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한국형 포지셔닝을 읽고 쓴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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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6.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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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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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요약.
2. 5가지 포지셔닝 방법.
1) 잠재 고객의 마음속에 먼저 들어가기
-Life is wonderful: KT의 브랜드 포지셔닝
2) 열려있는 틈새시장에 후발로 들어가기
-World Best Value Retailer : 홈플러스의 유통 포지셔닝
3) 움직이는 소비자의 마음 빼앗기
-Think Benefit: 삼성카드의 소비자 이익 포지셔닝
4) 소비자의 마음속에 들어가기
-Just do it! : NIKE의 브랜드, 유통 포지셔닝
5) 감성시대에 맞는 브랜드 관계 구축하기
-사람과 사람 사이 따뜻한 소통이 있는 세상: 싸이월드의 감성 마케팅
3. 마치면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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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요약
먼저 전체적인 책의 내용을 읽어보았다.
1부에서는 전략적으로 어떻게 소비자에게 포지셔닝을 하는지에 대한 것을 다루고 2부에서는 좀더 구체적으로 포지셔닝을 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고 3부에서는 한국에 맞는 포지셔닝을 다룬 사례들을 나열해서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왔다.
가장먼저 읽기에 앞서 포지셔닝에 대한 개념을 잡지 않으면 전체의 줄거리를 이해할 수 없을 것 같아 ‘80:20의 법칙’에 의거, 20%의 중심이 되는 포지셔닝에 대한 개념부터 정립하기로 했다.
1부에서는 ‘한국 소비자들의 숨겨진 마음 읽어내기’에서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정말 원하는 것들을 잘 파악하는 것과 문화가 브랜드 이미지와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다양한 공급자가 있는 현대 소비사회에서 각각의 소비자의 마음속에 들어가기는 어려워도 나오기는 쉽다는 말이 공감이 되었다. 대체재가 많아진 가운데 꼭 그 것이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소비자에게 기업들은 꼭 그것이어야만 하는 이유를 만들어내야 하는데 그 것이 바로 브랜드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위한 전략포인트’에서 전략적인 포지셔닝 계획에 따라 장기적으로 추진하라는 말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계속적으로 신제품이 나오는 시장에서 과연 적합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는데, 설명대로 잘 생각해본 결과 소비자에 마음에 드는 브랜드를 가치창출 했는데 굳이 없애는 것 보다는 그 것을 유지하고 더 지속 발전시키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 현대의 ‘소나타’나 ‘그랜져’와 같은 차량이 바로 브랜드 이미지는 그대로 가지고 있되, 지속 발전한 케이스라고 설명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2부에서는 좀더
- 참고문헌
- 한국형 포지셔닝 구자룡 원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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