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윤동주의 서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수업 시간에 다루는 시인 중 1명을 선택하고, 이 시인의 작품 중 2편을 골라 시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분석 방법은 발표와 동일), 2편의 시에 대한 분석을 종합하여 시인의 시세계에 대해 분석한다
- [국문학사] 193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 -김영랑, 백석, 정지용, 김광균, 윤동주, 이육사를 중심으로
- [현대시] 윤동주의 시세계
- [길, 윤동주, 윤동주 길, 시분석, 시해석] 길(윤동주) 분석 보고서
- [윤동주, 윤동주의 작품, 윤동주의 사상, 자화상, 참회록, 고향집, 쉽게 쓰여진 시, 십자가] 윤동주의 생애, 윤동주의 작품 분석(자화상, 참회록, 고향집(만주에서 부른), 쉽게 쓰여진 시, 십자가), 윤동주의 사상 분석
- 목차
-
1. 머리말
2. 시적 의미
3. 맺음말
- 본문내용
-
1. 머리말
윤동주의 <서시>는 해방 후 간행된 그의 유고시점「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1948)의 첫머리에 수록된 작품이다. 이는 일제 말 최대의 시인으로 평가되는 윤동주의 지적 고뇌와 서정이 단적으로 드러난 대표작으로, 여기서는 <서시>의 구조를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그러한 구조가 환기하는 시적 의미를 살펴보겠다.
2. 시적 의미
1) 시제의 개념
시제의 개념을 중심으로 보는 것은 문법적 시각으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볼 때, 이 시는 세 단락으로 나누어지며, 그것은 과거 → 미래 → 현재의 시간구조로 나타난다. 이러한 시간구조는 시간에 대한 일상적 인식을 낯설게 함으로써 독특한 미적 효과를 생산하는데, 이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요소들의 통합관계를 중심으로 하며, 다른 하나는 그들의 계열관계를 중심으로 한다.
첫째, 통합관계, 수평적 차원에서 요소들의 상호관계를 통시적으로 바라보면, 과거 → 미래 → 현재로 나타나는 구조적 특성은 과거와 미래가 ‘현재’를 지향한다는 인식을 암시한다. 이는 시의 화자에게 있어서 제일 중요한 시간이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라는 것, 또한 현재는 과거와 미래를 담고 있다는 인식을 내포한다.
둘째, 계열관계, 수직적 차원에서 요소들의 상호관계를 공시적으로 바라보면, 과거 → 미래→ 현재로 나타나는 구조적 특성은 의미의 무게를 ‘미래’에 둔다. 이것은 과거와 현재가 미래를 감싸는 구조로 읽히기 때문이다. 즉, 시간의 본질은 미래에 있다는 인식을 낳는다. 그래서 시의 주제는 시간에 대한 이러한 양가적 인식에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
한편, 화자의 태도와 관련시켜 볼 때, 1단락에서는 화자와 세계의 갈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