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Hotel경영의 chain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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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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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의의
Ⅱ.도입배경
Ⅲ.Chain hotel의 유형과 특징.
1) 단독경영호텔(independenthotel)
2) 프렌차이즈경영 호텔(franchise mangement hotel)
3) 관리운영, 위탁경영 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
4) 합자연쇄경영 호텔(co-owner chain hotel)
5) 임차경영 호텔(lease management hotel)
6) 리퍼랄 조직경영 호텔(referral group hotel)
Ⅳ. 국내 도입현황(특1급 Hotel 중심)
Ⅴ. Chain Hotel 경영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Ⅵ. Chain Hotel 경영의 개선 방안.
- 본문내용
-
Ⅰ.의의
- 호텔이나 모텔이 하나의 그룹을 형성하여 운영될 때 그것을 체인이라 부른다.
- 일반적으로 3개 이상일 때 체인이라고 하고, 체인이라는 말 대신 호텔시스템
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교과서 발췌)
☞체인호텔 : 체인호텔의 발달은 1907년 리츠칼튼호텔에서 리츠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프랜차이즈 계약을 효시로 시작되었다. 우리나라는 1969년 합작 투자로 처음으로 조선호텔을 경영하여 아메리칸 체인호텔로 상륙했다. 이것을 효시로 워커힐이 쉐라톤 홍콩과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프라자호텔, 하얏트리젠시 호텔, 신라 등이 체인 내지 경영을 하고 있다.
Ⅱ.도입배경
- 호텔경영에 대한 know-how의 축적, 정보기술의 활용의 용이성, 규모의 경제 효과를 들 수 있으며, 체인호텔들은 결국 독립된 형태로 운영되는 호텔들에 비해 보다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가격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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