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아이팟(iPod)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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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IPOD
1.미시환경
2. 거시환경
(1)기술적 환경
(2)사회․ 문화적 환경
(3)기업수준의 전략계획
(4) 사업수준의 전략계획
(5)기회분석
(6)판매예측
(7)시장세분화
(8) 표적시장 도달전략
본문내용
(7)시장세분화

1)시장

-국내 디지털 음향재생기 시장은 주로 CD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성장해 왔으며, 아직도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인터넷과 P2P 방식의 확산으로 최근 들어 MP3 플레이어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국내 MP3 플레이어 시장은 주요 대형 가전업체보다는 중소 규모의 업체 중심의 시장이라 할 수 있는데, 이들 중소 업체가 전 세계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2002년 국내 MP3 플레이어 시장은 업체간 특허 분쟁과 소리바다의 폐쇄로 인하여 위축될 것으로 보였지만, 특허 분쟁의 종결과 소리바다를 대체하는 새로운 P2P의 등장으로 줄어든 성장률이 다시 회복세로 돌아섰으며, 특허권 분쟁의 종결로 각 업체의 수출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들어, MP3 플레이어의 최대 시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 및 유럽 지역의 업체들이 국내 MP3 플레이어 업체들을 상대로 특허권 침해를 주장하고 있다. MP3 플레이어가 전 세계 디지털 가전업계의 한 축으로 자리 잡을 만큼 성장하고 있다.
2002년 CD 플레이어, MP3 플레이어, MD 플레이어 등을 포함한 국내 디지털 음향 재생기 시장은 8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며, 이 중 CD 플레이어가 5억 7,000만 달러를 넘어서 시장의 7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오디오의 경우, 2002년 6,500만 달러의 매출액으로 현재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디지털 오디오 부문에서 가장 큰 성장률로 2007년 매출액이 1억 2,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표3 에 대한 MP3 플레이어의 분기별 시장동향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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