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 서울우유와 연세우유의 마케팅 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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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과제 요약문, 기업 선정 이유------------------------3

산업 동향----------------------------------------------4

기업 소개 ---------------------------------------------5

매출액--------------------------------------------------6

현재 기업의 시장에서 --------------------------------7

경쟁 상표간의 마케팅 전략 비교 및 분석------------7

맺음말-------------------------------------------------15

후기, 참고자료----------------------------------------16
본문내용
♣과제 요약문♣
우리 조가 비교 분석한 서울우유와 연세우유의 마케팅 전략 분석에는 부분 전략 별로 모두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시장에서 선도자의 위치에 있는 서울우유의 경우 신제품 개발보다는 시장 위치 고수 전략이 강하다는 인상을 받았으며, 추종자의 위치라 할 수 있는 연세우유는 수많은 신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점유율 증가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아직 유통 전략과 가격 전략에서는 선두 서울기업에 상당히 미치지 못하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선두기업인 서울우유가 신제품 개발을 미루고, 지금 유지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만을 펼치며, 더 이상 발전을 않는다면, 당연히 경쟁기업인 연세 우유뿐만 아니라 우유 업게 많은 기업들이 치고 올라올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 조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전략 순으로 두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같은 우유 산업에 있는 기업이라도 상당한 전략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았다.

Ⅰ.기업 선정 이유
1.서울우유(주기업): 서울우유는 타 경쟁사들과 질적인 차이뿐만 아니라 경쟁력도 앞선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서울우유는 기존의 마케팅 전략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하여 많은 자본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음은 물론 뿐만 아니라 서울우유는 고객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휴대폰이나 인터넷을 통해 각종 정보 제공하는 등의 인터넷 마케팅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저희 조는 충분히 연구해볼 기업이라 생각하여 서울우유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문헌
Ⅹ.참고자료 및 자료출처
http://www.seoulmilk.co.kr/
http://www.yonseimilk.co.kr/
http://www.hankyung.com/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 전략」조서환 위즈덤하우스
「일등기업을 무너뜨린 마케팅 전략33」클라우스 슈메, 박교호 역 21세기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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