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정보화사회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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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마케팅의 정의
제2절 시대에 따른 마케팅 관리 철학의 변천


제2장 본론
제1절 정보화 사회의 특성으로 본 마케팅방법
1. 시장의 세분화
2. 소비자의 정보이용, 관계구축
3. 소비자의 참여
4. 감성적 소비자

제2절 뉴미디어를 통한 마케팅방법
1.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2.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
3. 케이블(Cable) TV를 통한 마케팅


제 4장 결론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이란 <하나의> 조직적인 기능이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기업과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을 이롭게 하는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고, 가치를 알리며, <실제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그리고 고객 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일단의 과정이다.(미국 마케팅 학회, 2005)
마케팅에 대한 견해는 시대의 변천과 사회 및 기업의 발전에 따라 크게 변해 왔다. 물론 어느 시기에도 마케팅을 보는 관점에 있어서는 사람마다 다소의 차이가 있었지만 시대를 달리 할 때마다 관점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짐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마케팅이 그만큼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학문이며 오늘날의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의 성격에 대해서는 미국에서 20세기 초반부터 경제학의 한 분야로 논의가 진행되다가 1930년대에 이르러 독립된 학문으로 인정받기에 이르렀다. 이때에는 마케팅을 주로 유통기능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었고 당시의 대표적인 학자인 베일도 마케팅을 '상품에 대한 소유권의 변화(change in ownersheep)' 로 보았다. 그러나 이때까지 마케팅을 보는 관점은 기본적으로 경제학적인 관점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제2절 마케팅 관리 철학(Marketing Management Philosophy)의 변천
한 사회의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시장의 수요 및 공급 관계, 경쟁 양상 등이 달라지면서, 이에 대응하는 교환도 바람직하게 일어나도록 마케터가 해야 할 정책적입장도 변화해왔다. 이와 같이 당시의 경제 사회적 환경에 대한 마케팅 담당자의 시장에 대한 정책적 관점이나 입장을 마케팅 관리 이념 또는 관리 철학이라고 한다.
그러한 관리 철학은 마케팅 활동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시대적 환경 변화와 함께 끊임없이 진화, 발전되고 있다. 그 진화와 발전은 제품제조 기술,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소비자들의 지식수준, 일반적인 과학 기술의 발달 및 정보 통신 관련 기술의 발전이 철학 변천의 바탕이 되었고, 그에 따른 마케팅 관리 이념도 변화하게 되었다.
마케팅 학자들에 따르면, 마케팅 관리 철학의 변천은 크게 나누어 생산 개념 단(Production Concept), 제품 개념 단계(product Concept), 판매 개념 단계(Selling Concept), 마케팅 개념 단계(Marketing Concept), 사회 지향적 개념 단계(Societal Marketing Concept), 발전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사이트
이해석, 웹사이트 기획을 하기 위한 15가지 이야기, 비비컴, 2001
이연수, 2006.01.18 LG경제연구원 LG주간경제 제 867호 연속간행물
문은아, 문화콘텐츠 산업의 상품화에 감각적 체험 마케팅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2004
전옥표, 디지털유통에 있어 주문 과정 만족의 결정요인, 연세대 경영대학원,2000
www.marketingpow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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