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두산 Bears 야구팀의 잠재 관중 확보를 위한 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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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5.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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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두산 Bears 야구팀의 잠재 관중 확보를 위한 경영 전략>
1. 선정동기

2.두산 Bears 소개

3. 조사 방법
1) 현장조사
2) 인터넷 검색
3) 문헌조사
4) 스포츠 마케팅 전문인 상담

4. 두산 Bears의 경영 환경

5.SWOT분석

6.설문 조사 결과 및 분석

7.Marketing Mix

8. Vision

본문내용
두산 Bears 야구팀의 잠재 관중 확보를 위한 경영 전략

1. 선정동기
1882년 3월 27일 MBC 청룡과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로 시작된 한국 프로야구는
당시 먹고 살기에 빠듯했던 서민들이 저렴한 값에 즐길 수 있는 스포츠였다.
특히, 컬러 TV의 보급과 맞물려 안방에서 중계되는 프로야구를 시청하며 예측 불가능한
승부를 점쳐보는 것은 당시 서민들의 큰 즐거움이었다.

그리고 20여년이 지난 오늘... 프로야구의 인기는 과거의 명성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95년 이후 프로야구 관중 수는 하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IMF와 월드컵을 거치면서 가속화되고 있다.
월드컵이 진행된 2002년의 관중 수는 90년대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여 월드컵 이후 역대 최대 관중 몰이를 하고 있는 프로축구 K-리그와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프로야구 관중수의 감소는 각 구단에게 관중이 동일한 비율로 줄어든 것은 분명 아니었다. 역대 최다 관중을 동원했던 1995년과 비교하여 각 구단의 관중 감소를 살펴보면 현대 60%, 기아 40%. 삼성 43% 한화 55% LG 41%. 두산 54%. 롯데 87%를 기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프로야구 전체의 위기라는 동일한 현상 속에서 각 구단 역량에 따라 관중율과 관심은 크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중 LG과 두산의 경우 같은 “한 지붕 두 가족”, 같은 구장을 사용하며 서울이라는 같은 연고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주차 공간, 구장 시설 등 시설물에 대한 quality는 동일하고
소비층 또한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구단의 관중 동원력과 감소율에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이러한 차이가 어디에서 기인한 것인지 살펴보는 것이 프로야구 부흥을 위해 구단이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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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훌륭한데 노력한 흔적이 있지만 그리 전문적이지 않음..
  • side***
    (2009.10.12 14:4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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