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 관광이벤트 심층 분석(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관광이벤트의 특성
Ⅲ. 관광이벤트의 효과 및 가치
Ⅳ. 관광이벤트의 특화조건
1. 테마선정과 지역의 고유성
1) 자연적 특이성을 지닌 소재
2) 역사적 정통성을 지닌 소재
3) 문화적 고유성을 지닌 소재
4)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소재
2. 테마와 프로그램의 컨셉 도출
Ⅴ. 이벤트의 범주화와 중장기 마스터 플랜
Ⅵ. 이벤트 관광과 참여자의 특성
Ⅶ. 이벤트산업의 문제점과 전망
Ⅷ. 사례연구
1. 지역축제 평가를 위한 사례
2. Theater이벤트(영화제)
Ⅸ. 결론
본문내용
라틴어 evenire(밖으로 나오다)에서 유래된 이벤트(event)는 사전적으로는 사건․행사․시합을 뜻한다. 즉 ꡐ사건ꡑ이 생기면 사람들이 몰리고, 거기서 사람들은 특별한 행사와 의식을 통해 기쁨․재미․감동 그리고 정화(catharsis)의 순간을 느낀다(손대현, 1999). 이때 기획성, 연출력, 사회적 의의를 이벤트의 세 요소로 들 수 있으며(한국관광공사, 1994), 양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는데 그 특성이 있다.
이벤트는 그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 규모에 따라서 박람회나 전시회 위주로 된 수백만명 이상 규모의 대형 이벤트(mega event), 민속축제와 향토축제 위주의 수십만명 규모의 축제 이벤트(festival), 그리고 소형 이벤트(mini event)로 분류된다(손대현, 1996). 또한 개최자에 따라서는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이 개최하는 공공이벤트, 기업의 홍보나 상품선전 및 세일즈 등의 목적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기업 이벤트, 지역민들의 자발적인 운영에 의한 지역사회축제(한국관광공사, 1994)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Gets(1989)는 이러한 이벤트 중 관광매력물의 성격을 지닌 것을 다른 것과 구분하여 ꡐ스페셜 이벤트ꡑ라 명명한 후, 연간 1회 혹은 그 이하로 행해지는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관광이벤트란 궁극적으로는 관광이미지를 창출하는 것으로서(Richard, 1988), 관광객의 특화된 요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축하행사와 제전을 포함하는 특이(unique)한 순간이며(Goldblatt, 1991), 어떤 하나의 이벤트가 관광상품적 가치를 나타낸다면 이는 곧 관광이벤트로 정의할 수 있다(박현지, 1998). 따라서 관광이벤트는 특정한 주제를 가진 행사를 통해 관광객에게 특이한 경험을 제공하는 관광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이벤트의 한 유형인 ꡒ스포츠 이벤트ꡓ는 반드시 관광이벤트의 하위개념으로 볼 수는 없으나 해당 지역내 관광산업의 촉진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 국한하여 관광이벤트에 포함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스포츠 이벤트는 일반적으로 개최규모에 따라 메가 스포츠 이벤트와 소규모 스포츠 이벤트로 구분할 수 있는데, 소규모 스포츠 이벤트는 메가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하는데 필요한 기반시설(infrastructure)이 필요하지 않으며, 오히려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는 특성으로 인해(Allen, 1993; Delpy, 1997), 관광이벤트로서의 활용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MICE 산업 국내외 사례와 활성화 방안
  • 사례를 통해 경주에 MICE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1.MICE산업의 정의MICE 산업은 1990년대 후반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와 같은 동남아시아 지역의 국가가 컨벤션 사업을 계기로 경제도약의 전기를 맞이하면 등장 하였다. 구체적으로 MICE산업이란 국제회의를 뜻하는 컨벤션(convention)이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각종 이벤트와 전시, 박람회(Events& Exhibition)등과 융합된 새로운 산업으로서의 의미로 해석되면서 생

  • [문화산업]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Cluster)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추진전략
  • 관광 등과 연결되어야 한다. 또한 5대 문화사업을 포함한 현재 부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문화사업의 산업화가 필요하고 소비, 문화, 관광시설 등을 생산클러스터와 연결시키는 종합적인 발전전략이 필요하다.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성공조건제4장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해외사례 비교분석 및 시사점제1절 해외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발달배경 구문모, “문화산업과 클러스터 정책”, 산업연구원, p29~33, 2001. 121. 유럽의 문화산업 클

  • [그린투어리즘] 그린투어리즘(농촌체험관광)의 정의, 유형과 그린투어리즘(농촌체험관광)의 실태, 문제점 및 그린투어리즘(농촌체험관광)의 활성화 전략 심층 분석(그린투어리즘(농촌체험관광) 사례(일본))
  • 그린투어리즘(농촌체험관광)의 정의, 유형과 그린투어리즘(농촌체험관광)의 실태, 문제점 및 그린투어리즘(농촌체험관광)의 활성화 전략 심층 분석(그린투어리즘(농촌체험관광) 사례(일본))Ⅰ. 개요Ⅱ. 그린투어리즘(농촌체험관광)의 정의Ⅲ. 그린투어리즘(농촌체험관광)의 유형1. 경영형태별 유형분류2. 경영주체별 유형분류3. 개발유형별 분류4. 체류형태별 유형분류5. 작목별 유형 분류Ⅳ. 그린투어리즘(농촌체험관광)의 실태와 문제점1. 관광

  • [지역경제학]스포츠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 이벤트1988년 서울 올림픽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KDI가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1982년부터 1988년까지 총 2조 3,826역원이 투자되었는데, 그 기간 동안 총 생산 유발효과는 4조 7,504억 원에 달하고, 이 외 부수적 관광수입은 1986년에 15억 달러, 1987년에는 23억 달러, 그리고 서울올림픽이 개최된 1988년에는 약 33억 달러로 10억 달러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전국 지방자치 단체마다 도시 브랜드 제고를 위해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

  • 스포츠 관광 자원 상품 가능성
  • 관광 사례12. 스포츠산업의 발전요인1) 여가 선용의 기회증가2) 여가 가치로서의 스포츠 의미 증대3) 여가 활용비의 증가4) 여가 형태의 변화5) 라이프스타일의 변화6) 스포츠마케팅의 발달13. 스포츠산업의 중요요인14. 스포츠 산업의 과제1) 공급과잉 해소를 위한 내부역량 강화2) 프로 스포츠 상품의 고부가가치화3) 관중유인을 위한 정책4) 스포츠부문과 IT화와 관련업계의 융합화에 대응5) 대형 스포츠이벤트를 전략적으로 유치 및 활용15. 스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