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행평가관을 중심으로 살펴본 교육평가의 새로운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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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학습자 평가의 대안적 접근: “아는 것으로부터 행하는 것으로”
(1)교육평가방법 변화의 동인(動因)
(2)전통적 평가방식에 대한 비판

Ⅱ. 대안적 평가의 몇 가지 전형
(1)첫 번째 유형: 지필평가의 방법
가. 개선된 선다형 과제(multipl-choice type) 과제
나. 단답형 수행평가 과제
다. 개념지도 작성(concept mapping)
(2) 제 2유형: 프로젝트식 수행과제
가. 사태 혹은 사건 중심의 단기 프로젝트
나. 문제해결 및 분석의 장기 프로젝트
(3)제 3유형: 포트폴리오 평가
가. 포트폴리오의 기본 속성
나. 포트폴리오의 특성

Ⅲ. 수행평가관의 현장적용을 위하여
본문내용
Ⅰ.학습자 평가의 대안적 접근: "아는 것으로부터 행하는 것으로"

전통적으로 교육계에는 "검사를 통하여 측정될 수 없는 특성은 가르칠 가치가 없다"는 편견이 팽배해 왔다. 흔히 학생들은 시험에 출제되지 않은 내용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수업에서도 검사하기 쉬운 기능이나 내용만을 강조할 뿐이다. 결국 검사를 통한 평가는 직, 간접적으로 학습에 영향을 미쳐왔다고 볼 수 있다. 평가는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평가된 내용 쪽으로 수업 자체가 기울어지기 때문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평가내용은 가르치는 내용에 영향을 미치며, 가르친 내용은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것을 우리는 검사-교수-검사 모형(3T 모형:test-teaching-test model)이라고 부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지금까지 철저히 선발주의적 평가관에 함몰되어, 인간능력에 대한 '진실된 평가, 믿을 만한 평가, 온당한 평가'보다는 '변별력의 뛰어난 평가','예리한 선별을 강조하는 평가'에 치중해왔다. 그만큼 학교교육에서의 평가는 학습자 개개인에게 자기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총체적인 인간능력을 확인하는 데 무력하였고, 따라서 개인의 미래에 대한 예언도 낮을 수밖에 없었다.
최근 들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열린 교육이 확산되면서, 그 같은 교육평가 분야에 대안적 움직임들이 늘어나고 있다. 평가의 이유 혹은 목적이 변하고 있고, 평가의 내용과 방법도 바뀌어 가고 있으며, 평가결과의 기록방식이나 용도도 수정되고 있다. 요즈음 교육현장에서 자주 목격할 수 있는 '과정평가', '열린평가', '질적인 평가' 등이 그러한 움직임을 나타내 주는 좋은 보기들이다.
새로이 소개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평가 개혁의 요구들은 전통적인 표준화검사를 중심으로 한 편협된 평가관행을 탈피하여 인간 능력의 총체적 이해라고 하는 평가의 본연적 의미로 되돌아가려는 일종의 복원운동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 그렇기에 대안적 평가접근들은 평가 본연으로의 회귀라고 보아 "본연적 평가, 참다운 평가관"이라고 부를 수 있다.
대안적 평가에서는 "만약 가르치고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평가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강조된다. 만약 우리가 학생들로 하여금 멋진 작문을 할 수 있게끔 도와주고 싶다면, 그들의 작문결과를 평가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최호성 (1998). 교육과정평가론 : 경남대학교 출판부
허숙 (1992). 교육과정과 목적 : 교육과학사
이간용 (2003). 사회과 교육의 참평가론 : 도서출판 한울
석문주 외 (1999) 학습을 위한 수행 평가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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