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2. 대중문화의 형성과정.
1) 근대 봉건중의 체제 아래.
2) 산업화
3) 릴
3. 대중문화의 긍정론
1) 갠스
2) 화이트
3) 스탠턴
4. 대중문화의 부정론.
1) 대중문화 내용물의 생산과정에서 나타나는 상업적 성격
2) 대중문화는 고급문화에 해를 주고 있다는 주장.
3) 대중문화는 수용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
4) 대중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비판.
- 본문내용
-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 대중문화라는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를 말하는데 이 용어는 더 이상 우리에게 생소한 개념이 아니고 용어 자체도 이미 대중화되어 있다. 우리나라 말로서의 ‘대중문화’ 란 개념은 외래 번역어이며, 그 원어에서조차 약간씩 뜻을 달리하는 다양한 용어가 혼용되고 있다. 이에는 파퓰러 컬처, 매스 컬쳐, 대중 매개문화등의 용어는 모두 외국어의 번역이다.
먼저 파퓰러 컬쳐로서의 대중문화라는 용어의 연원은 매스 컬처보다 훨씬 더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고 그 뜻도 더 포괄적이고 가치 중립적이다. 윌리엄스는 파퓰러라는 개념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 ‘저속한 것’, ‘사람들의 호의를 끌기 위해서
자료평가
- 돈에 비해 자료의 질이 별로 였습니다.
- pipiaht1***
(2008.11.19 17:1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