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 삼당파의 시세계 - 낭만주의의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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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삼당시인(三唐詩人)

2. 삼당파 시인의 생애
1) 백광훈(1537 ~ 1582)
2) 최경창(1539~ 1583)
3) 이달(1539 이전 ~ 1612 무렵)

3. 삼당파 시의 낭만성

4. 삼당파의 성과
본문내용
조선조 초기학당은 국초로부터 16세기 후반의 박순과 이후백에 이르기까지 계속하여 점진적인 변모와 함께 발전을 이루어 왔는데, 이러한 변모와 발전의 가장 최대의 성과는 바로 삼당파이다. 삼당파의 시는 직접적으로는 그들의 스승이었던 박순과 이후백과 연관되어 있으며, 간접적으로는 이전에 이루어진 모든 초기학당의 시적 특징과도 잇닿아 있다. 삼당파는 이 초기학당의 시적 성과를 그대로 수용한 측면도 있고 또는 이를 더욱 발전적으로 만들어 나간 부분도 있다.
먼저 수용적인 측면으로는 첫째, 시체(詩體)에 있어서 율시(律詩)가 아닌 주로 절구(絶句)중심의 학당을 이어 나갔다. 초기학당의 시인들 중에는 율시에도 명편을 남긴 시인들이 많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16세기 초반을 지나면서부터는 점차 절구 쪽으로 치우치게 되어 이수광이 지적한 것처럼 절구 외에는 그렇게 뛰어난 작품들이 별로 없다. 또한 이 절구도 五言이 아닌 七言에 거의 집중이 되어 있다. 이러한 절구 중심의 학당의 수용은 결국 삼당파의 시로 하여금 섬약한 만당풍에 빠지게 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게 하였다고도 볼 수 있다.
둘째는 낭만적인 특성의 수용이다. 낭만적인 특성은 탈속적인 표현이나 궁사와 규원시, 변새시처럼 시인 자신의 체험이 아닌 상상력을 동원하여 나타낸다는 점에서 주로 이백의 시에 많이 보이는 특성이다. 삼당파의 시에는 이전의 어떠한 시들보다 이러한 특성이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이백의 시를 존숭한 이후백의 시에서 주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여진다.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6
전송열, 『조선 전기 한시사 연구』이회문화사, 2001
조영임, 《삼당 시인의 시세계 연구》(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4)
장지호, 《손곡 이달의 시 연구》(조선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박병익, 《16세기 삼당시인의 당시풍 연구》 (목포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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