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업]금융환경 변화와 업무영역의 파괴에 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6 / 2019.12.24
- 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금융환경 변화와 업무영역의 파괴
국내 금융환경의 변화
금융기관별 업무제휴 가능 유형
금융기관 제휴의 확산과 시사점
유럽의 경우
일본의 전략적 제휴의 강화
미국의 경우
- 본문내용
-
금융환경 변화와 업무영역의 파괴
금융개혁의 전체적인 흐름은 자유화와 개방화 및 다각화로 대별될 수 있으며 이 중 다각화는 금융기관간에 설정되어 있던 업무영역의 제한이 소위 유니버셜 뱅킹(Universal Banking)으로 무너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은행은 은행업무, 증권회사는 증권업무, 보험회사는 보험업무 등을 전담, 취급하도록 각 금융기관별로 영역화되어 있었다. 이런 업무영역 구분이 무너지고 핵심영역을 제외한 부문에 타 금융기관의 참여가 허용됨으로써 은행은 증권·보험영역, 증권회사는 은행·보험영역, 그리고 보험회사는 은행·증권영역에 참여하여 업무를 폭넓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종전의 은행은 같은 업종간의 경쟁만 하면 됐으나 이제는 증권회사 보험회사와도 업무 추진상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게 되면서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 사이에 업무협력 등 유대도 강화되고 있다
사실 금융산업에서 고유영역 파괴 현상은 이미 상당부분 진행되어 왔다. 일례로 수십 년 동안 부동의 영역으로 지켜지던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분야는 '98년 손보-생보의 '제3분야'로 불리던 상해, 질병분야에 대한 공동판매를 허용함으로써 일정부분 경계가 무너졌다. '생보=유배당, 손보=무배당'이라는 기존의 공식도 두 영역을 넘나드는 상품의 개발, 판매가 허용됨으로써 영역이 무너진지 오래다.
이처럼 은행과 보험, 나아가서 증권업까지를 포함하는 겸업화 현상은 소비자 편의 위주의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통해 우위를 점하기 위한 금융권의 필연적인 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