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역대 국가대표 축구감독들의 리더십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영과 축구의 연관성
1. 경영이란
2. 경영학의 연구대상
3. 기업경영과 축구경영

Ⅱ. 일반적인 경영관리와 축구에서의 경영관리의 비교
1. 계획수립(planning)
2. 조직화(organizing)
3. 지휘(leading)
4. 통제(controlling)

Ⅲ. 기업경영자와 축구감독의 비교

Ⅳ. 리더십이란?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 이론
3. 현대적 의미의 리더십

Ⅴ. 스포츠 리더십과 축구감독의 리더십
1. 스포츠 리더의 자질
2. 리더십 유형
3. 상황적 요인
4. 구성원의 특성

Ⅵ. 축구감독들의 리더십 비교에 따른 차이점 및 장단점
1. 역대 대한민국 국가대표 축구감독 목록 과 임기
2. 주요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들의 약력
3.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들의 리더십 비교에 따른 차이점 및 장단점

Ⅶ.결론

본문내용
Ⅲ. 기업경영자와 축구감독의 비교
리더십을 사회나 조직체의 중요한 기능으로 보는 일반적 사회적 개념에 반하여, 경영관리 분야에서는 리더십을 조직체의 경영관리 각층에서 수행하는 보편적 기능으로 보고 있다. 조직체의 경영관리과정은 일반적으로 기획(planning), 조직(organizing), 지휘(directing), 통제(controlling)의 기본기능으로 구분되는데, 그 중에서 경영 관리적 개념은 지휘기능을 리더십과 동일시하고 있다. 그리하여 경영 관리적 개념은 리더십을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주어진 과업을 성의껏 그리고 자신 있게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으로 보고, 리더십의 중요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체나 집단에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하 각자에게 그들이 수행할 업무를 배정하는 기능을 한다. 둘째, 주어진 과업을 잘 수행하도록 부하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기능을 한다. 셋째, 부하가 자기 과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도(coaching)와 부하의 능력을 개발해 주는 기능을 한다. 마지막으로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기타 효율적인 과업달성에 필요한 일상 관리기능을 수행한다. 이와 같이 경영관리 관점에서 볼 때, 리더십은 경영 사이클의 한 부분으로서 조직체내의 상하계층을 막론한 모든 관리자의 직무에 포함되는 보편적인 관리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축구감독
기업경영자
조직
축구팀
기업
구성원
축구선수
직원
목표
팀의 경기력 극대화를 통한 경기에서의 승리
효율적인 관리를 통한
기업의 이윤창출
전략
작전수립 및 전술 운용
전략수립
교육
선수 트레이닝
인재육성
정보
현지조사 및 비디오
시청을 통한 분석
정보의 수집 및 활용
조직분위기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 고취
강한 기업문화 형성
[표 1] 축구감독과 기업경영자의 비교

이런 경영관리의 관점으로 [표1]을 통해 축구감독과 기업 경영자를 비교해보자. 표에서 알 수 있듯이 감독과 경영자의 목표와 역할은 상당히 유사하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경영관리의 개념은 축구팀의 운영에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축구에 있어서도 이 네 가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효과적으로 리더십이 발현되고 성공적으로 과업을 달성할 수 있다.
참고문헌
․문규현,『경영학 원론』, 대명출판사, 2002
․김광열,『차범근식 리더십을 배우자』, 보성출판사, 1998.
․황보윤,『히딩크에게 배워라』, 가리온, 2002
․윤정민,『CEO 히딩크』, 하서출판사, 2002
․차범근,『그라운드 산책;사랑과 집념의 축구인생』, 우석, 1997
․삼성경제연구소, 『스포츠와 경영:이기기위한 리더십(연구 보고서)』, 1997
․최영균,『세계가 놀란 히딩크의 힘』,중앙 M&D, 2002
․이동현『CEO히딩크 게임의 지배』, 바다,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
  • siku1***
    (2015.01.17 16:49:17)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경영론]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활동실태와 성공사례 및 홍보효과
  • 국가대표팀의 성적과 연계해서 소위 보험마케팅, 16강 마케팅으로 불리는 프로모션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서 나름대로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들의 광고를 유심히 살펴보면 World cup이라든가 국가대표팀 같은 단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단어들의 무단 사용이 FIFA나 KFA의 권리에 저촉되기 때문이다. 어쨌든 권리의 침해 없이 축구와 관련된 이미지나 소비자들의 사전 지식을 전제로 전개한 이 같은 마케팅 활동

  • [경영학] 리더쉽 보고서
  • 축구의 본 고장인 유럽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로서 글로벌 스탠더드를 도입하여 한국 축구의 눈높이를 한 차원 높였다.세계 최고 수준의 유럽 무대에서 네덜란드 국가대표, 아인트호벤, 레알 마드리드 등의 팀을 이끌며 정상에 올렸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히딩크 감독은 체력측정 전문가, 비디오 분석관 등 전문화된 스태프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시너지를 발휘하도록 했다.또한 전술기술체력정신력 등 4가지 승리 요소의 균형 있는

  • [조직행동론] 프로야구 감독들의 리더십 유형에따른 조직문화의 특징과 성과
  • 대표 팀은 종합 2위라는 예상하지 못했던 쾌거를 이루었다. 당시 대한민국 대표 팀을 이끌었던 김인식 감독의 리더십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처럼 지도자는 팀을 이끌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만의 지도유형, 즉 리더십 유형을 가지게 된다. 스포츠의 경우, 지도자의 리더십이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리더십 유형에 따라 그 팀의 조직문화와 성적이 달라질 수도 있다. 따라서 스포츠 조직에서도 지도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국가대표팀공식 서포터즈 활용전략- 모든 나라에는 국가대표팀을 사랑하고 후원하는 서포터즈가 있다. 한국의 붉은 악마, 중국의 치우미, 영국의 훌리건 등을 대표적으로 뽑을 수 있다. 축구, 특히 월드컵은 4년에 한번씩 개최되므로 각국의 서포터즈는 월드컵 경기를 응원하고 자국의 승리를 기원한다. 이러한 대부분의 서포터즈의 활동은 캠페인으로 연계되는데 이러한 서포터즈의 활동을 비공식후원사가 후원하며 간접적으로 홍보효과를 얻을 수

  • 교육과 불평등 레포트
  • 국가스공사 ․ 금융감독원 등 필기․인성․적성검사가 중요 올 하반기 취업 지망생들은 공기업에 도전하는 게 좋겠다. 공기업 5곳 중 1곳이 채용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또한 상당수 공기업이 학력이나 연령제한을 폐지했다.공기업 56곳의 채용 계획을 조사한 결과, 21.4%(12곳)가 하반기 신규인력 채용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기 채용 여부나 계획을 아직 결정하지 못한 공기업 21곳 역시 대부분 8~9월쯤 채용 계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