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뉴미디어의 특성과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뉴미디어의 특성
2.케이블TV
3.위성방송
4.데이터방송
5.고화질 텔레비전(HDTV: high definition television)
6.인터넷 방송
7.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8.와이브로(wi-bro)
본문내용
1)뉴미디어의 특성
최근에 우리는 ‘뉴미디어’라고 하는 새로운 매체들을 직간접적으로 자주 접할 수 있다. 인터넷 신문, 웹진, e-book 등은 각각 기존의 신문과 잡지 및 책과 같은 인쇄매체의 뉴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화에 따라 라디오는 오늘날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라는 뉴미디어로 발전하고 있고, 틸레비전은 지상파디지털TV, 디지털위성TV, 디지털케이블TV 등의 뉴미디어 방송으로 발전하고 있다. 디지털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데이터방송이라는 새로운 방송미디어 서비스도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의 전화나 전보, 팩시밀리 등과 같은 통신매체는 비디오텍스, PC통신 등으로 발전하더니 오늘날에는 유무선 인터넷과 초고속정보통신망, 휴대전화의 대중화와 함께 PDA, IMT2000과 같은 새로운 뉴미디어로 변모하고 있다. 디지털화와 멀티미디어화가 더욱 가속화됨에 따라 이르고 있다. 흔히 4C로 표현되는 콘텐츠, 네트워크, 서비스, 그리고 단말기의 융합체인 DMB와 통신 네트워크를 광대역 망으로 통합한 융합형 멀티미디어 서비스인 BcN, 무선 광대역인터넷, IPTV 등 뉴미디어 서비스가 통합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뉴미디어의 종류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공공부문의 정보통신 수요에 대비하여 국가망의 지속적 확충과 고속, 고도화 및 전자정부 구축 등 공공기관의 정보화를 지원할 수 있는 기반환경을 조성하고 고도서비스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초고속 국가정보통신망을 구축하였다. 이로 인해 전국 144개 지역에 고품질의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학] 뉴미디어와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뉴미디어의 이용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편의성과 경제성을 제공하는 신기술이 그 배경에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 개인 미디어들은 편의성이 뛰어나 급속하게 보급되며 기존 미디어와 보완관계를 형성하고, 늘어난 채널과 정보의 양은 일시적이기는 하지만 정보욕구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를 대리 충족시켜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도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양상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게 바뀌어 가게 될지도

  • [언론학] 뉴미디어의 이해
  • 특성의 일부, 또는 아주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여 이들 개별 미디어 상호간의 경계영역에 등장하여, 보다 편리하고 진보된 새로운 기능과 실용성을 갖게되는 미디어를 말한다. 2) 뉴미디어의 종류 - 정보의 전달 수단에 따라 (1) 유선계 미디어 : 동축케이블, 광케이블망을 통해서 전송되는 미디어로서 케이블TV, 비디오텍스, 근거리정보통신망(LAN), 부가가치통신망(VAN) 등이 있다. (2) 무선계 미디어 : 마이크로웨이브, 지상전파를 이용하여 신호를 전송하

  • [기술과 사회] 미디어혁명 에 대해서
  •  첫째 마당 - 미디어란 무엇인가?1) 미디어의 정의2) 미디어 혁명 둘째 마당- 매스미디어에 대하여 1) 매스미디어 특성과 종류2) 대중사회와 매스미디어3)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영향 셋째 마당- 뉴미디어에 대하여 1) 뉴미디어 정의와 종류2) 뉴미디어의 특성3) 뉴미디어의 기능과 사회적 의미 넷째 마당- 사이버 미디어1) 사이버 미디어의 종류2) 사이버 미디어 전쟁시대3) 사이버 미디어의 전망 및 문제점 다섯

  • [언론학] 뉴미디어 방송의 현 주소
  • 언론학원론뉴 미디어 방송의 현 주소Contents Summary여는말확장1. 뉴 미디어란 무엇인가(1) 뉴 미디어의 개념(2) 뉴미디어의 특성2. 미디어의 발전과 뉴 미디어 구분(1) 미디어의 발전과 뉴 미디어의 등장(2) 뉴 미디어의 분류(3) 뉴 미디어의 종류(4) 뉴 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차이점3. 이슈가 되는 뉴 미디어(1)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2) DMB(3) 디지털 방송(4) 인터넷, 인터넷 방송4. 뉴 미디어의 전파와 그 영향(1) 뉴미디어가 가져온 사회변화

  • [뉴미디어] 뉴미디어의 정의, 환경, 뉴미디어기술과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문제점 및 뉴미디어의 단계별 편성 전략, 활성화 방안 분석
  • 뉴미디어의 정의, 환경, 뉴미디어기술과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문제점 및 뉴미디어의 단계별 편성 전략,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뉴미디어의 정의1. 사전적 의미2. 사회적기능적 의미Ⅲ. 뉴미디어의 환경1. 다양한 뉴미디어의 출현2. 뉴미디어의 공통된 특성Ⅳ. 뉴미디어기술의 종류Ⅴ. 뉴미디어기술의 이데올로기1. 상호 작용적 쌍방향성의 이데올로기 2. 탈대중적 다양성의 이데올로기3. 비동시적인 수의성의 이데올로기Ⅵ. 뉴미디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