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LG WHISEN(휘센) 에어컨의 세계 시장 성공 요인 -중국 진출 전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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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선정 동기

2. 기업소개
1) 휘센이란?
2) 연혁
3) 수상이력
4) 재무상태(LG전자사용)
5) 조직도

3. 환경 분석

4. 마케팅전략 분석
1) 목표시장 분석
2) 제품전략 분석
3) 가격전략 분석
4) 유통전략 분석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5. 성공요인 분석

6. 확인된 문제점 제시

7. 개선된 마케팅전략
1) 목표시장전략
2) 제품전략
3) 가격전략
4) 유통전략
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8. 결론

9.참고자료
-사례분석을 하며 느낀 점
-미팅스케쥴
본문내용

1. 사례선정동기

새천년의 시작인 2000년 1월 18일, 휘센은 LG전자의 에어컨 브랜드 명으로 공식 선포되었다.
그동안 'LG 에어컨', '삼성 에어컨' 등과 같이 회사 이름 위주로 불리던 에어컨시장의 틀을 깨고 LG전자가 '휘센'이라는 단독 브랜드를 런칭시킨 것이다. 단독 브랜드 런칭은 회사명이 가지는 후광효과를 버리는 하나의 모험이었고, 그만큼 성공 여부도 불투명한 것이었으므로 이러한 시도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휘센은 ‘3면 입체냉각방식’적용 등 다양한 모델 개발 등 기술과 디자인 측면에서도 새로운 제품이었다.
따라서 단지 '시원함’만이 강조되던 기존의 에어컨이 아니라 그 보다 한 차원 업그레이드 시킨‘고품격 인테리어 가전’임을 모토로 치열한 가격경쟁이 펼쳐지던 에어컨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것이다.
당시 세계 에어컨 시장은 90년대 중반까지 전 세계 수요의 25%(700만대)를 차지했던 일본 내 수요에 힘입어 일본 업체들이 치열한 선두경쟁을 벌였으나, 결국 휘센이 개별 브랜드전략에 힘입어 2000년 세계 판매 1위를 달성하였고 그 이후 6년 동안 1위의 자리를 지켰다.
이러한 휘센의 사례는 브랜드 경영 전략 관점에서 만도의 딤채와 함께 가전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 43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는 휘센의 위상과는 달리 휘센은 유독 중국시장에서만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우리조는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세계 1위 에어컨 기업을 자부하는 휘센이 유독 중국시장에서만 부진을 계속하고 있는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발표기업으로 휘센을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1) WHISEN 이란?

LG의 에어컨 시장으로의 진입은 1968년 국내 최초의 창문형 에어컨 생산에서 비롯되었고, 2000년 이후 에어컨 생산 대표 독자적 브랜드인 WHISEN으로 통합하여 관리되어지고 있다. 'Whirlwind (강풍) + Sender (방출기)' 의 합성어인 휘센은 세계 최초 3D 입체 냉방 에어컨 개발 디지털 브랜드라는 사명 아래 20여 차례에 걸친 고객30,000명 이상의 의견 수렴을 통해 '골고루 시원해지는 에어컨/ 건강을 지켜주는 에어컨' 이라는 고객의 요구를 파악한 이후 저소음, 플라즈마 탈취 청정, 건강 냉방 기능, 하모니 냉방 기능 등의 세계 최고의 기술력 확보를 위한 국내 유수 대학과의 공동 산학 연구 개발은 계속되어 왔으며, 미대생들의 아이디어 수집을 통해 '고급 인테리어 디자인'에의 욕구 충족을 추구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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