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생산운영관리 사례연구(푸드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문제제기


Ⅱ.본론
1. 의사결정
2. 경쟁 우선순위
3. 고급화 전략을 토대로 기존 프로세스 개선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1. 문제제기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샤롯에 본부를 두고 있는 푸드킹 식품수퍼마켓체인은 버지니아에서 플로리다까지 세력을 뻗고 있다.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남동부의 식료품 수퍼마켓은 경쟁이 심해서 평균이익률이 수익의 2% 정도 밖에 안 된다. 전통적으로 식료품업계의 주 경쟁우선순위는 가격이었다. 이윤폭이 너무 작아서 가계들은 원가를 줄이고 매장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려고 노력해 왔다. 저가격을 최우선의 경쟁무기로 하는 식료품 체인이 아직도 많다.

마티 모이어는 지난 3년간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있는 푸드킹의 중간규모 매장에서 관리인으로 근무했다. 그는 이 매장의 잡역부로 시작해서 관리자로 성장하였다. 그는 여기에서 성과를 인정받아 새로 설립된 콜롬비아에 있는 대규모 푸드킹 매장의 관리자로 승진하였다.

그런데 매장이 점점 자리를 잡고 이용 고객 수가 늘어남에 따라서 고객들의 불만 사항이 하나 둘씩 접수되기 시작하였다. 고객들의 불만은 대부분 직접 쇼핑하는 시간 외의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것이었다. 주차의 불편함, 진열의 비효율성, 그리고 가장 많은 지적사항이 계산 시 대기하는 시간이 너무 길다는 것이었다. 고객들의 불만은 인터넷을 통해서 소문이 나서 콜롬비아 푸드킹 매장은 전년 대비 수익률이 10% 감소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서 마티 모이어는 이런 고객의 불만을 해결해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얼마전 마티 모이어는 콜롬비아 푸드킹 매장에서 50m 가량 떨어진 곳에 S마트가 개점할 예정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S마트는 대형 할인마트에서 국내에서 선도적인 기업으로 인지도도 높은 편이라서 푸드킹의 매출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S마트는 저원가 전략을 사용하는 기업으로 푸드킹에 비해서 가격 면에서 어떤 제품은 40%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한다. 이에 따라 푸드킹이 식료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다른 할인마트와는 차별적인 핵심역량을 어디에 둘 것인지가 문제화 되었다. 그에 따라 마티 모이어는 사내 공모전을 통해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다. 그를 통해 도출해 낸 대안으로는,

대안 1. 기존의 고급화 전략을 고수한다.
대안 2. 다른 할인마트와 같이 저가격 정책을 사용한다.
대안 3. 다른 할인마트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주7일 24시간 개장을 한다.


이상의 문제에서 우리가 살펴볼 점은 고객들의 불만사항인 쇼핑 시간의 단축과 쇼핑의 효율성 제고, 그리고 S마트에 대항하여 푸드킹의 경쟁우선순위를 고려해서 각 대안을 분석을 통해서 앞으로 푸드킹의 전략을 설정해보자.



Ⅱ.본 론

1. 의사결정

▷ 의사결정 나무 분석 (단위:만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라북도의 축제 소개 및 발전방향
  • 운영 미숙②정체성 혼란③투명하지 못한 재정관리Ⅳ.활성화 방안실패 축제 ->전주세계소리축제(1)경쟁력강화방안 ㄱ.전문 인력 확보 및 육성ㄴ.생산 및 유통 선진화ㄷ.문화상품 재원 확보 및 체계적인 자금 운용ㄹ.축제의 글로벌 스탠더드 정착ㅁ.문화산업의 대표 브랜드 육성Ⅴ. 성공한 외국축제와의 비교분석(1) 프랑스의 망똥 축제ㄱ.지역 특화상품을 통한 성공적인 축제ㄴ.레몬 축제의 경제적 효과(2) 에딘버러 프린지 축제ㄱ.프린지 축

  • [경영정보] GS리테일의 정보시스템과 Value Chain
  • 운영 자동화의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또한 ECR을 통해 개발된 새로운 시스템은 중간 관리, 운반 비용 절감, 매장 운영의 효율성 재고, 1점포 1인 운영의 편리화라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GS리테일은 공급업체와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다.두번째로는 새로운 제품과 상품 빛 서비스의 개발인데 이는 공급업체와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운송과정과 운송비용의 비생산적인 면의 제거와 운영 과정의 최소화를 통해 새로운 상품의 개발을 가능

  • 리더십 개발프로그램, 리더의 생각 및 이론 조사
  • 관리해왔다면, 교육 후에는 주로 핵심질문 을 통해 문제점과 대안을 파악하게 됐다. 또 칭찬을 적절하게 활용해 매장 분위기 자체가 유쾌해졌다.○ 이슈리더십맥도날드 대학은 그 자체로서도 이슈창안의 결정체다. 맥도날드의 사례를 통해 애플대학, BBQ 치킨대학, 모토롤라 대학이 설립됐을 정도로 그것의 영향력은 컸다.맥도날드 대학은 기업 내 이슈를 창안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그 사례는 다음과 같다.2003년 3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인 맥

  • [물류관리]제3자물류와 삼영물류 주식회사
  •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보다 잘 부합할 뿐만 아니라 총체적인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음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에는 구매/조달, 생산, 혹은 판매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수행하던 물류관련 업무를 이제는 물류 혹은 로지스틱스라는 이름을 갖는 별도의 전담부서를 두어 수행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음을 볼 수 있다. 제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는 하주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관련비용의 절감, 그리고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

  • 코카콜라 생산운영관리
  • 킹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올 초 레이어 피커(Layer Picker)를 도입해 연간 45%의 물량을 피킹할 계획이다. 피킹시스템의 개선으로 생산성이 400% 향상될 예정이며 그동안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반품역시 제대로 관리해 실질적인 재고량 예측 및 실 판매량의 증대에 기여할 계획이다.3. PDA 지급 코카콜라 보틀링은 인프라뿐 아니라 서비스 수준도 한단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선 서비스 수준에 대한 현황 파악을 위해 배송한 다음날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