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한국형 포지셔닝 서평과 관련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형 포지셔닝이란?
- 이 책이 주는 것들
2. 사례 조사
1) 한국 소비자들의 숨겨진 마음 읽어내기
2) 열려있는 틈새시장에 후발로 들어가기
3) 움직이는 소비자의 마음 빼앗기
4) 감성시대에 맞는 브랜드 관계 구축하기
5) 무임승차에 의한 브랜드 확장의 효과와 함정
3. 이 책을 읽고 나서
본문내용
1. 한국형 포지셔닝이란? - 이 책이 주는 것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강의 목차를 살펴보자면 “1부 - 한국 소비자 마음속에 브랜드 심기”에서는 포지셔닝에 대한 기본개념을 정리하고 있고 두 번째 “2부 - 포지셔닝 방법과 브랜드 마케팅”는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서 포지셔닝 방법을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한다. 마지막 “3부 - 한국형 포지셔닝 사례”는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포지셔닝 사례를 기초로 한국시장에 맞는 포지셔닝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우선 1부의 간략한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기업은 판매 혹은 제공하고자 하는 상품을 소비자의 구매력을 이끌어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한 후 그 핵심요소를 중심으로 목표로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나 니즈를 자극할 수 있는 최적의 매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해야 한다. 그러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에 있어서 어려움이 존재하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마케팅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면서 점검하는 것이다. 이런 접근 방법이 바로 포지셔닝 전략이다. 포지셔닝은 ‘소비자 마음속에 브랜드를 심어주는 것’이다. 소비자는 능동적으로 어떤 것을 수용하지 않고 수동적, 무의식적으로 브랜드를 마음속에 품게 된다. 이때 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심는 것이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이는 소비자와 장기적인 관계로 이어지게 만들어준다. 이 활동으로는 광고, 홍보, 판매 촉진, 인적판매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1989년 미국광고업협회 발표 http://web2.kwangju.ac.kr/~adnet/ad/ad-imc.htm
에비뉴엘 홈페이지 http://www.avenuel.co.kr/
3) 매일경제, 2006.02.22 http://inews.mk.co.kr/CMS/emag/eco/eme1343/7210128_12469.php
경영인신문, 2006.03.30 http://www.ceonews.co.kr/view.asp?Page=1&gubun=MANAGEMENT&IndexNo=1229
4) 주간동아, 2005.08.23
http://www.donga.com/docs/magazine/weekly/2005/08/19/200508190500005/200508190500005_2.html
주간조선 2006.03.02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53&article_id=0000004885§ion_id=101&menu_id=101
방규식, 김택균, 이용훈(2005), 『대한민국 장수기업의 조건』, 해토
파이낸셜뉴스, 2006.01.11 http://www.fnnews.com/html/fnview/2006/0111/092061783425111200.html
경향신문, 2006.01.1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2&article_id=0000159554§ion_id=101&menu_id=101
8) 매일경제, 2002.03.22 http://inews.mk.co.kr/CMS/emag/eco/eme1347/7260917_13203.php
9) 조서환, 추성엽(2004), 『한국형 마케팅』, 21세기북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이네요, 감사합니다.
  • jju***
    (2009.06.02 17:51:34)
회원 추천자료
  • 1인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 관련하여 구매자가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는 부분은 - 허위사실을 바탕으로 한 판매(예: 인증서, 안전성), - 특정 인터넷 사이트들을 중심으로 행한 과장 광고(블로그 및 카페), - 유해 가능성을 명시하지 않은 제조사의 책임(PL법 의거) 같은데요. (후략) 깨끄미 피해보상 및 소송 진행을 위한 네이버 카페게시판 중 “깨끄미 소송과 관련하여 베비로즈님께 묻습니다.” helena1505님의 글http:

  • 고객만족경영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고객만족경영 패러다임, 고객만족향상을 위한 마케팅전략
  • 관련 혜택 제공(예 : 자동차 회사의 경우 세차권 발송)등 구매 후 관리 및 정기적인 고객만족도조사 등은 매스매디어에 의존한 광고, 이벤트 행사 등의 비싼 마케팅 전략보다 효과적이다.한편, 고객관리의 방법으로 우량고객을 집중관리하는 전략의 중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광고 등 판촉활동을 할 것인가와 관련한 마케팅의 원칙 중 하나가 20 : 80법칙이다. 즉, 기업 매출액의 80%는 20%의 우량고객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법칙이다.

  • About Barnes Noble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조화 반스앤노블 기업소개
  • 사례는 고객으로부터 재구매를 유도하기 힘들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yes24는 빠른 배송에 포인트를 두어 고객의 신뢰를 쌓았으며 총 구매 액 4만원 미만의 고객에게 2천원의 배송료를, 4만원 이상의 고객에게는 배송료 무료의 저렴한 배송료로 고객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넷째로 촉진전략을 살펴보면, 고객은 문의사항이나 불만사항 등 자신의 의견에 신속한 응답을 해주는 매개체를 원하고 있으며, 다른 고객과 똑같은 일률적인 서비스를 원하지 않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위해 배워야 될 외국사례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영어의 중요성을 부록으로 정리하였다.목차 선정이 완료된 후 우리 카르페디엠은 개념과 사례 그리고 연관성을 조사하면서 단순한

  • [유통경영] 카테고리킬러(Category Killer)에 대하여..
  • 관련 회사 사이트1) 토이저러스 - www. tru. com2) 리미티드 - www. limited. com3) 베스트바이 - www. bestbuy. com4) 서킷시티 - www. circuitcity. com5) 이케아 - www. ikea. com6) 홈데포 - www. homedepot.c om7) 교보문고 - www. kyobobook. co. kr8) 하이마트 - www. e-himart. co. kr9) 한국경제신문 - www. hankyung. com10) 매일경제신문 - www. mk. co. kr2. 유통관련단체1) 한국체인스토어협회 - www. kosca. or. kr2) 유통실학연구소 - www. pdi. co. kr3) 한국유통학회 - www. kodia. or. kr4) 한국유통정보센터 - www.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