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판촉론] 청정원 `순창 고추장` 광고를 위한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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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및 연구목적
1) 주제 선정 동기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상황분석
1) 시장 점유율 변동 추이
2) 고추장 시장 점유율
3) 고추장 시장의 매출액 추이

(2) 순창고추장 광고 사례연구
1) 순창고추장 광고의 배경
2) 순창고추장의 광고 전략
3) SWOT, STP분석 및 4P마케팅 믹스

(3) 순창고추장과 타 광고와의 비교분석
1) 광고 비교 분석
2) 해찬들 ‘태양초 고추장’의 SWOT분석

(4) 소비자 설문 조사

(5) 사례연구 및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와 발견사실
1) 분석 결과 및 발견사실


Ⅲ. 결론

(1) 순창고추장 광고에 대한 종합적 평가 및 결론

(2) 제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연구목적)

1) ‘청정원 순창 태양초고추장’ 선정배경

현재 고추장 시장은 우리음식의 대표적인 양념으로서 보편성을 갖춘 시장으로 매년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매력 있는 시장이고 최근 웰빙 열풍과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고조 등을 고려하여 두 브랜드를 선정하게 되었다.
고추장 시장은 장류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시장이며, 연간 5,000억 원 규모에 달하고 있다. 이 고추장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제품은 청정원 순창 고추장과 해찬들 태양초 고추장이다.
시장 조사 전문기관인 AC닐슨에서는 두 제품은 2006년 현재(8~9월), 순창 고추장이 47.0%의 점유율로 42.7%의 태양초 고추장을 젖히고 근소한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유지되어 오고 있으며, 두 기업이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며 각축을 벌이고 있다. 태양초 고추장의 해찬들은 삼원식품이 2000년에 ‘해가 꽉 찬 들’이라는 의미로 만들어낸 Brand Identity인 반면, 순창고추장의 청정원은 미원으로 유명한 (주)대상의 종합 식품 브랜드이다. 순창고추장의 청정원에서는 태양초고추장의 해찬들보다 훨씬 늦은 89년에서야 고추장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강력한 유통력과 기존에 종합 식품 업체로서의 인지도, 적극적인 마케팅, ‘순창 고추장’이라는 확실한 품질로 해찬들과 1, 2위를 다투는 수준으로 성장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두 업체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은 물론 제품의 개발에 있어서도 투자를 늘려가고 있어 경쟁은 점점 치열해 지고 있다.
한편 고추장 시장은 앞으로 점점 성장할 것이 확실한 유망시장이다. 많은 가구가 아직도 고추장을 만들어 먹는 등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있기 때문에, Life Style변화 등에 따른 고추장 수요는 점점 더 늘어 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순창 고추장과 태양초 고추장은 새로운 수요를 파악하여 자사의 고객으로 유치하고, 두 제품 간의 경쟁에서도 서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다음에서 구체적인 ‘순창 고추장’광고를 위한 마케팅 분석과 전략을 통해, 순창 고추장만의 차별화 광고 등을 알아보고 비교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임종원 ․ 김재일 ․ 홍성태 ․ 이유재, 「제 3판 소비자 행동론」(2006년), 경문사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5&article_id=0000926080§ion_id=101&menu_id=101
․ adic광고정보센터 http://naver.adic.co.kr/ads/list/showNaverTvAd.do?ukey=82827
․ AC닐슨코리아 조사기관 http://www.acnielsen.co.kr
․ 극장용광고http://blog.naver.com/purepleasure?Redirect=Log&logNo=90009638734
․ 한국 교육학술 정보지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인터넷 사이트)



․ 네이버 검색 사이트
http://blog.naver.com/purepleasure?Redirect=Log&logNo=90009638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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