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2. 대중문화의 형성과정.
1) 근대 봉건중의 체제 아래.
2) 산업화
3) 릴
3. 대중문화의 긍정론
1) 갠스
2) 화이트
3) 스탠턴
4. 대중문화의 부정론.
1) 대중문화 내용물의 생산과정에서 나타나는 상업적 성격
2) 대중문화는 고급문화에 해를 주고 있다는 주장.
3) 대중문화는 수용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
4) 대중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 대중문화라는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를 말하는데 이 용어는 더 이상 우리에게 생소한 개념이 아니고 용어 자체도 이미 대중화되어 있다. 우리나라 말로서의 ‘대중문화’ 란 개념은 외래 번역어이며, 그 원어에서조차 약간씩 뜻을 달리하는 다양한 용어가 혼용되고 있다. 이에는 파퓰러 컬처, 매스 컬쳐, 대중 매개문화등의 용어는 모두 외국어의 번역이다.
먼저 파퓰러 컬쳐로서의 대중문화라는 용어의 연원은 매스 컬처보다 훨씬 더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고 그 뜻도 더 포괄적이고 가치 중립적이다. 윌리엄스는 파퓰러라는 개념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 ‘저속한 것’, ‘사람들의 호의를 끌기 위해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돈에 비해 자료의 질이 별로 였습니다.
  • pipiaht1***
    (2008.11.19 17:17:29)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이해 교재 13쪽에 보면 “대중문화는 대중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대상”이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대중문화(영화, 드라마, 대중음악 등)를 골라 그것이 자신의 욕망을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대중문화의 이해교재 13쪽에 보면 “대중문화는 대중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대상”이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대중문화(영화, 드라마, 대중음악 등)를 골라 그것이 자신의 욕망을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목차서론본론1, 대중문화의 개념과 특징2, 매스미디어의 개념과 대중문화3, 대중문화와 욕망4, 내가 좋아하는 대중문화와 이를 통해 욕망을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 분석결론참고문헌서론대중문화

  •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 제12장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Ⅰ. 교재의 구성1. 다양한 대중문화 개념의 역사적 연원2. 대중문화의 긍정론과 부정론3. 위계(hierarchy) 및 지도(map)로서 대중문화를 보는 시각4. 근대 및 탈근대의 접경으로서의 대중문화5. 대안적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연구 방법으로서의 문화적 접근 방법(문화연구 – 텍스트 – 수용자 – 정지경제학적 대중문화산업 연구) 1. 다양한 대중문화 개념의 역사적 연원 가. 매스 컬처(mass culture)1) 근대 사회가 성립된 이

  • <대중문화> 매스미디어에 의한 우리나라 여성들의 외모지상주의 현상에 관한 일고찰
  • 레포트 과제매스미디어에 의한 우리나라 여성들의 외모지상주의 현상에 관한 일고찰사학과 06003028 정세리- 목차- 1. 문제제기2. 본론(1) 외모지상주의란 무엇인가(2) 미디어에 의해 조장된 외모지상주의 현상의 결과 - 신체불만족과 그에 따른 신체변형욕구 : 성형수술, 다이어트 열풍(3) 미디어에 의해 우리나라 여성들이 외모지상주의 현상에 빠져들게 된 이유① 사회학습이론② 문화계발효과이론③ 매개변인의 효과이론(4)

  • [사회학]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 매스미디어와대중문화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초기 매스 미디어 : 신 문 (1)■ 현대적 신문의 형태● 1700년대 인쇄, 배부되던 팜플렛과 정보를 담은 종이조각에서 유래● 19세기 일간지화 되면서 많은 독자들을 확보● 한정된 지면에 다양한 정보를 담음■ 신문이 현대 매체 발달에 기여한 사항● 여러 사람들이 많은 정보를 공유, 가장 기본적 매체 발달● 뉴스, 선전이 함께 발달(뉴스, 광고, 오락에 대한 구분은 가변적, 정의하기 힘듬)매스미디

  • 문화코드 대중문화와 광고 매스미디어 문화코드 대중문화와 광고 매스미디어
  • 대중문화와 광고(매스미디어) 들어가며나는 대중문화가 다른 여러 문화들보다 매우 중요 하다고 보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가장 대중문화가 우리 삶과 많이 밀접한 관련 있고, 우리 대중에게 보편적인 문화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흔히 우리는 대중문화를 고급문화 대립되는 하위문화로 여기고 혹은 단순히 의미 없이 일탈을 하기 위해 만들어 낸 문화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그런데 우리는 대중문화를 즐기며 웃기도하고 울기하며(희노애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