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조사와 수요예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마케팅조사
1. 마케팅조사의 정의와 필요성
2. 자료와 정보
3. 마케팅조사의 절차
4. 마케팅조사 전문기관의 현황
5. 마케팅조사에 관한 사례
Ⅱ. 마케팅의사결정 지원시스템
1. 마케팅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의 특성
2. 마케팅정보센터
3. 마케팅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의 사용 예
Ⅲ. 수요예측
1. 수요에 미치는 영향요인
2. 개별제품의 수요예측방법
3. 수요예측에 관한 사례
본문내용
1. 마케팅조사의 정의와 필요성
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확인, 수집, 분석이며, 마케팅의 문제(혹은 기회)의 확인과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진행함.

2. 자료와 정보
(1) 자료의 종류
- 자료의 종류는 기업내부자료와 기업외부자료가 있다.
- 기업내부자료는 기업내의 여러 부문으로부터 수집하는 것으로 회계부문과 생산부문, 고객 서비스 부문으로부터 자료를 구할 수 있다.
- 기업의 외부자료는 소비자, 경쟁자, 유통기관에 관한 자료와 정치/법률. 사회/문화, 경제/기술적 환경에 관한 자료를 말한다.
(2) 자료와 정보
- 자료는 단순히 사실을 모은 것을 말하며, 정보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로부터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출한 것으로 말한다.

3. 마케팅조사의 절차
(1)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의 종류
① 조사문제의 정의 : 조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구체적인 정보가 무엇인지를 요구하는 것.
② 조사의 종류
ⅰ탐험조사 - 조사문제가 불명확할 때 기본적인 통찰과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실시된다. 예를 들어 마케팅 조사자가 생소한 분야에 대해 조사를 하는 경우이다.
ⅱ표적집단면접 - 보통 8명 내외의 면접대상자들을 한 자리에 모이도록 하고 어떤 주제를 제시하여 그 주제와 관련된 토론을 하도록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이때 진행자는 조사문제나 목적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토론을 적절히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숙련된 테크닉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사례케이스1>
투사법 관한 사례
- 밸류바인 컨설팅 www.valuevine.co.kr

<사례케이스2>
심층면접 관한 사례
- 벨류바인 컨설팅 www.valuevine.co.kr

<사례케이스3>
시장시험법 관한 사례
- 뷰티넷 www.beautynet.co.kr
- 네이버 www.naver.com

<사례케이스4>
농촌관광에 관한 수요예측 사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www.krei.re.kr
- "한국형 농촌관광 중장기 발전방향" 보고서에서 발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기아자동차의 마케팅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자료조사
  • 마케팅에 거는 기대가 남다르다.(나) 시장조사와 수요예측1. 자동차 3사의 시장조사상황시장조사는 고객의 필요나 욕구를 파악, 분석함으로써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물적 유통을 준비하여 전체 마케팅확동을 촉진시키기 위해 정보를 얻고자 실시하는 기초적 활동을 말한다. 오늘날과 같이 경쟁이 심한 시장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구조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마케팅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대우는 시장조

  • [마케팅조사] PDA 보조금 허용에 따른 수요 예측 조사
  • ,후 구매의향 PDA 구매 시 고려 사항 소비자가 인식하는 PDA 가겨 정도 PDA 적정 가격 가격 인지 정도와 구매의향 성별에 따른 구매의향 인터넷 사용 시간과 구매의향 용돈과 구매의향보 고 서< PDA 보조금 허용에 따른 수요 예측 조사 >목 차Ⅰ. 조사 결과의 요약 1Ⅱ. 서론 2Ⅲ. 조사방법 - 3Ⅳ. 분석결과 - 4Ⅴ. 전략적 제안점 - 6Ⅵ. 표 및 도표 - 7

  • (마케팅 전략) 이마트의 업계 1위 수성을 위한 경영 전략 분석과 마케팅 전략 분석
  • 수요를 예측하여 이마트가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산업 전반에 관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짠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 이마트의 가장 거시적인 목표는 후발 업체와의 경쟁에서 승리하여 MS를 늘리면서 업계 1위를 고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과 서비스 전략을 시행하고 동시에 카드사와의 제휴, 지역친화 사업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이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평가, 네가지 전략을 수립하게 되

  • [경영학]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의 정의와 특징 및 종류 조사분석(A+자료)
  • 조사1) 일반환경 : 국토 및 인구, 역사, 정치, 사회/문화 등2) 경제환경 : 경제성장, 산업활동, 재정/금융, 국민생활, 대외거래, 경제개발계획3) 사업환경 : 산업법규와 절차, 외국인 투자환경, 무역외환관리제도, 사회간접자본, 노동시장, 금융사정, 내국세제도, 생활환경, 본국과의 관계- 마케팅조사1) 소비자조사 : 고객층조사, 구매동기조사, 고객의 자사와 경쟁회사에 대한 제품 이미지조사2) 상품조사 :현재수요와 장래예측, 현지국의 생산량수입

  • [마케팅] 기아자동차 SUV `쏘렌토` 분석
  • 마케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수입업체들의 경우에도 해외 본사로부터 지난해보다 많은 지원을 약속 받았다. 볼보코리아에 따르면 스웨덴 볼보 본사는 내년 볼보코리아에 올해보다 5배나 많은 마케팅비 지원을 결정했다. 2.시장 조사와 수요예측전체목표: 고급화와 완성도의 실현SUV차량들에 있어 고객들의 불만중 1위가 승차감이 좋지 않다는 것이었다. 기존 모델에 있어 이러한 고객들의 불만을 수용하여 이번 2003년형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