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 여행수기- 일본의 심장 도꾜(동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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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일본의 수도인 동경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여행하고 작성한 글입니다. 다이묘의 이에야스와 에도-오사카-교토로 이어지는 역사적인 일본의 수도를 비교해보고 환락가- 신주쿠와 도시 교통설비에 대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교통공학, 역사학, 관광학등에 필요한 글들이며 수필식의 기행문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동경의 역사
3. 도꾜의 출발
4. 다이묘의 이에야스
5. 에도-오사카-교토
6. 환락가- 신주쿠
7. 메이지 유신
8. 도쿄의 볼거리
9. 도쿄의 교통
가. 시내버스
나. 시외버스
다. 전철
라. 철도
마. 택시
본문내용
1. 동경의 역사
현재 도쿄는 수도로서 일본 인구의 1/5이 몰려 사는 메트로 폴리탄이다. 도쿄의 한복판 궁성을 중심으로 반경 50킬로미터 이내의 2,700만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 그러나 23구와 근교를 포함한 시가지의 인구는 약 1,200만 명이다. 도쿄 토박이는 전인구의 40%, 나머지는 지방에서 올라온 사람들이다. 이에야스도 원래 에도 출신은 아니었다. 오다 노부 나가도 도쿠가와 이에야스도 현재 나고야(名古屋)가 있는 아이치 현(愛知県)을 근거지로 성장한 다이묘이다. 오다 노부 나가가 죽고 난 뒤, 히데요시가 정권을 잡은 다음 일이었다. 이에야스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명령이 떨어진다. 영지(현 시즈오카 지역)를 에도(현 도쿄)로 바꾸라는 명을 내린다. 이에야스는 당시로선 히데요시를 거역할 수 없어서 습지투성이인데다가 허허벌판이던 에도로 갈 수 밖에 없었다. 히데요시가 천하를 통일했을 때만 해도 에도 지역은 단지 변방이었을 뿐이다.

2. 도꾜의 출발
히데요시가 임진왜란을 일으킨 뒤 전쟁의 끝을 보지 못하고 병사하자, 천하는 에도를 중심으로 탄탄한 힘을 비축한 이에야스에게로 넘어간다. 일본을 동서로 나눠서 천하를 걸고 싸운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한 이에야스는 에도를 주요 근거지로 삼고 막부를 설립한다. 에도는 바야흐로 변방에서 일본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에도가 대폭 확대되고 거대도시가 된 배경에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그곳에 막부를 세운 탓도 있지만, 이에야스의 치밀한 다이묘 관리도 한 몫을 했다. 일본은 통일을 이뤘지만 당시 쇼군은 다이묘 중에서 가장 영지가 많은 넘버원을 의미할 뿐 왕을 뜻하지는 않았다. 즉 중앙정부에서 관리를 뽑아서 지방에 파견하는 시스템이 아니었던 것이다. 단지 막부가 가장 강력한 군사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다이묘들이 쥐 죽은 듯이 엎드릴 수밖에 없는 구조였을 뿐이었다. 즉 언제라도 지역의 다이묘들의 힘이 세지면 언제라도 다시 내란에 빠질 위험이 충분히 있었다.

3. 다이묘의 이에야스
100년이 넘는 전쟁을 겪은 일본사회는 바야흐로 평화를 향해서 물꼬를 텄지만, 시스템은 그렇지 못했다. 이에야스는 바로 여기서 묘안을 낸다. 우선 모든 다이묘들의 처자는 에도에 모여 살게 했다. 그리고 각 다이묘들에게 참근 교대를 명한다. 참근교대란? 한자로 参勤交代라 하여 모든 지역의 다이묘들은 자기 영지와 에도에 1년씩 번갈아 가며 거주를 하게 한 것이다. 이 참근교대를 함으로써 각 다이묘들은 한 해 걸러 에도에 가지 않으면 안되었고, 그때마다 엄청난 경제력이 소모되었다. 즉 이에야스는 군사력의 배경이 되는 제 다이묘들의 경제력 약화를 노린 것이다. 그러나 이 제도는 또 다른 효과를 불러왔다. 그 동안 각 지역에 따라 고립이 되어있던 일본이 하나로 엮이는 거대한 흐름을 만들어 낸 것이다. 에도는 원래 주인이 없었지만 각 지역의 뜨내기들이 모여들고, 정보가 교환되는 새로운 도시로 탈바꿈하게 된 것이다. 에도가 아시아의 다른 도시보다 많은 인구와 번성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에도시대를 기점으로 일본 고유의 대중문화가 꽃피기 시작한다. 가부키나 우키요에, 기모노 등은 이런 평화 속에서 활짝 무르익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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