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와인시장 아쿠아셀러(사)의 생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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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사목적

2. 징 후

3. 시장동향

4. 원인

5. 의사결정문제

6. 조사설계

7. 분석 결과

8. 결론

9. 조사비용 및 일정
본문내용
조사목적 – 국내 와인시장 확대저변에 따른 아쿠아셀러 시장매출액 대비 정체현상,
이에 따른 매출액 증대를 위한 유통소비업체 이태리와인 선호경향에
따른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전략 수립방안 모색

2. 징 후 – 와인시장 년도추이 매출증대 및 성장에 비해 아쿠아셀러(사) 매출증대 정체
3. 시장동향 (한국주류공업협회 자료출처)


국내와인산업 변천
1990) 식생활의 패턴변화와 함께 고급주와 저알콜주를 선호
수입개방 – 수입주가 증대, 국내와인을 포함한 과실주 감소.
2000) 경기회복에 따른 소득수준 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미침 – 고가주 선호
수입 증대에 따른 고급주 선호경향


와인소비의 변화
건강지향적인 행동(나이가 많은 기혼 남성), 여성의 사회적 활동 확대 – 와인중심 음주문화 변화
와인이 음주문화를 이끌어가는 3, 40대 중산층
레드와인-동맥경화, 심장병등 각종 성인병의 예방에 효과적이다는 연구결과의 언론보도로 소비의 눈길
음용회수가 높을수록 수입와인(레드와인) 선호
와인동호회, 클럽 발족으로 와인에 대한 선호 상승


국내와인산업의 발전현황
1986년을 고비로 우리나라는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하는 수입자유화의 단계적 추진과 수출증대,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개방정책을 수립-우루과이라운드(UR)출범 계기(대한주류공업협회)
1990. 5.) 주류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규제완화 조치 -> 외국산 주류에 대한 수입개방
(주류산업의 경쟁촉진 및 국제경쟁력 강화)
화이트 VS 레드와인 변화율 – 1994)69:25 1995)64:30 1996)58:35 -> 점차 적포도주의 비중 확대추이
(언론보도의 영향도 가세 ex)KBS ‘생명의 신비’ 프로그램 방영 후(1996)
1997) 95년부터 급격한 물량증대, 레드 VS 화이트 – 60.6% : 32.2% (국내시장에서 가장많이 소모)
전체 레드와인 수요량의 80%정도를 프랑스,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
1998) IMF위기로 경제침체 – 와인수입량의 전년대비 83%가량 감소
1997, 2000) 수입와인이 국산와인의 소비추세를 역전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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