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네슬레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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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네슬레의(Nestle) 역사
2. 네슬레의 국제화 전략

Ⅱ. 본론
1. Nestle의 아시아 시장 진출 배경
1) 환경적 요인
2) 경제적 요인

2. 네슬레의 한국진출
1) 한국 네슬레의 역사
2) 위협 요인 및 그에 따른 진출 방법
3) 진출 후 1990년대 후반까지의 Nestle의 성과
4) 한국 시장의 급격한 변화

3. Nestle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1) 제품전략
2) 커뮤니케이션 전략
3) 유통전략

4. 실패 요인 분석
1) 이유식 시장의 침체
2) 다국적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와 브랜드 인지도의 부족
3) 제품전략의 실패
4)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실패
5) 소극적인 마케팅 투자
6) 영업력의 취약
7) 다국적 기업의 조직적 한계
8) 노조와의 갈등으로 인한 직장 폐쇄

5. 시장 실패에 따른 Nestle사의 대처 전략과 그에 대한 평가
1) 제품 전략과 그에 대한 분석
2)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그에 대한 분석
3) 유통전략과 그에 대한 평가
4) 브랜드 제휴 전략과 그에 대한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현재 전 세계 수많은 다국적 기업들은 ‘세계’라는 거대한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쟁 환경, 그리고 그 환경 속에서 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위험과 실패에 대해 국제마케팅 수업을 통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다. 이번 현지화전략의 성공과 실패부분의 자료 조사를 함으로써 조원들끼리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그러나 누구나 다 아는 주제를 선정함으로써 기존에 이미 잘 정리되어 있는 국내외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는 배제하였다. 하지만 거대 다국적 기업인 Nestle사의 한국 진출 성공과 실패 전략으로 맥을 잡고 성공부분에는 자료가 많았지만 실패부분에서는 자료가 충분치 않아 자료조사에 힘은 들었지만 참신하다고 생각해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네슬레의 한국 진출의 실패 내용을 조사하면서 수업에서만 접했던 ‘현지화’라는 것이 어떤 것이고, 현지화 전략이라는 것은 문화가 다른 외국 기업에게 있어서 절대 쉬운 일 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이미 많은 국가들의 자국의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만큼 기업의 해외진출과 현지화의 성패는 모든 기업들이 꼭 풀어야만 할 숙제임이 분명하다고 생각하면서 이번 과제에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1.네슬레 (Nestle)의 역사
* 국가 : 스위스 베베 * 업종 : 식품업
* 설립자 : 찰스 A. 페이지, 조지 페이지, 앙리 네슬레
* 설립일 : 1876년 * 본사 : 베베
* 한국지사 : 한국 네슬레(주) (2003.법인 매출 43위)
* 슬로건 : Wherever Whenever However
(어디서나 언제나 어떤 식으로든 소비자를 찾아간다는 의미)
* 현재 CEO : 피터 브라벡
* 자산규모 : 유럽 8위, 전 세계적으로 31위(2003년 포춘, 포브스선정(총수익)- 55위)
* 시장 점유율 : 유럽 36.6%, 미 대륙 25.9%, 아시아 18.2%, 오세아니아 15.5%,
아프리카 18.2% (식품이외의 제품 16.0%)
참고문헌
Nestle 본사 홈페이지 http://www.nestle.com
한국Nestle 홈페이지 http:// www.nestle.co.kr
Nestle IR 자료 http:// www.ir.nestle.com - Management Reports (1998~2004)
언론재단 http:// www.kinds.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산업자원부 / 산업자원백서 (2000~2003)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영양학회 http://www.kns.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STAT-KOREA http://www.stat.go.kr/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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