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부산시 계절별 축제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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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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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팀명 및 선정동기.......................................................................03
주제 소개 및 주제 선정 이유....................................................03
1.개요
1-1. 지역문화의 소개......................................................................04
1-2. 지역문화의 필요성...................................................................04
1-3. 지역문화의 발전......................................................................05
1-4. 지역문화의 산물 : 축제...........................................................05
2.상황분석
2-1. 부산시 상황 분석.....................................................................06
2-2. 2005년 국민여행 실태 분석....................................................08
2-3. 부산시 지역별 축제 분석.........................................................12
3.SWOT 분석
3-1. 부산시 축제에 관한 SWOT분석..............................................14
3-2.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15
4.마케팅 목표
4-1. 부산시 축제에 관한 마케팅 목표.............................................15
5.마케팅 전략
5-1. 통합 추진 전략.........................................................................16
5-2. 각 계절별 축제 전략................................................................17
5-3. 브랜드 전략..............................................................................21
5-4. 판촉 전략..................................................................................21
5-5. 홍보 전략..................................................................................22
- 본문내용
-
▶ 주제 선정에 대한 이유
- 부산은 대한민국의 제 2의 도시이자, 제 1의 항구 도시이다. 하지만 이런 도시의 상징어구와 맞지 않게 부산의 이미지는 그렇게 좋지 못한 것 같다. “늙은 소나무가 고향을 지킨다” 부산은 급속도로 인구감소율을 보이고 있다. 80년대 지역 경제에 활성을 줬던 기업은 부산을 떠나고 지역 경제는 난항을 겪고 있다. 그래서 지역 경제의 활성방안으로 굴뚝 없는 공장 즉 축제를 이용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경제적 효과 외에 신명나는 삶을 이끄는 도시로 지역 주민과 함께 할 것이다 부산은 늙은 소나무가 지키는 고향이 아니라 세대가 함께하는 공간, 땅, 마음이 될 것이다. 무한한 가능성의 땅에 지역을 사랑하는 부산 대학생으로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축제의 정의를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좁은 의미, 또는 전통적인 의미에서 정의로서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서 생성 전승된 향토의 고유하고 전통적인 문화유산의 축제화한 것이다. 반면 넓은 의미는 이러한 전통축제뿐 아니라 흔히 말해지는 문화제 예술제 민속예술경연대회 등의 문화행사 전반이 포괄된다. 이러한 축제는 본질적으로 우리 국민모두가 월드컵에 한마음이 되어 응원했듯이 굳게 닫혀있던 서로의 마음에 벽을 허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지고 지역사회의 연결고리 역할과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고용창출 지역 이미지 개선등의 지역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겠다. 수많은 축제들이 생겨나고 사라지는데 현재 부산에서 열리는 대표적 축제로는 자갈치 축제, 기장멸치축제, 해운대 모래축제, 조선 통신사행렬, 해맞이 축제, 부산 국제 락 페스티발, 부산 바다 축제, 광복로 패션 페스티벌 등이 열리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축제들은 넓게 보면 브라질의 “쌈바 축제”, 작게는 우리나라 진해 “벚꽃 축제”등의 다른 곳 축제들에 비해서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다. 심지어 그 고장에 사는 시민으로서 모르는 축제가 있으니 말이다. 기존에 부산 축제에 대한 홍보가 방송매체를 통해 접한 것 들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홍보물이 일상에서 접하는 우리에게 그리 자극적이진 못한 것 같다. 이번 기회에 기존에 잘 알지 못했던 흥미로운 여러 축제들을 접해보고 이런 여러 축제들 가운데서 우리가 이제 한 학기 동안 배울 마케팅 수업과 연관 지어 봄으로써 보다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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