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경영요소
Ⅱ. 경영마인드
Ⅲ. 경영활동
Ⅳ. 현대자동차의 현시점 분석, 비판, 대안도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세계의 자동차 시장을 보면 내수시장은 물론이지만 미국과 유럽지역이 포화상태에 있다. 진출할 여지가 많은 동남아 시장도 IMF 체제 하에 있어서 시장 진출이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벤cm-크라이슬러 합병, 폭스바겐-롤스로이스 합병 등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그리고 대우 전자와 삼성자동차와의 빅딜이 이루어지려고 하는 등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현재 현대 자동차는 기아 자동차를 인수함으로써 현 정몽구 회장과 김수중 사장 체제 하에서 정몽구 회장과 정몽구 부회장으로의 체재 변화를 모색함으로써 국제 경쟁력을 키워 나가려고 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국내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자동차와 실패를 딛고 일어선 기아자동차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2. 본론
Ⅰ. 경영요소
- 현대사회는 정보화가 급격히 진전됨에 따라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면서 이에 맞는 새로운 경영자원이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 중요한 경영자원으로는'사람, 자본, 정보, 전략'이 꼽힌다.
현대자동차의 네 가지 경영자원을 살펴보겠다.

1. 인적자원(사람)
기업경영을'사람경영'이라 할 만큼 인적자원은 중요하다.
현대자동차의 인적자원으로 대표이사'정몽구'씨의 간단한 경력(학력)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Principles of Marketing (Kotler & Armstrong) - Ninth Edition
2. 한국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에 관한 연구 / 단국대 / 김수환 / 1998
3. 국내자동차 산업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 단국대 경영대학원 / 이정근 / 1998
4. 한국자동차 산업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 전북대학원 / 이상식 / 1999
5. 한국자동차 산업의 국제화 과정에 관한 연구 / 연세대 경영대학원 / 김용성

참고 싸이트
http://hemis.hmc.co.kr/ahmc_home/main/introduce_01.asp
http://elibrary.posri.re.kr/hot/j/n/1999-1/19990414.htm(매일경제, 1999/04/14)
http://www.kmaccs.co.kr/award/award01/index-history.html
http://www.kia.co.kr/index.asp - 40k - 12 May 2002
http://www.ns.kli.re.kr/news/new2-53(1).html 참조
http://www.hyundai-motor.com/ - 2k
http://www.dm.co.kr/ - 38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사례 분석
  • 자동차 메이커의 세계시장진출과 대형화 추세를 촉진시키고 있다. (2) 자동차 산업의 정의와 방법자동차 산업은 그 정의와 방법이 매우 넓고 종류가 다양해 정의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따라서 크게 자동차산업과 시장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겠으며, 특히 자동차 시장 면에서는 현대자동차가 국내외에서 주력하고 있는 시장을 중심으로 다루겠다. 1) 자동차 산업분류자동차 산업은 KSIC(한국자동차표준산업분류)에 따라 나누어살펴보겠다. 자동차 산업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현대차 그룹은 양적, 질적으로 눈부신 성장을 달성했다. 실제로 현대차 그룹의 전체 자산총액은 지난 2000년 36조1360억 원에서 2010년 4월 기준 100조7000억 원으로 세 배 가까이 상승했다. 또한 현대차 그룹의 전체 매출액은 지난 2000년 36조4460억 원 이던 것이 지난 2009년 94조6520억 원으로 급성장했다. 지난 2000년 1조2320억 원에 머물던 그룹의 전체 순익 규모는 2009년 8조4290억 원으로 늘어났다. 현대차는 미국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전체 미국 자동차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분석과 발전 방향
  • 해외 경쟁사들과 품질과 기능면에서는 큰 차이가 보이지 않는다. 품질과 기능면에서는 고급차 시장에서의 차별화는 쉽지 않다. 우리가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제네시스의 마케팅 전략 또한 제네시스의 성능과 품질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그 외의 부분에서 제네시스가 노력하고 있는 프로모션 전략 부분이다. 2) 출시 배경① 위기의식가격우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브랜드의 고급화가 절실해졌다. 현대자동차는 중국, 인도 등의 신흥공업국이 대량으로

  • [국제광고 해외진출 성공사례] 현대자동차의 해외광고 및 홍보전략
  • 국제광고 해외진출 성공사례 현대자동차의 해외광고 및 홍보전략목차* 국제광고 해외진출 성공사례 현대자동차의 해외광고 및 홍보전략Ⅰ. 국제시장에서 광고 및 홍보의 중요성Ⅱ. 자동차 산업의 해외 마케팅 전략Ⅲ. 현대자동차의 해외광고 및 홍보전략1. 현대자동차 글로벌 광고 전략2. 2002 한일 월드컵과 현대자동차3. 유럽지역 관련 전략4. 태국지역 시장 관련 전략1) 현대자동차의 개발도상국 진출 전략2) 태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이

  • [국제광고 해외진출 성공사례] 현대자동차의 해외광고 및 홍보전략
  • 국제광고 해외진출 성공사례 현대자동차의 해외광고 및 홍보전략목차* 국제광고 해외진출 성공사례 현대자동차의 해외광고 및 홍보전략Ⅰ. 국제시장에서 광고 및 홍보의 중요성Ⅱ. 자동차 산업의 해외 마케팅 전략Ⅲ. 현대자동차의 해외광고 및 홍보전략1. 현대자동차 글로벌 광고 전략2. 2002 한일 월드컵과 현대자동차3. 유럽지역 관련 전략4. 태국지역 시장 관련 전략1) 현대자동차의 개발도상국 진출 전략2) 태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