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포화상태의 일본편의점 시장을 통해 본 국내편의점 시장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서비스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87년 국내에 처음 등장한 편의점은 인구집중, 맞벌이부부, 독신세대, 야간활동 인구의 증가와 고령화 등 사회 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05년까지 연평균 56.5%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었으며 현재 9,085개의 점포가 운영중입니다. 그러나 편의점 시장은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진입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보다 먼저 성숙기에 진입한 일본 편의점 시장 현황을 조사해 봄으로써 국내 편의점 시장의 향후전망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일본 편의점 시장현황
(1) 성숙기를 지나 포화상태
(2) 주요업체 기존점의 영업성적 부진

2. 저성장 탈출을 위한 신모델 개발
(1) 젊은 남성 위주의 인스턴트식 영업탈피 시도
(2) 고령화 시대를 겨냥한 노인층 공략
(3) 신규고객 창출을 위한 영업전략

3. 업체별 신모델편의점 개발노력
(1) ‘내추럴 로손
(2) 전문 테넌트(TENANT) 유치
(3) 타업종과의 제휴를 통한 ‘복합화’ 시도

4. 국내편의점 시장현황
(1) 국내 편의점 시장도 성장세 둔화
(2) 편의점 생존전략 1 : 독자적인 상품개발
(3) 편의점 생존전략 2 : 금융 및 택배서비스, 공공수납 서비스 제공
(4) 편의점 생존전략 3 : 신규고객 창출

5. 국내 편의점시장의 향후 전망
(1) 신규수익 창출을 위한 신업태 모델개발 본격화
(2) 성장세는 지속되나 수익성 개선은 점진적
본문내용
국내 편의점시장의 향후 전망

(1) 신규수익 창출을 위한 신업태 모델개발 본격화

편의점은 현재 산업이 성숙단계로 진입함에 따라 업계 내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할인점, 슈퍼마켓 등 타업태와의 경쟁도 동시에 전개되고 있다. 국내에 처음 도입된 후 초기에는 점포 확장과 같은 외형적 성장에 치중하였지만, 주요 입지에의 점포 포화상태가 나타남에 따라 업체별, 업태별 차별화를 통한 신규 수익원 창출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미 독자상품 개발, 주택가로의 입지 확대, 공과금 납부, 보험판매 등 다양한 형태로의 진화를 거듭하고 있지만 일본 편의점이 신업태를 개발하는 반면 국내 편의점은 현재까지는 사업 범위의 확대에만 초첨이 맞춰져 있었다. 일본과 시장환경이 유사한 국내 편의점은 앞으로 일본 편의점을 벤치마킹하여 단순한 사업다각화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편의점의 신모델을 개발할 가능성이 높다.
국내 유통시장의 수요가 제한적인 만큼, 편의점의 신모델 개발은 슈퍼마켓이나 할인점과 같은 타업태에는 하나의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

(2) 성장세는 지속되나 수익성 개선은 점진적

편의점 첫 출점이후 고도의 성장기를 지나 내수경기 부진과 과다한 출점전략에 따른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신규 점포의 증가세는 둔화될 것으로 보이나 편의점이 가장 발달한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에 비해 점포당 이용객수가 적어 향후 점포수 확대에 의한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05년 편의점 1개점 당 이용객수 : 일본 3천여명, 한국 5천4백여명)
07년에는 편의점 상위 업체인 GS25, 훼미리마트는 매출증가 등에 힘입어 흑자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타 업체들은 흑자실현에 필요한 안정적인 점포망 구축을 위해 당분간 투자비용의 소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수익성 개선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05년 말 순수가맹점 비중이 63.3%, 위탁가맹점의 비중이 32.3%로 순수가맹점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순수가맹점이 위탁가맹점이나 직영점보다 투자비는 적게 소요되는 반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정리되어있습니다 유용합니다
  • wogud0***
    (2018.01.07 15:32:5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일본 편의점 내용 잘 정리해두었네요.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 cym1***
    (2012.07.07 18:51:52)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괜찬아요~비교적 잘 정리되어있네요!!!
  • ybc***
    (2010.06.16 18:21:34)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시장환경의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구조적인 요인으로 크게 네가지로 나눠 살펴볼 수 있다.첫번째 요인은 글로벌 시장요인으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세계 수요의 동질화 현상일 것이다. 이는 세계 각국의 소득수준이 평준화되어 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통신기술의 발달, 여행의 자유에 따라 각국의 소비자간의 교류가 늘어감에 따라 각국의 소비자 욕구가 유사해지고 있음에도 크게 연유한 것으로 보인다.일본 자동차업체가 세계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마케팅의 4가지 틀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21세기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고,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기술경영의 틀을 세워야 한다.2. 기술경영의 틀 형성과 범위기술경영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며,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떠한 관점에서 그것을 이해할 것인가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수업시간과 교재에서 언급하는 다음의 4

  • [국제경영] 농심 신라면의 중국, 미국 진출 사례 분석
  • - 목 차 -Ⅰ. 서 론1. 선정동기2. 농심의 역사 (연혁)3. 기업소개4. CI(심볼)와 신라면 로고5. 신라면 소개Ⅱ. 본 론1. 해외진출동기2. 국내시장 현황3. 해외 진출현황4. 경쟁기업 분석5. 농심 신라면의 중국시장 진출1) 시장환경2) 농심의 중국 진출과정3) 농심의 마케팅 전략 (4p)4) 농심의 SWOT분석5) 농심의 STP6) 기업성과6. 농심 신라면의 미국시장 진출1) 시장환경2) 농심의 미국 진출과정 및 사업성과3) 농심의 마케팅 전략 (4p)Ⅲ. 결론 및 전망Ⅰ.

  • 이마트 보고서
  • 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있다고 본다. 그래서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2. 이마트란?1) 이마트(E-mart)란 ? ① 이마트의 시작과 발전 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일산, 안산, 부평

  • [마케팅관리] 롯데마트(lotte mart)의 마케팅 전략
  • 본격적인 해외사업을 준비한 후, 3년여만에 이룬 결과로, 롯데마트는 향후에도 VRICs(베트남, 러시아, 인도, 중국) 국가를 중심으로 출점을 가속화해 아시아 유통시장에서 1등 유통업체로 발돋움할 계획입니다. 롯데마트는 국내 유통업체로서는 최초로 아시아 지역에서의 다국적 점포망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는 국내 대형마트 시장이 현재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어, 향후 5년內 추가적인 성장을 담보할 수 없는 포화 상태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성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