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SSM 시장현황 및 성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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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슈퍼 슈퍼마켓(SSM)의 정의 및 특징


Ⅱ.본론
1. 우리나라 유통업태의 현주소
2. SSM시장 현황 및 유통업계의 SSM 시장 실태
3. 유통업계 SSM 으로 진출원인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시대가 변함에 따라 유통도 변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의 환경적 요인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가 더욱 다양해지면서 대형할인점 슈퍼 슈퍼마켓 재래시장 등 기존에 유통 업태와 과거에는 필요하지 않거나 생각지 못한 여러 유통 신업태가 생겨났다. 이러한 다양한 신업태의 성황으로 유통시장은 구조적 제도적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현재도 지속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유통시장에서 대형할인점은 과거의 백화점이 호황을 누렸듯이 유통업태의 최고 자리에 올라와 있지만 몇 년 이내에는 포화 상태에 가까워지면서 현재의 백화점처럼 하향 곡선을 따를 것이라는 전망을 본적이 있다. 이러한 포화상태의 대응책으로 각 유통업계는 슈퍼 슈퍼마켓(ssm)이 활성화되었고 많은 업체들이 문제점을 들어내고 있다. 이에 우리 조에서는 요즘 유통업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SSM시장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1. 슈퍼 슈퍼마켓(SSM)의 정의 및 특징

1) SSM(Super Supermarket)이란

SSM(Super Supermarket)은 ‘대형 슈퍼마켓’ 혹은 ‘슈퍼 슈퍼마켓’으로 불리는 것으로, 매장 면적 500~800평 규모의 슈퍼마켓을 말한다. 할인점에 비해 부지 소요 면적이 작고 출점 비용이 적게 들며 소규모 상권에도 입지가 가능해 차세대 유통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2) SSM의 특징

① 인구밀집지역 입점이 용이하고 개점비용이 할인점의 10분의 1수준에
불과 하다.
슈퍼마켓의 경우 할인점처럼 큰 부지가 필요하지 않고 비교적 손쉽게
출점할 수 있어 유통업체들의 집중 공략 대상이 되고 있다.

② 싱글족, 노인가구 등 소규모 가구가 늘면서 소량 구매고객이 많아진
것도 유통업체들이 슈퍼마켓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다.

③ 임차방식 출점이 많아 출점실패 위험은 낮은 반면 매장운영비는 적게
들어 상대적으로 투자회수율이 높은 것이 강점



3) 할인점과 SSM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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