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트롬 TROMM 세탁기의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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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환경분석

2. TROMM의 STP전략

3. 4P's 전략

4.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고객 (소비자 욕구의 변화)
여성들도 직업을 가짐에 따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주부들은 가정 일을 할 시간이 부족하게 된다. 젊은 주부들에게는 드럼세탁기가 빨래는 물론 건조까지 해결해줌에 따라 새로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으로 부상하고 있는 추세였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주부들은 세탁을 한꺼번에 많이 하기 때문에 대용량세탁기를 선호하고 있다. 또한 이를 입증이나 하듯이 용량별 세탁기 보유율도 점점 상승이동하고 있다.
● 경쟁자 분석
2000년 초 세탁기 시장을 살펴보면 국내외 통돌이 세탁기와 수입품 드럼 세탁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 중 통돌이 세탁기 시장은 대우와 LG, 삼성 등의 제품이 대부분이며 그 중 현재 LG와 삼성 브랜드 제품의 소유가 압도적이고 드럼 세탁기 보유자의 대부분이 아에게와 월풀을 보유하고 있다. LG 드럼 세탁기(트롬이 나오기 이전)의 용량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매우 낮으나 LG 드럼 세탁기는 일반 세탁기 대비 삶는 기능에 대해서 가장 만족도가 크게 나타났고 LG 드럼은 수입 드럼에 비해 A/S에서는 강점을, 삶는 기능에 있어서는 단점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특정브랜드의 외국제품의 드럼세탁기 선호도가 국내세탁기 제품보다 높기 때문에 외국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외국제품의 경우 엉킴 최소화, 건조기능과 삶는 기능, 세탁력 우수 등 기능적 측면과 디자인측면이 뛰어나기 때문에 외국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것은 가격경쟁력 부분에서였다. 그리고 국산(LG, 삼성)의 주요 선호 요인은 A/S와 견고성에 두고 있으며 LG는 견고성을 가장 중요한 선호수단으로 하는 반면, 삼성은 A/S에 두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웹사이트

http://www.weddingkorea.co.kr/technote/read.cgi?board=home&y_number=72
http://72.14.203.104/search?q=cache:Cr_4fM8jUeoJ:blog.khan.co.kr/cecibonghyun/index.xml+
%EC%9E%90%EC%84%A0+%EB%B4%89%EC%82%AC+%EA%B8%B0%EB%B6%80+%22LG%EC
%A0%84%EC%9E%90%22&hl=ko&gl=kr&ct=clnk&cd=8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601
http://www.idcomm.co.kr/bodo/content.asp?codename=bodo&number=72&ref=61&page=
3&startpage=10102010631661002
http://72.14.203.104/search?q=cache:AjCEok1zZd4J:news.hankooki.com/lpage/economy/200508/h2005082818341621540.htm+%EA%B3%A0%EA%B0%9D+%EB%A7%8C%EC%A1%B1+%22LG%EC%A0%84%EC%9E%90%22&hl=ko&gl=kr&ct=clnk&cd=9
http://www.dt.co.kr/content/200501120201192364000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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