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무료신문의 차별화 전략과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2. 선정동기
3. 신문산업의 현황
(1)우리나라 신문 산업 현황과 원인
-유료신문산업의 SWOT 분석
(2)무료신문 산업의 현황
-무료신문산업의 SWOT 분석
4. 무료신문 산업의 시장진입과 성장
(1) 무료신문의 등장
(2) 무료신문의 시장진입
(3) 무료신문의 성장
5. 무료신문의 차별화 전략
(1)무료신문의 지면전략
①무료신문의 기사
②무료신문의 광고
③무료신문의 비주얼
(2)무료신문의 시장개척 전략
(3)무료신문의 유통 전략
(4)무료신문 이용의 차별화
6. 무료신문이 사회에 끼친 영향
7. 무료신문의 전망과 제언
8. 에필로그
- 본문내용
-
2. 선정동기
불과 4~5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버스나 지하철에서 출근시간을 멍하니 보내기 일 수였다. 하지만 지금은 아침 지하철역이나 사람이 붐비는 장소에는 어김없이 무료신문이 쌓여있고 사람들은 흔들리는 차 속에서도 무료신문을 읽는다. 직장, 학교도 예외가 아니다. 인쇄된 글자를 기피하며 신문을 잘 읽지 않던 젊은 층도 무료신문은 꼭 챙겨보기까지 할 정도다. 한 조사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인구 중 44%가 신문이나 잡지를 읽고 이 중 72.8%가 무료신문을 읽고 있다고 하니 무료신문이 생활가까이서 뉴스와 새로운 정보, 오락적 기능까지도 담당하는 걸어 다니는 TV가 된 셈이다.
이렇듯 무료신문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일부 유료신문을 위협할 만큼 성장하였다. 2002년 5월 ‘메트로’에서 시작된 국내 무료신문은 불과 3년 만인 2006년 현재 서울에서만 5개지, 지방에서 4개지가 발행되고 있어 가히 ‘춘추전국시대’라 할만하다. 규모에서도 전체 일간신문 발행부수의 16.1% 종합일간신문의 27.6% 수준으로 급성장했다. 이제는 광고시장에서 무료신문과 경쟁해야하는 기존 신문들이 무료신문을 주목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렇다면 많은 논란을 낳기도 했던 ‘무료신문’열풍이 일시적 유행으로 끝나지 않고 기존시장을 위협하고 시장을 재편하는 경쟁매개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인쇄매체들의 독자들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도 무료신문은 젊은 독자, 짧은 출근시간을 이용해 신문을 읽고 싶어 하는 독자를 대상으로 시각적이고 간단명료한 기사를 제공해 입지를 넓히고 있다. 또한 인터넷에서의 무료 다운로드, 뉴스 무료제공 등으로 확산된 정보 무료이용 습관도 무시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무료신문이 계속적인 영화를 누린 것만은 아니다. 2003년까지 3개의 무료신문이 있을 때만 해도 이들은 ‘블루오션’에서 호황을 누렸지만 불과1~2년 사이 무료신문은 과열경쟁으로 ‘레드오션’이 되었다. 짧은 기간 급성장한 만큼 풀어야 할 과제도 많은 것이 현재 무료신문의 현실이다.
유료정보가 넘쳐나고 정보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어 있는 지금 무료신문이 어떠한 경쟁력을 가지고 정보매체의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어떻게 운영되고 어떠한 마케팅전략으로 현 위치까지 왔으며 앞으로의 나아갈 길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한국신문협회(http://www.presskorea.or.kr/)
한국의 무료신문(한국언론재단)
한국언론재단(http://www.kpf.or.kr/)
과제논문-내용분석을 통해 본 무료일간지 광고특성
네이버 포털 자료
구글 포털 자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료평가
- 깊이의 측면에서 보면 깊지는 않지만 무료신문에 대하여 간단하고 일목요연하게 설명이 되어있어 처음 접하는 이들이 정보를 습득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됨.
- june***
(2008.11.30 03:14:4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