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학론] 성리학 사단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사단칠정
2. 사단칠정 논변과 퇴계ㆍ율곡 성리학의 정립
3. 영남학파의 순수도덕주의 성향과 기호학파의 범도덕주의 성향
결 론 : 현대적 조명

본문내용
1. 사단칠정

중국에서 사단 칠정의 문제는, 성리학의 '이기 심성론'(理氣心性論)의 탐구에 있어 하나의 과제로 다루어지기는 했어도 태극론(太極論)과 같은 우주론에 비해 그다지 비중있게 다루어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사단과 칠정의 발생 과정을 이기론적으로 해명하는 문제가 중요한 관심사로 떠올랐으며 이것은 대규모 논쟁으로까지 전개되었다. 이 논쟁은 이황(李滉)과 기대승(奇大升) 사이에서 처음 발생하였고 나중에 이이(李珥)와 성혼(成渾) 사이에서 다시 논의됨으로써 새로운 국면의 논쟁으로 전개되었다. 이 과정에서 주된 쟁점이 되었던 것은 사단이 이(理)에 속하는가 아니면 기(氣)에 속하는가 하는 문제와, 이(理)가 과연 발동할 수 있는가 없는가 하는 두가지 문제였다. 16세기 말에 발생하였던 이 논쟁은 당대의 저명한 성리학자들에 의해 주도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후 학계 전체의 문제로 확대되어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성리학자가 이 문제를 다루었을 정도로 한국 유교의 전개 과정에 절대적 영향을 미쳤다.

2. 사단칠정 논변과 퇴계ㆍ율곡 성리학의 정립

대부분이 재지 중소지주(在地中小地主) 출신이거나 향리(鄕吏) 출신인 고려의 신흥 사대부 계층은 북송(北宋) 이래의 성리학을 수용하여 당시 피폐해 있던 고려사회의 개혁을 위한 이념 및 철학적 배경 이론으로 활용하다가 공민왕(1351~1374년 재위)이 추진한 일련의 개혁 정치 과정에서 고려 사회의 운용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갖는 하나의 중심 세력으로 등장한다. 그렇게 사회 개혁에 매진하던 고려의 성리학계는 조선의 개국을 맞아 두 진영으로 양분된다. 새 왕조에 참여하여 유교적 세계관을 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참여파 학자들과 고려 왕조에의 절의를 강조하며 새 왕조에의 참여를 거절한 절의파(節義派) 학자들로 나뉘어 입장 차이를 보이다가, 포은 정몽주의 암살 사건 이후로 절의파 진영의 유학자들은 향촌 사회로 뿔뿔이 흩어져 제도권의 지평선 밖으로 사라진다.
참고문헌
김홍경, 『조선초기 관학파의 유학사상』(한길사, 1996)
김기현 역, 『유학과 현대 세계』(서광사, 1998),
이성무, 『조선시대당쟁사』(I) (동방미디어, 2000)
윤사순, 「기호 유학의 형성과 전개」:『기호학파의 철학사상』(예문서원, 1995)
이성무, 『조선시대 당쟁사』(I), 110쪽, 109쪽, 112쪽.
고영진,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풀빛, 1999)
이동희, 「기호 성리학의 형성과 전개」:『기호학파의 철학사상』(예문서원, 1995), 3
김기현, 『조선조를 뒤흔든 논쟁』(하), 65~66
박성수, 『이야기 독립운동사』(교문사, 1996)
윤사순, 「기호 유학의 형성과 전개」: 『기호학파의 철학사상』, 21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성리학의 발전
  • 성리학 이론을 이해하기 쉽도록 해명하였다. 한국사상연구소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402p2. 리기론16세기에 들어서 성리학 이론 탐구의 측면은 앞 시대보다 더욱 발전한다. 서경덕의 기철학과 이언덕의 리철학에 이어 대두한 이황, 정지운, 기대승, 이이, 성혼 등의 철학이 그 실례이다. 이 중 서경덕의 경우를 제외하면 성리학의 연구는 심성론과 리기론이 서로 연결된 형태로 심화되었다. 심성론을 리기로 해석하는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이

  • 성리학의 마루 기대승 퇴계와 4단 7정 논쟁을 중심으로
  • 사단칠정 논쟁은 본격적으로 주자학이 수입되어 연구된 결과 주자학 자체가 지니고 있었던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재정리하는 입장에서 논쟁을 전개한 것이므로, 한국 주자학의 전개 양상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자못 크다 할 것이다.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사단이라는 개념은 원래 맹자가 성선설의 근거로 제시한 인간 심리 현상 중의 일부를 말한다. 곧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을 각각 인, 의, 예, 지의 단서로 설

  • 이황의 생애와 업적
  • 론(인성론)이처럼 퇴계는 정주의 입장을 자신의 학문적 토대로 하여 출발하였지만 깊이를 더하여 감에 따라 독자성을 띠게 되었고, 마침내 정주의 차원을 넘어서게 되었는데 그 좋은 예가 심성론 특히 사단칠정론이다. 퇴계는 기대승과의 4단7정론을 통하여 이기론의 이론을 심성 개념의 분석과 해명에 적용하여 한국 유학의 중요한 특징인 심성론(인성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와 같은 퇴계의 사상으로 인하여 한국 성리학은 강한 독자성을 지

  • 유교 유교의 여성관
  • 유학자 ‘권근’도 많은 저술로 이에 동조하였다. 그 후 명종.선조 때에는 많은 유학자가 배출되어 한국 성리학의 전성시대를 이루었다. 그 중에서도 이황(퇴계). 이이(율곡)가 가장 뛰어나 이황을 ‘동방의 주부자’, 이이를 ‘동방의 성인’이라 할 만큼 그 학풍은 후대의 학자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Ⅲ. 본 론1) 유교의 여성관⇨ 유교의 여성 억압 실태- 남아선호사상남존여비 사상은 유교에서 생겨난 것으로 원래 유교에는 남존여비 사상이 존재하

  • 퇴계의 생애와 교육사상
  • 론은 만물의 존재가 이와 기 두 요소로 이루어졌다고 설명하는 성리학의 이론이다. 천지만물은 이와 기로 되어있는데 이란 우주 만물의 근본원리이며 기란 이런 근본원리에서 나온 현상이다. 이이는 이러한 이와 기의 개념으로 인간의 심성을 설명하였다. 여기서 ‘이귀기천론(이는 귀하고 기는 천한 것), 심성론’이 나오게 되었다. 퇴계 이황의 교육 사상 형성의 배경에는 이기론, 심성론, 사단칠정론이 있다. 이기론은 이(理)란 원래 진리를 뜻하기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