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 학습장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장애의 시작
2. 학습장애의 정의
3. 학습장애의 이해 ( 학습부진, 학습지진과의 차이 )
4. 학습장애의 원인
5. 학습장애 출현율
6. 다양한 학습장애 판별법
7.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8. 부모의 역할
9. 학습장애와 다른 임상 장애들과의 관련성
10. 학습장애 아동치료의 임상적 접근
11. 학습장애 전문 임상가의 역할
본문내용
2.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특수교육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논제 중 하나이다. 여기에서는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미국연방정부의 정의와 미국학습장애협회의 정의를 중심으로 제시하기로 한다.
먼저 미국연방정부의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특정 학습장애란 언어의 이해 또는 활용, 즉 구어와 문어 등과 관련된 기본적 심리적과정의 하나이상 영역에서 장애를 가지며, 이와 같은 장애가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쓰기 또는 수학적 계산에서의 불완전한 능력으로 귀결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 용어에는 지각장애, 뇌손상, 최소뇌기능손상,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이 용어에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또는 환경적 ․ 문화적 ․ 경제적 불이익 등에 기인한 학습문제를 가진 아동은 포함하지 않는다. (Federal Register, 1977,P.65083)

그 후 이 정의는 미국학습장애협회(National Joint Committee for Learning Disabilities, 1987)의 정의에서 다음의 몇 가지가 변하게 된다. 아동으로 제한하던 문구가 삭제되었고, 기본적 심리적 과정이란 용어가 삭제되었고, 철자쓰기는 쓰기에 통합되었고, 잘못 정의된 조건들, 즉 지각장애, 난독증, 최소뇌기능손상 등의 용어가 삭제되었으며,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영역과 동시에 일어날 수 있음을 명료하게 진술하고 있다. 미국학습장애협회에서 진술된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여광응(2003).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학지사
김동일 외(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 학지사
박찬주 외(1999). 학습장애 치료교육. 서울 : 학지사
최중옥 외(2001).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