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진출]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6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개괄
Ⅱ.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3. 수출로의 전략 전환과 SUV주력
4. 앨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
Ⅲ. 변화하는 북미시장에서의 나아갈 방향
Appendix 1 - 현대자동차 해외사업 주요연혁
2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2000년 상반기 판매현황
3 – 미국 자동차시장 주요 메이커 판매현황
4 – 현대자동차 현지공장 현황
5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Executive Summary
현대자동차는 포니, 엑셀의 성공적인 수출로 미국시장에서의 자신감을 갖고 있는 가운데, TOYOTA, HONDA 등 동종경쟁업체들의 잇따른 미국내 직접투자를 과점적 자동차 시장의 특성상 간과할 수 없었다. 국내의 노사갈등을 회피하고, FDI유치를 위한 캐나다 정부의 지원을 토대로 북미시장에서의 통제력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북미시장을 장악하기 위하여 브로몽 현지 공장투자를 결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진출초기인 1989부터 북미시장이 위축되었고 미국시장 내 자동차 공급과잉으로 재고가 늘어나 부대비용이 증가하였다. 또한 경쟁적 비교우위가 없고 외국인비용을 극복하지 못하는 등 경쟁력이 약화되어 실패하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북미 지역 진출의 전략을 수출로 재전환하였다. 90년대 질 낮은 저가의 차종이라는 이미지와 품질의 열세로 고전하였으나 직접 수출 전략의 일환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여 스포츠실용차(SUV) 수출에 중점을 두었고, 선점의 기회를 잡음으로써 현재 미국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는 단기적인 것으로 전체적인 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수요감소가 예상되는 2002년 이후에도 그 성장세가 유지될지 의문이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는 중장기적인 전략으로 최근 미국 앨라바마주에 현지 생산공장 설립을 결정하였다. 현대의 앨라바마주로의 진출은 오는 2010년까지 Global top 5에 진입하기 위한 시발점이다. 유리한 입지요건, 앨라바마주의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 메르세데스의 선진출의 영향으로 관련 부품 업체의 증가 등
- 참고문헌
-
<도서 및 논문>
현대자동차 30년사, 현대자동차
복득규, 자동차산업, 삼성경제연구소, 2001
2001 한국자동차산업,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1
Business Week, December 17,2000, pp.16-21
<웹페이지>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현대자동차 홍보정보시스템 http://pris.hyundai-motor.com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