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을 제시하시오. 또한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

  • [적응심리학] 제12장 직업과 인간관계
  • 관계와 동등한 직위를 지닌 직원간의 수평적 구조로 구성된다. 상급직급자는 하위직급자에 대한 인사권과 더불어 조직관리의 권한을 갖는 대신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게 된다. 비공식적 권력주소는 친교구조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며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잘 파악되지 않고, 공식적 권력구조가 느슨한 직장에서는 실질적인 영향력을 지니는 경우도 있다.통신구조- 직장 내에서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는 경로나 통신망을 뜻한다. 직장의 통신구조는

  • [사회복지행정] 인적자원관리
  • 인사관리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 즉 모집 ․ 선발 및 배치, 전직과 승진, 교육훈련, 임금관리, 작업방법 및 작업조건의 개선, 노사관계관리 등에 쓰인다. 다음은 직무분석이 여러 가지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음을 설명한 것이다.① 모집과 선발직무분석은 직무가 필요로 하는 것과 이러한 직무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요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즉, 이러한 정보는 어떤 유형의 인간을 모집 ․ 선발할 것인가에 관한 기초자료가 된

  • [심리학] 제12장 직업과 인간관계
  • 관계를 말함. 누가 누구와 주로 사귀며 친하게 지내는지를 보여주는 구조. 출신학교, 출신지역, 취미나 여가활동의 공유, 업무의 밀접성 등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음. 2) 인사관리• 직장조직은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직원을 선발하여 부서에 배치하고 직무수행을 평가하여 직위이동을 결정하는 인사관리체계를 가지고 있음. • 인사관리의 기능①인사선발: 지원자를 모집하여 정해진 선발기준에 따라 지원자들 중에서 누구를 뽑고 누구

  • 직업과 인간관계 인간관계론
  • 직업과 인간관계인간관계론 목차02 인생의 설계와 직업선택2-1 인생의 설계2-2 직업선택2-3 직업과 관련된 생의 관계03 직업사회와 직장의 이해3-1 직장의 조직3-2 인사관리3-3 직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01 직업의 의미04 직장에서의 인간관계05 직장인의 스트레스와 인간관계 갈등4-1 직장인의 일반적인 인간관계 유형4-2 상사의 역할과 리더십4-3 부하의 유형4-4 동료관계5-1 직장생활 초기의 적응문제5-2 상사와의 갈등5-3 동료 직원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