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바람직한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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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1강 교사란 무엇인가?
1. 교사의 본분 및 자세
2. 교사의 능력
1) 당신에게 배우는 사람들을 알라
2) 엄격하게 자신을 평가하라
4) 여러분은 직장인입니까? 직업인입니까?
3. 교사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1)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전문가
2) 학생 능력을 알고 자신감 줘야
3) 학생에게 최고를 요구할 수 있어야
4) 배우는 것을 사랑하는 마음가짐
5) 학생의 욕구를 알아채는 직관력
4. 교사의 예절
5. 교직관(敎職觀)
1) 개요
2)교직관의 유형
(1)성직관(교직을 성직으로 보는 입장)
(2) 노동직관(교직을 일종의 노동으로 보는 입장)
(3) 전문직관
3) 교사의 역할
(1) 교과 전문가로서의 교사
(2) 부모님 역할로서의 교사
(3) 친구 같은 존재로서 교사
6.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
7. 바람직한 교직관과 자질을 형성하기 위해 권장할 점
1) 교육관련 교양서적이나 전문서적을 폭넓게 읽을 것을 권합니다.
2) '현재 나는 초등교사이다'라는 생각으로 배울 것을 권합니다.
3) 대학 학창시절에는 되도록 많은 체험을 할 기회를 갖기를 권합니다.

제2강 학부모와의 관계형성
1. 학부모 이해
1) 학부모 그들은 누구인가?
2) 학부모는 어떤 교사를 무시할까?
3) 먼저 그들의 필요와 요구를 알아야한다.
2. 학부모와 교사와의 갈등요인
1) 교육 목적에 대한 갈등 요인
2) 교육 내용에 대한 갈등 요인
3) 교육 방법에 대한 갈등 요인
4) 교사를 보는 시각에 대한 갈등 요인
5) 학생관에 대한 갈등 요인
3. 학부모 상담
1) 상담의 필요성
2) 상담 기술
3) 상담자의 바람직하지 못한 자세
4) 학부모 상담의 중요성
5) 학부모 상담의 유형
6)상담 후 관리 프로그램
7) 전화 상담
① 걸려온 전화를 받을 때
② 전화를 걸때
8) 개인 상담
9) 집단상담
4. 갈등사례
1) 생활지도면
2) 학습지도면

제 3강. 교사와 학생관계
1) 교사의 영향력
2) 교사의 학생에 관한 권한
1) 합법적(legitimate) 권한
2) 전문적(expert) 권한
3) 준거적(referent) 권한
4) 강제적/보상적(coercive/reward) 권한
5) 교사와 학생의 관계의 특징
(1)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는 양자의 세대를 달리하는 질서의 관계이다.
(2)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는 심리적이고 변화되고 수정되는 관계이다.
(3)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는 복수체계의 관계이다.
(4)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는 애정결합의 관계이다.
(5) 교사와 학생의 인간관계는 권위와 외경의 관계이다.

제 4강. 어린이 마음 읽기
1. 행동에 나타나는 아이의 마음
2. 출생순위에 나타나는 아이의 마음
3. 제대로 훈계하자.
1) 훈계란 무엇인가?
2) 훈계에는 필요한 단계가 있다.
3) 훈계할 때의 교사를 위한 행동지침
4) 효과적인 버릇 드리기는 무엇인가?
5) 책임감 훈계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교육자인 교사와 피교육자인 학생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교육의 효과와 성과는 교사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교육 작용의 과정에서 볼 때 교육의 주체가 되는 교사와 학생이 존재하면서 상호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하겠다. 즉, 교사가 바라는 학생이 있을 것이고 또한 학생이 바라는 교사가 있을 것이다. 학생은 매일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활동하고 또한 교사와 접촉하게 되므로 학생이 교사에 대해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는가는 바람직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수많은 교사들은 각기 자기 나름대로의 교육적 신념과 가치관을 가지고 학생지도에 임하고 있지만 정작 피교육자인 학생들의 기대와는 일치되지 않는 점을 흔히 발견한다. 교사가 학생들을 교육함에 있어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를 저버리고서는 그 역할을 수행하기 힘든 것이다.따라서 교사가 자신들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교사에 대해 무엇을 기대하며 그들의 기대와 교사 자신이 알고있는 기대의 차이점을 충분히 인식한다면 교사로서의 역할을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의 목적이 궁극적으로 `학생의 자기 학습능력을 완성하고 자신과 사회의 주인공으로서 성장 발달시키는데 있다`고 한다면, 어린 시절부터 자기교육과 주권자적 성격의 경험이 최대한으로 마련되고 축척 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인 교육행위가 이루어지는 곳은 학교 조직 속의 학급이며 학생들의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교사이다. 교사는 교육의 3대 구성 요소인 학습자, 교사, 교육과정 중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갖게 될 학습 경험을 구성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교사가 결정하는 학습 경험의 질은 곧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을 논할 때 제일 먼저 교사를 언급하게 되고, 교사의 자질과 역할이 주요 관심사가 되는 것이다.그러나, 교육은 사회와 학교의 영향 속에서 교사와 아동, 교육내용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끊임없이 지역사회 및 학생 학부모의 요구에 부딪히게 되고 이러한 요구에 적절히 부응하면서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여야만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학교사회에서 학생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와 학생간의 참다운 인간 관계가 중요하며, 교사와의 인간 관계가 원만할 때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과 밝은 성격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원만한 인간 관계는 서로간의 역할 지각과 역할 기대 수준이 조화를 이룰 때 형성된다. 즉, 교사 자신의 역할에 대한 지각과 아동 및 학부모들이 교사들에게 기대하고 있는 역할기대가 일치할 때 서로간의 만족도는 높아지며, 바람직한 인간관계가 성립되어 협조체제가 잘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역할을 보다 더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고, 학교 교육의 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 학급의 학급과업은 학급 구성원의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수행된다. 따라서 바람직한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는 학급 경영의 중요한 과제이다. 이 장에서는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인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그리고 그들의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최재호(1998). 아동이 지각한 교사-아동의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와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 연혜정(1999) 초등학교 아동들이 교사 및 아동과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3. 김기태 공저(2003), 미래지향적 교사론, 서울 : 교육과학사.
4. 정영수외 5인(1998), 교직과 교사, 서울 : 문음사.
5. 정우현(1998), 교사론, 서울: 배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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