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국문소설] 홍길동전의 작가론적, 작품론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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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홍길동전』연구의 선행과제

(1) 작자 시비(是非)문제
(2) 최초의 한글소설 문제
(3) 이본 현황 문제
(4) 작품의 형식적 측면, 소재 측면에서의 문제

2.『홍길동전』연구

(1) 허균과 『홍길동전』- 작가론의 측면에서 살펴본 『홍길동전』
1) 허균의 생애(1569~1618)
2) 허균의 『홍길동전』 창작배경 및 동기
3) 허균의 사상과 작품에 대한 영향

(2) 『홍길동전』- 작품론의 측면에서 살펴본 『홍길동전』
1) 『홍길동전』의 줄거리
2) 『홍길동전』의 내용구조 분석
3) 『홍길동전』의 주인공, ‘홍길동’
4) 『홍길동전』주인공의 형상창조와 그 구성상의 특징
5) 『홍길동전』의 주제 의식

(3)『홍길동전』의 문학적 의의와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1.『홍길동전』연구의 선행과제

(1) 작자 시비(是非)문제

『홍길동전』은 최초의 한글소설이라는 대단한 명예를 누려온 작품이다. 그리고 작자로 알려진 허균(許筠, 1569~1618)의 파란만장한 생애와 그의 문학적 재능이 이 작품과 결부되어 『홍길동전』은 많은 주목을 받아 왔다. 『홍길동전』에 대해서 그 동안 학계에서는 간간이 작자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어 왔으나, 작자가 허균이라는 설에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홍길동전』의 작자 문제에 대해 고심해 보도록 하자.
『홍길동전』의 작가 논의는 크게 17세기 허균 창작설과 18ㆍ19세기 작가 창작설로 구별된다. 전자는 허균이 17세기에 『홍길동전』을 창작했고, 그 『홍길동전』이 부분적으로 개작되면서 전해진 것이 현전 『홍길동전』이란 견해이고, 후자는 17세기 허균의 『홍길동전』은 주악ㄴ에 오면서 소실되었고 18세기나 19세기 전반에 이름을 알 수 없는 어떤 작가의 창작물이 현재 전하는 『홍길동전』의 모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견해들의 논지를 개괄적으로 검토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허균 원작 부정설
『홍길동전』의 작가가 허균이라는 선행하는 통설을 비판하는 주장은 1960년대에 들어서 이능우ㆍ김진시에 의하여 제기되었다.
1965년에 이능우는 사서에 담긴 허균의 많은 단처(短處)를 들어 엄청난 단처(小人) 허균을 위대한 작품『홍길동전』과 결부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허균의 사상과 인품으로 보아 그가 『홍길동전』의 작가일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체제 부정적인 내용의 『홍길동전』을 만약 허균이 썼다면, 그를 모함했던 기준격의 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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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zarakseodang.com
-www.woorima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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