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철학] 사형제도에 대한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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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사형제도에 관한 사회과학적 분석
3. 한국상황에서 살펴 본 사형제도
4. 사형제도에 대한 성서적 고찰
5. 사형제도에 반대하는 신학적 근거

본문내용
오늘날 형벌의 목적으로 응보(retribution), 일반예방(prevention), 범죄억제(deterrence) 그리고 개선(reformation)을 든다. 그러나 이러한 형벌의 목적이 처음부터 성립된 것은 아니었다. 국가 성립 이전에는 개인 혹은 집단 간의 복수심을 기초로 한 응보의 목적으로 형벌이 행하여 졌으나, 국가 성립이후에는 국가만이 형벌권을 소유하면서 공적복수의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따라서 개인적인 감정적 복수에서 이성을 바탕으로 한 형벌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근대국가 이전에는 형벌이 절대군주에 대한 봉사와 일반 국민에 대한 범죄예방을 목적으로 시행되던 것이 계몽시대 이후부터는 형벌의 목적, 본질, 내용, 분량 및 대사에 대한 합리적인 논의가 시작되면서, 사형제도 자체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게 되었다.
근대이전의 사형제도는 동태복수법 즉, “눈에는 눈, 이에는 이”(창세 21,23-35)라고하는 탈리오법칙(Lex Talionis)에 입각하여 정당화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동태복수법의 특징은 기원전 17세기에 제작된 함무라이 법전에서 유래된 것으로 무고, 위증, 절도, 유괴 등과 같은 분야에서 사형이 주된 형벌방법으로 규정되었으며, 신분에 따른 차별과 단체 책임을 인정하고, 개인의 존엄성보다는 절대왕권이나 정치적, 경제적인 면이 더욱 고려되었다. 하지만
참고문헌
박원기, 『신학윤리와 사회과학』
김정우, 『사형과 인간의 존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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