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임성한] 임성한작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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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Ⅰ. 왜 임성한이어야 하는가? ‥‥‥‥‥‥‥‥‥‥‥‥‥‥‥‥ 2
Ⅰ-Ⅱ. 작가론 연구방향 ‥‥‥‥‥‥‥‥‥‥‥‥‥‥‥‥‥‥‥‥ 3


Ⅱ. 본론

Ⅱ-Ⅰ. 임성한 작가의 드라마 ‥‥‥‥‥‥‥‥‥‥‥‥‥‥‥‥‥ 3
Ⅱ-Ⅱ. 임성한 작가의 드라마 속 공통점 ‥‥‥‥‥‥‥‥‥‥‥‥ 7
Ⅱ-Ⅲ. 임성한 작가와 작품에 대한 비방과 진실 ‥‥‥‥‥‥‥‥ 10


Ⅲ. 수용자 분석 및 결론

Ⅲ-Ⅰ. 전문가의 평가 ‥‥‥‥‥‥‥‥‥‥‥‥‥‥‥‥‥‥‥‥ 13
Ⅲ-Ⅱ. 시청자의 평가 ‥‥‥‥‥‥‥‥‥‥‥‥‥‥‥‥‥‥‥‥ 14
Ⅲ-Ⅲ. 결론 ‥‥‥‥‥‥‥‥‥‥‥‥‥‥‥‥‥‥‥‥‥‥‥‥ 14


Ⅳ. 참고자료 ‥‥‥‥‥‥‥‥‥‥‥‥‥‥‥‥‥‥‥‥‥‥ 14
본문내용
Ⅰ-Ⅰ. 왜 임성한이어야 하는가?

현재 방영중인 SBS ‘하늘이시여’ 의 작가인 임성한 작가는 ‘얼굴없는 작가’ 로 통한다. 그녀의 신상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고 언론매체를 꺼리는 것은 물론 제작발표회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또한 드라마 당담 PD와도 주로 이메일과 팩스로만 대본을 주고받을 정도로 철저히 베일에 가려있는 것이다. 그녀의 신상에 관한 정보는 1997년 MBC 베스트극장 공모에 ‘두 여인’으로 당선돼 얼굴 사진과 간단한 프로필이 실린 그해 7월호 ‘MBC 가이드’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1960년생의 여성작가로 충주산업대 전자계산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작가협회 교육원을 수료하였다. 1997년 KBS ‘드라마게임’의 ‘미로에 서서’ ‘가시버시’을 집필하며 드라마 작가로써의 활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잡지가 전하는 것은 이게 전부이다. 노희경 작가처럼 자신의 생애에 대해 쓴 작가노트도 없을뿐더러 인터뷰자료자체가 거의 없다. ‘보고 또 보고’ ‘인어아가씨’ 등 엄청난 시청률의 드라마의 작가인대도 불구하고 그 후 작가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없다.

“잡지를 보다가 드라마 작가라는 직업을 접하게 됐다. 그때부터 TV 드라마를 유심히 봤는데 다행인지 불행인지 너무 재미없었다. 저 정도면 나도 쓸 수 있겠다 싶어 작가협회 작가과정에 등록했다.”

작가는 한 매체와의 팩스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드라마 작가가 된 동기를 이렇게 표현했다. 그리고 동기만 설명했을 뿐 개인의 주변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
참고문헌
(노컷뉴스) 한혜숙이 밝힌 ‘임성한 작가가 좋은 3가지 이유’
(스타뉴스) ‘하늘이시여’ 임성한 작가, 대본 유출 금지령
(마일데일리) 양극단의 두작가, 노희경VS임성한
(세계일보) 부적절대사… 뻔한 스토리… 그런데 안보곤 못배긴다?
(YTN STAR) 드라마 ‘하늘이시여’ 인기 비결

일일드라마의 즐거움 유형에 관한 연구 : MBC <보고 또 보고>의 인터넷 소감문 분석을 중심으로 (정형진 / 한양대학교) 2000.

임성한 작가 까페 http://cafe.daum.net/seeandseethesky
하늘이시여 공식홈페이지 http://tv.sbs.co.kr/sky
인어아가씨 공식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drama/mermaid
왕꽃선녀님 공식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drama/fai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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