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한국형 포지셔닝] 독후감과 국내기업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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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평
2. 소비자의 마음 속에 들어가기 - 벽산 블루밍
3. 잠재고객의 마음속에 먼저 들어가기 - 싹스탑
4. 소비자 마음속에서 만들어지는 브랜드 - 비씨/LG/현대 카드
5. 무임승차에 의한 브랜드 확장의 효과와 함정 - 넥슨
6. 퍼스널 브랜딩에 의한 앙드레 김의 포지셔닝 - 보아/배용준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평
소비자들의 욕구는 다양하고 기업의 주변환경도 상당히 유동적이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하여 마케팅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접근된 방법이 바로 포지셔닝 전략이다. 여기서 포지셔닝이란 ‘소비자의 마음 속에 브랜드를 심어주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현재 콧대가 높아질 대로 높아진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기 위해 이렇게 치열한 경쟁속에서 ‘차별화’라는 문제를 풀어야 할 핵심 담당자는 마케터나 브랜드 매니저다. 마케터는 수많은 정보 가운데 기업의 고유브랜드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명확한 브랜드컨셉과 브랜드 포지셔닝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마케팅 전술을 활용해 적절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속내를 드러내는 것을 꺼려한다. 따라서 마케터는 겉으로 보이는 니즈가 아닌 진짜 니즈를 찾는 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숨겨진 니즈를 발견해야 한다. 여기에서 소비자들의 숨겨진 니즈로는 사회적인 니즈와 건강에 대한 니즈가 있다.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이기보다 비이성적이고 충동적인 경우가 많다. 또한 소비자는 개개인마다 원하는 바가 다르므로 기업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소비자를 세분화하여 마케팅(individual marketing)해야 한다. 마케팅을 할 때 고려할 점으로는 ‘소비자의 마음 속 사다리 꼭대기는 7개’라는 것이며 이 곳에 올라갈 수 있는 방법으로는 선도자의 법칙과 영역의 법칙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형 포지셔닝 구자룡 2003 원앤북스
http://www.iblooming.net/
http://www.ejemi.com/
http://www.bccard.com/
http://www.lgcard.com/
http://www.nex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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