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생 청소년과 정서적 문제, 행동문제 [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유형

1.집단 따돌림의 개념 및 정의
2. 집단 따돌림과 학교폭력의 차이점
3. 따돌림의 역사적 배경
4. 따돌림의 유형
5. 따돌림의 증상
Ⅲ. 집단 따돌림의 원인 및 특성

1.집단 따돌림의 원인
2. 따돌림 집단화의 원인
3. 따돌림의 특징
4.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Ⅳ. 집단따돌림의 정책과 실태

1. 집단 따돌림 관련 정책
2. 집단 따돌림의 실태
3. 따돌림의 사례

Ⅴ. 집단 따돌림 문제점 및 대처 방안

1. 집단 따돌림의 문제점
2. 집단 따돌림 해결방안
Ⅵ.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 론

요 근래 들어 따돌림 현상이 매우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집단 따돌림이 한 학생의 인성을 파괴하는데 까지 모자라 자살 및 살인과 같은 문제도 동반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따돌림 현상이 단순히 한 개인 및 학교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로 대두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음은 따돌림에 대한 한 조사자료 이다.(한국교육개발원 박경숙(朴慶淑))

박사팀은 18일 지난해 전국 57개 초․중․고교생 6천8백93명과 교사 5백73명, 학부모 5천4백85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과 집단 괴롭힘 등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전체 학생의 2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백서, 2006.

남미애, 홍봉손, 청소년 복지론, 학지사, 2004.

남영옥 외, 학교폭력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2005.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정서지원
  • 정서적 안정을 위해 주1회 상담을 실시한다.① 아동의 정서적인 심리상태를 알기 위해 사전사후 ADHD검사를 실시한다.나를 알고싶어요①-1. ADHD검사를 할 수 있는 기관 연계①-2.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아동의 변화를 측정.프로그램담당 사회복지사&아동심리검사전문가② 아동의 정서적 지지를 도와주기 위해 아동상담과 교환일기를 활용한다.Love letter②-1. 검사 결과 에 따라 아동의 정서적 상태에 맞는 상담을 계획․실시

  • 아동기 아동기 발달 아동기 특성 아동기 개념 아동기 신체적 발달 아동기
  • 사회적 발달2. 아동기 사회문제 1) 정서적 발달의 사회문제-따돌림(1)따돌림 현황 및 사회문제 대처 방안(2)사회복지사 개입방법2)심리적 발달의 사회문제-학업 스트레스 (1)사회문제 대처 방안(2)사회복지사 개입방법3)신체적 발달의 사회문제-아동 성폭행(1) 사회문제 대처방안(2)사회복지사 개입방법Ⅲ. 결론 1. 우리조의 결론2. 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제기아동기는 학령전기와 학령후기로 나눠진다. 학령후기의 아동은 초등학생을 가리킨다.

  • 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 개입 학교 폭력
  • 청소년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과업들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문제에 대해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성인이 되었을 시 대인기피, 정서적 불안 등의 후유증으로 인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기가 어렵게 되어 사회적 부적응 등 계속되는 악순환의 고리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집단 따돌림 문제는 피해학생의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가정의 파괴, 궁극적으로는 사회적 혼란 등을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다.

  • 학교사회복지사협회 방문
  • 문제는 더 이상 학생부의 처벌과 징계의 수준에서 벗어나 경찰이 개입까지 초래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에서의 보호와 학생들의 심리 정서적인 차원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의 접근이 필요하며 피해학생들뿐만 아니라 가해학생들의 접근도 함께 모색해야 한다.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시도에서 출발한 학교사회복지는 청소년폭력을 포함하여 왕따문제, 청소년 비행, 약물남용 등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과 더불어 학교부적응 학생의 학업성취능력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을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을 제시하시오Ⅰ. 서론학교는 교과 지식의 습득만이 아닌 기본적인 사회 규칙인 준수와 대인관계능력의 형성 등 다양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배움의 장소이다. 하지만 최근 학교에서 학교폭력 문제가 연달아 발생하고 있다. 사실 학교폭력은 전 세계 국가의 공통적인 관심사이자 오래된 사회 문제다. 왜 유독 청소년 시기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