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교육론] 서사교육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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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사의 위상 변화
(1) 서사가 왜 중요한가
(2) 서사의 위상 변화
2. 현대 서사론의 동향과 서사교육
(1) 현대의 서사론
(2) 소설의 위기론과 서사론
(3) 소설과 서사성의 문제(상실과 회복)
3. 서사교육의 가능성 탐색
(1) 퍼포먼스로서의 서사(교육)
(2) 서사적 사고의 교육
(3) 서사 창조/생산의 교육
4. 서사교육의 이념적 지향
(1) 서사적 존재로서의 자아확립
(2) 세계 발견 능력의 고양
(3) 세계 해석 능력의 함양
(4) 세계 창조/재생산의 체험 확충
5. 서사교육의 구상(마무리)
본문내용
이렇게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는 서사를 교육에 이끌어 들일 때, 우리는 그 서사의 중요성을 다시 인식할 필요가 있다. 교육의 대상이며 내용을 구성하는 서사의 가치가 먼저 증명되지 않는다면 그것을 교육의 장으로 이끌어 들이는 논거가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서사의 기능을 살피고 넘어가는 것이 적절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서사의 본질은 기능으로 현실화되기 때문이다. 서사를 통해 경험을 정리하는 것이 서사의 일차적 기능이다. 서사는 경험을 정리하는 언어적 처리 과정과 결과이다. 인간이 겪는 경험은 매우 복합적인 상황 속에서 다양한 맥락으로 이루어진다. 서러움의 경험은 춥고, 배고프고, 친구도 없고 하는 식으로, 몇 가지 연관되는 형용사를 더 불고 정리된다. 어떻게 결혼을 했는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은 결혼에 이르기까지 겪었던 일들과 결혼 전후의 정황을 요약해 줌으로써 경험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설명된다. ‘결혼’이라는 주제를 둘러싸고 있는 어느 부분은 강조되고 어느 부분은 소거되는 가운데 하나의 서사를 이루게 된다. 한국인은 어떻게 살아 왔는가, 식민지를 탈피하여 독립을 얻기 위해 어떻게 투쟁했는가, 어떤 인간이 가장 바람직한 인간으로 취급되는가 하는 등이 이야기로 전환될 때, 그것은 곧 경험을 정리하는 일이 된다. 경험을 정리하는 서사의 진폭은 매우 넓다.
경험을 정리하면서, 그때 만일 이러했더라면 하는 가정을 함으로써 경험을 뛰어넘는 일까지 한다. 서사는 경험을 뛰어넘게 한다. ‘허구적 상상력’을 통해 경험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 서사의 기능 가운데 하나이다. 허구적 상상력을 발휘한 서사를 논리적 과정을 서술한 것과 대비하여 뮈토스(mythos)라고 하는 것은 플라톤 이래 널리 사용된 용어이다. 뮈토스는 상상과 가정과 추리에서 비롯되는 주관성이 강한 서사이다. 물론 역사를 서술하는 데도 그러한 요소가 개입하지 않는바 아니다. 그러나 역사는 사실의 조각들을 모아 하나의 서사를 구성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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