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인터넷을 이용한 프로젝트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젝트 학습
2. 프로젝트 학습의 이론적 배경
3. ICT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4.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 분석
5.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
6. 프로젝트 학습의 특성
7.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
8. 프로젝트 학습 시 고려할 점
9. 마치며
본문내용
1. 프로젝트 학습
교실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최대의 잇점은 학생들에게 그들의 능력과 흥미에 근거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글쓰기 전략에 관한 기본적인 단원을 가르친 후 야구에 관심이 있고 동기가 유발되는 학생들에게 야구에 초점을 맞춘 웹 사이트에서 글쓰기 전략의 예를 찾아보도록 할 수 있다. 그 순간 이 단원은 학생들에게 보다 흥미롭고 흥분되고 기억될만한 것이 될 것이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 감정이 연관된다면 사건과 사실의 세세한 부분들을 보다 긴 기간동안 기억한다고 한다. 이러한 감정적 기억의 개념은 우리의 학급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하다. 시간을 초월하는 인터넷의 현재성과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 정보를 발견한다는 인터넷의 특성에 기인하여 인터넷은 단원에 대한 감정적인 영향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학습을 보다 흥미롭고, 즐겁고, 의미있는 것으로 만들어 준다. 다음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개별 그리고 학급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생들이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것에 관해 논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유형>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다른 범주로 나뉘어질 수 있는데 그 모든 것은 교육 과정을 풍부하게 해주고, 인터넷 기술을 키워주며, 통합적이고도 주제 중심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각 유형의 프로젝트는 개별 학생 프로젝트, 학급 내에서의 협동 학습 프로젝트, 학급간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될 수 있다. 이 모든 유형의 프로젝트를 모두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하나 혹은 두 가지 유형만을 한 해 동안 사용할 수도 있다.

<개별 학생 프로젝트>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시킴과 동시에 가장 쉽고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프로젝트의 하나가 개별 프로젝트이다. 학생들은 개별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책임감을 갖고 스스로 동기화되는 가운데 연구 및 구성 기술을 기를 수 있다.
장, 단기 프로젝트의 사용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성장과 학업 성취에 맞도록 개별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선택, 의미 있는 맥락, 가치 있는 학습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자신들이 학습하고 있는 정보가 의미 있도록 해준다. 학생들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