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측정과 척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척도와 측정수준
(1) 측정수준
(2) 측정수준에 대한 유의사항
2. 척도법의 형태
(1) 비교척도법
(2) 평정척도법
(3) 닻내림척도법
본문내용
척도와 측정수준
측정(measurement)
조사할 대상이 지니고 있는 특성(변수)을 나타내기 위하여 수치를 부여하는 규칙.

척도
표준화된 방법으로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측정도구
 
응답자 평가척도(Subject-centered scale) : 응답자가
자신의 특성, 라이프스타일, 구매, 사용습관이나 태도에 대한 응답을
위해 사용되는 척도
자극물 평가척도(Stimulus-centered scale) : 제시된
상표나 자극물에 대한 응답자 반응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척도


측정수준(Level of measurement)
변수를 어떻게 측정하느냐에 따라 각 척도의 척도점(변수측정에 사용되는 척도의 눈금)은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질 수 있는데, 이 성질을 측정수준이라 한다..


명목척도(Nominal scale)


- 단순히 측정대상 구분을 위해 숫자를 부여하는데
사용되는 것.  (예, 남자 1, 여자 2 등)
- 따라서, 명목척도의 척도점에 부여하는 숫자는 대상을
구분하는 목적 외에 대상간의 순서나 크기를 비교할 수
없다.
- 명목척도로 측정된 자료는 척도점별 빈도(frequency)를
구하여 분석하며, 이를 전체 응답자수로 나눈 퍼센트로
나타낼 수 있다.
명목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한 변수를 요약하는 대표값으로
최빈값(mode)를 사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론_척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되 국내 프로야구팀에 대한 선호도를 가지고 기술하여 보시오
  • 마케팅 컨셉의 변화와 치열한 경쟁 시장 등의 증대, 소비자와 경영자의 거리 확대에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마케팅전략의 그 기반이 되는 마케팅조사는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해당기업의 추구하는 목표설정에 적합하면서도 소비자의 니즈를 현실적으로 파악하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마케팅 조사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척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척도의 개념과 국내 프로야구팀의 선호도를 측정하는 척도의 예를

  • 논문요약 - 소비자 행동론 사회적 맥락과 소비
  • 마케팅 → 사회적 명분마케팅에 正 작용- E메일 제목의 영향력 과소평가 금물. 주의 기울여야.3-8. 연구 한계점 제언3가지의 연구방법을 사용. but 조사대상은 첫번째 연구방법 대상다른 대상자, 인원도 늘린 연구로 일반화 문제 해소 노력 필요Viral mavens, Infrequent senders 을 보다 구체적 구분 필요분명한 타겟을 대상으로 구체적 E메일 검증 不실시報償유무를 알고 있는 경우, 보상은 추천 영향력을 감소시킬 소지 있어. 향후 연구는 보상 효과를 조명,

  • 측정 , 척도(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 마케팅조사론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마케팅조사론개념적 정의조작적정의관찰 가능한현실세계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ㄴ개념의 측정과정마케팅조사론추상적,개념적연구대상구체적 연구현상의 성질연구대상조작적 정의측정치(척도)기호와 숫자의 할당 원칙(특성과 숫자의 대응)연구대상의 추론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의 중요성마케팅조사론측정

  • [관광마케팅] 제3장 마케팅 조사
  • 제3장 마케팅 조사목 차마케팅 조사의 본질1마케팅 조사 계획의 수립2마케팅 조사의 종류3자료의 종류와 측정4설문지 작성5LOGO1절. 마케팅 조사의 본질2.마케팅조사의 중요성1. 마케팅조사의 정의▪ 외부환경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이를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적절히 반영토록 하는 과정▪ 마케팅담당자들에게 마케팅활동에 필요한 제반 정보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의 성공확률을 높여주는 과정▪ 수집되는 정

  • [마케팅 조사론] 8장 측정 제4절 척도법
  • 척도의 표현방법 결정 1) 양극단에만 설명을 붙이는 경우응답자마다 간격에 대한 인식 차이가 올 수 있다.2) 중간중간 건너 붙일 경우,설명이 붙어있는 척도점에 몰리는 경향이 있다.조사 전 사전 테스트를 거쳐 수정 보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매우 좋다매우 싫다???매우 좋다매우 싫다보통이다2. 척도 모형서스톤 V 척도 모델(Thurstone Scales)비교척도번에의해 수집된 서열척도 일차원적인 등간척도(1) 가정 - 측정자극 평가시 자극의 속성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