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위성방송과 광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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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위성방송
가. 개념
나. 역사
다. 특성
라. 종류
2. 디지털 혁명 - 무궁화 위성 -
가. 무궁화 위성
나. 기능
다. 영역
라. 특징 - 디지털 위성방송 -
3. 위성방송의 광고
가. 광고매체로서의 위성방송
나. 위성광고의 활용
4. 위성방송광고의 미래
Ⅲ. 결론
본문내용
1. 위성방송
가. 개념
위성방송(DBS : Direct Broadcasting by Satellite)은 TV 프로그램이나 음성 프로그램 등 각종 방송프로그램을 인공위성을 이용해서 전송하는 방송으로 수신자는 간단한 수신설비를 이용하여 수신하는 방송시스템이다. 즉 방송국에서 제작한 TV 프로그램의 신호를 지구국을 통해 방송위성에 전송하면, 이것을 수신한 위성이 탐재된 방송 중계기로 증폭시켜 지상으로 되돌려 보내며, 이것을 일반 가정에게 직접 수신하는 방송 시스템이다. 쉽게 말해서 위성을 수단으로 TV를 좀더 좋은 환경에서 본다는 것이다. 위성 방송은 송신 기술의 한 부분이다. 직진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전파의 성질때문에 남산타워 같은 높은 곳에서 송신을 해야 보다 멀리 그리고 선명하게 TV를 볼 수 가 있다. 즉 위성방송은 송신소를 전국이 바라보이는 우주에까지 갖고 올라간 것이라 하겠다.

나. 역사

최초의 인공위성은 1957년 10월 구소련이 쏘아올린 스푸트니크1호. 이 사실은 당시 과학기술분야에서「세계 최고」를 자랑하던 미국에 큰 충격을 주었다. 3개월후인 58년 1월 미국이 익스플로러1호를 발사, 미소의 우주개발경쟁이 불붙었다.
현재 우주공간에 떠있는 인공위성은 4천여개. 독립국가연합이 2천6백여개로 가장 많고 미국이 1천1백여개 그 다음이 일본(52), 중국(31), 프랑스(24), 영국(21), 캐나다(14)의 순이다. 그러나 절반 이상이 수명이 다해 쓰임새가 없어진 우주쓰레기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8월 무궁화1호의 발사로 22번째 상용 위성 보유국이 됐다. 통신위성의 시조는 58년 미항공우주국(NASA)이 발사한 스토어위성이었으나 제대로 기능을 수행한 것은 62년 미국의 텔스타1호. 이들은 낮은 고도의 타원궤도를 돌아 통신시간이 하루 30분에 불과했다. 최초로 정지궤도에 진입한 위성은 64년에 발사된 미국의 싱콤Ⅲ로 도쿄올림픽 실황을 처음으로 전세계에 중계했다. 인공위성은 통신 방송 기상관측 과학실험 군사 등 용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정지궤도 위성은 지상에서 볼 때 항상 일정한 곳에 정지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지구 자전속도와 같은 속도로 돌기 때문이다. 자전속도와 같아지려면 적도 상공 3만6천㎞에서 초속 3㎞로 동쪽으로 돌아야 한다. 현재 정지궤도에는 4백여개의 위성이 몰려 있는데 대부분 통신 방송 기상위성이다.

참고문헌
•장경환,『뉴미디어 방송』, 한국문화사, 1996.
•일본민간방송연맹,『방송핸드북』, 한울아카데미, 1995.
•헤더 E. 허드슨,『통신위성론』, 한울아카데미, 1995.
•박태견,『앨 고어 정보초고속도로』, 길벗, 1995.
•천리안 KINDS 신문자료 1996년 1월 이후 과학면(중앙일보가 주)
•스크립 신문 자료 (동아일보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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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로네요. 쓸만한 자료가 하나도 없는것 같습니다 ;;
  • allosvw***
    (2010.03.27 19:2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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