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측정과 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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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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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척도와 측정수준
(1) 측정수준
(2) 측정수준에 대한 유의사항
2. 척도법의 형태
(1) 비교척도법
(2) 평정척도법
(3) 닻내림척도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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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도와 측정수준
측정(measurement)
조사할 대상이 지니고 있는 특성(변수)을 나타내기 위하여 수치를 부여하는 규칙.
척도
표준화된 방법으로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측정도구
응답자 평가척도(Subject-centered scale) : 응답자가
자신의 특성, 라이프스타일, 구매, 사용습관이나 태도에 대한 응답을
위해 사용되는 척도
자극물 평가척도(Stimulus-centered scale) : 제시된
상표나 자극물에 대한 응답자 반응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척도
측정수준(Level of measurement)
변수를 어떻게 측정하느냐에 따라 각 척도의 척도점(변수측정에 사용되는 척도의 눈금)은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질 수 있는데, 이 성질을 측정수준이라 한다..
명목척도(Nominal scale)
- 단순히 측정대상 구분을 위해 숫자를 부여하는데
사용되는 것. (예, 남자 1, 여자 2 등)
- 따라서, 명목척도의 척도점에 부여하는 숫자는 대상을
구분하는 목적 외에 대상간의 순서나 크기를 비교할 수
없다.
- 명목척도로 측정된 자료는 척도점별 빈도(frequency)를
구하여 분석하며, 이를 전체 응답자수로 나눈 퍼센트로
나타낼 수 있다.
명목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한 변수를 요약하는 대표값으로
최빈값(mode)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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