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무료신문의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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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5.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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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 선정동기
3. 신문산업의 현황
(1)우리나라 신문 산업 현황과 원인
-유료신문산업의 SWOT 분석
(2)무료신문 산업의 현황
-무료신문산업의 SWOT 분석
4. 무료신문 산업의 시장진입과 성장
(1) 무료신문의 등장
(2) 무료신문의 시장진입
(3) 무료신문의 성장
5. 무료신문의 차별화 전략
(1)무료신문의 지면전략
①무료신문의 기사
②무료신문의 광고
③무료신문의 비주얼
(2)무료신문의 시장개척 전략
(3)무료신문의 유통 전략
(4)무료신문 이용의 차별화
6. 무료신문이 사회에 끼친 영향
7. 무료신문의 전망과 제언
8. 에필로그
본문내용
2. 선정동기

불과 4~5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버스나 지하철에서 출근시간을 멍하니 보내기 일 수였다. 하지만 지금은 아침 지하철역이나 사람이 붐비는 장소에는 어김없이 무료신문이 쌓여있고 사람들은 흔들리는 차 속에서도 무료신문을 읽는다. 직장, 학교도 예외가 아니다. 인쇄된 글자를 기피하며 신문을 잘 읽지 않던 젊은 층도 무료신문은 꼭 챙겨보기까지 할 정도다. 한 조사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인구 중 44%가 신문이나 잡지를 읽고 이 중 72.8%가 무료신문을 읽고 있다고 하니 무료신문이 생활가까이서 뉴스와 새로운 정보, 오락적 기능까지도 담당하는 걸어 다니는 TV가 된 셈이다.

이렇듯 무료신문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일부 유료신문을 위협할 만큼 성장하였다. 2002년 5월 ‘메트로’에서 시작된 국내 무료신문은 불과 3년 만인 2006년 현재 서울에서만 5개지, 지방에서 4개지가 발행되고 있어 가히 ‘춘추전국시대’라 할만하다. 규모에서도 전체 일간신문 발행부수의 16.1% 종합일간신문의 27.6% 수준으로 급성장했다. 이제는 광고시장에서 무료신문과 경쟁해야하는 기존 신문들이 무료신문을 주목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렇다면 많은 논란을 낳기도 했던 ‘무료신문’열풍이 일시적 유행으로 끝나지 않고 기존시장을 위협하고 시장을 재편하는 경쟁매개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인쇄매체들의 독자들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도 무료신문은 젊은 독자, 짧은 출근시간을 이용해 신문을 읽고 싶어 하는 독자를 대상으로 시각적이고 간단명료한 기사를 제공해 입지를 넓히고 있다. 또한 인터넷에서의 무료 다운로드, 뉴스 무료제공 등으로 확산된 정보 무료이용 습관도 무시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무료신문이 계속적인 영화를 누린 것만은 아니다. 2003년까지 3개의 무료신문이 있을 때만 해도 이들은 ‘블루오션’에서 호황을 누렸지만 불과1~2년 사이 무료신문은 과열경쟁으로 ‘레드오션’이 되었다. 짧은 기간 급성장한 만큼 풀어야 할 과제도 많은 것이 현재 무료신문의 현실이다.

유료정보가 넘쳐나고 정보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어 있는 지금 무료신문이 어떠한 경쟁력을 가지고 정보매체의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어떻게 운영되고 어떠한 마케팅전략으로 현 위치까지 왔으며 앞으로의 나아갈 길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국신문협회(http://www.presskorea.or.kr/)
한국의 무료신문(한국언론재단)
한국언론재단(http://www.kpf.or.kr/)
과제논문-내용분석을 통해 본 무료일간지 광고특성
네이버 포털 자료
구글 포털 자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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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깊이의 측면에서 보면 깊지는 않지만 무료신문에 대하여 간단하고 일목요연하게 설명이 되어있어 처음 접하는 이들이 정보를 습득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됨.
  • june***
    (2008.11.30 03: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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