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블루오션 전략 UC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8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선정 배경 및 이유

Ⅱ. 산업 분석

Ⅲ. 고객 분석

Ⅳ. 다음의 5C분석

Ⅴ. 다음의 SWOT 분석

Ⅵ. 다음의 블루오션 전략

Ⅶ. 부록
본문내용
Ⅰ. 기업 선정 배경 및 이유
현재 인터넷 포털사이트들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네이버는 검색 및 블로그 측면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고,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와 더불어 엠파스를 인수하여 포털사이트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한때 한메일과 다음카페 서비스로 포털사이트 부동의 1위를 지키던 다음커뮤니케이션은 한메일 우표제의 실패와 개인홈페이지 서비스에 밀려 고전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다음커뮤니케이션이 포털업계 1위를 탈환하기 위하여 수행해야할 새로운 전략 방향에 대해 조사해보도록 하겠다.

Ⅱ. 산업 분석 (인터넷 포털 산업 분석 - 하나금융연구소 2005.5.10.)

1. 실적 동향
① 업체들 매출 성장세 둔화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주요 인터넷 포털 10개사는 연평균 41% 성장하였으며 2004년에도 전년대비 34% 증가한 7,870억원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인터넷 사용인구의 지속적인 증가, 온라인 광고시장의 빠른 성장, 웹보드게임의 성공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사이버 거래액의 증가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은 2002년부터 선두업체로 트래픽 유입량이 편중화되면서 발생한 온라인 배너광고의 급증 및 게임, 아바타 등의 매출액 증가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오히려 중견 포털업체들은 경쟁심화와 유입트래픽 증가의 한계로 사업다각화의 기반을 마련하지 못하며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부록 : 산업분석 그림1과 그림2 참고)
2000~2001년을 전후로 온라인광고의 주 수익원인 닷컴기업들이 사업성 미약으로 붕괴되고, 이로 인하여 온라인광고 수입이 감소하면서 인터넷 포털시장의 수익성 및 성장성은 하락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중견업체들은 선두업체들을 모방한 전략적 사업모델의 전환에도 실패하면서 성장모멘텀을 잃어버려 상위와의 외형규모 차이가 더욱 심해졌다.
한편 성장성 둔화의 또 다른 원인은 인터넷 사용자수 증가의 정체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2004년 12월 기준으로 인터넷 이용률이 72.4%에 이르며 이미 선진국 수준을 넘어섰으며 인터넷 이용자수도 이미 3,160만명 수준으로 증가세가 둔화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포털들이 사용자 기반의 확대를 통한 수익모델에서 사용자로부터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모델로의 전환을 유도하였고, 다음, 네이버 등 선두업체들은 검색광고, 웹보드게임, 전자상거래 등 유료 콘텐츠 중심으로 새로운 수익기반을 확보하면서 광고수익에 주로 의존한 중견업체와 대조적으로 안정적 성장을 이루고 있는 상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마케팅 기법 정리
  • 인터넷 마케팅 전략 및 기법 정리인터넷 마케팅 기법 목록 검색엔진마케팅, 전자카탈로그, 인터넷배너광고, 이메일마케팅, 인터넷이벤트(온라인판촉), UCC마케팅, 모바일마케팅, e-Product, e-경매, e-공동브랜드, 블로그마케팅, DB마케팅, 로열티프로그램, 제휴프로그램(Affiliate Program), 커뮤니티마케팅 , 온라인 웹 사이트 판매, e-서비스(고객지원), e-PR (1) 검색엔진마케팅1. 정의 및 특징검색 도구를 단순한 검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특정 웹

  • 박카스 실패사례 보고서
  • - 1 - 1도움주신 분동아제약 마케팅부서 김학용참고도서신인섭, 박카스 40년(그 신화와 광고 이야기), 나남출판, 2001정완진, 비타500 그 신화의 비밀, 라이트북닷컴, 2006안광호, (시장지향적)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학현사, 2006참고사이트박카스 홈페이지 http://www.bacchusd.com/비타500 홈페이지 http://www.vita500.com/동아제약 홈페이지 http://www.donga.co.kr/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미디어 다음 http://media.daum.net/야후 코리아 미디어 http://kr.news.yahoo.com/

  • [정보사회] 디시인사이드 분석
  • 인터넷 아카이브 운동 (정책)2. 입소문 마케팅의 부정적 영향 (경제)3. 인터넷 실명제 (문화)4. 정치 패러디 (사회)(4)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이트 미래 발전상 제시* 웹 2.0시대의 - 디시인사이드의 UCC* 웹2.0 시대수익원창출 - 인터넷 문맥광고 솔루션(전문콘텐츠 기업과의 윈윈전략)- UCC의 진화 : 동영상 UCC 게시판 마련(1) DCinside 운영목적과 운영현황‘디시인 사이드’(www. dcinside. com)는 (주)디지털인사이드가 연 디지털 카메라 공동구매 웹 사이

  • 인터넷 포털 사이트 의 향후전망 분석
  • 다음(Daum)2.국외 포털 사이트(1) 야후(Yahoo)(2) 구글(Google)Ⅲ.인터넷 포털의 마케팅 전략 (작성자: 김용규)1. 인터넷 포털의 마케팅 전략2. 네이버 마케팅의 변천3. 구글의 마케팅 원칙4. 국내 포털 사이트의 해외 진출.Ⅳ.포털 사이트의 단점 및 개선책 (작성자: 한애란)1. 시장구조 왜곡2. 통제되지 않는 언론3. 옐로저널리즘4. 저작권 문제5. 불공정 거래6. 인권문제Ⅴ.포털 사이트의 향후 과제와 나아갈 방향 (작성자: 방주철)Ⅵ. 마무리 정리 (작성

  • [마케팅] 남양유업 17차의 마케팅과 새로운 전략
  •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터넷 배너 광고가 생기고, 인터넷을 통한 판매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하나의 큰 특징이다. 이는 매스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이 아닌 타겟 지향적 마케팅이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커뮤니케이션 형태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우선 기업과 소비자간 의견 교환이 가능해졌다. 뉴미디어의 특징 중 하나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많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