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부산시 계절별 축제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팀명 및 선정동기.......................................................................03
주제 소개 및 주제 선정 이유....................................................03
1.개요
1-1. 지역문화의 소개......................................................................04
1-2. 지역문화의 필요성...................................................................04
1-3. 지역문화의 발전......................................................................05
1-4. 지역문화의 산물 : 축제...........................................................05

2.상황분석
2-1. 부산시 상황 분석.....................................................................06
2-2. 2005년 국민여행 실태 분석....................................................08
2-3. 부산시 지역별 축제 분석.........................................................12

3.SWOT 분석
3-1. 부산시 축제에 관한 SWOT분석..............................................14
3-2.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15

4.마케팅 목표
4-1. 부산시 축제에 관한 마케팅 목표.............................................15

5.마케팅 전략
5-1. 통합 추진 전략.........................................................................16
5-2. 각 계절별 축제 전략................................................................17
5-3. 브랜드 전략..............................................................................21
5-4. 판촉 전략..................................................................................21
5-5. 홍보 전략..................................................................................22
본문내용
▶ 주제 선정에 대한 이유
- 부산은 대한민국의 제 2의 도시이자, 제 1의 항구 도시이다. 하지만 이런 도시의 상징어구와 맞지 않게 부산의 이미지는 그렇게 좋지 못한 것 같다. “늙은 소나무가 고향을 지킨다” 부산은 급속도로 인구감소율을 보이고 있다. 80년대 지역 경제에 활성을 줬던 기업은 부산을 떠나고 지역 경제는 난항을 겪고 있다. 그래서 지역 경제의 활성방안으로 굴뚝 없는 공장 즉 축제를 이용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경제적 효과 외에 신명나는 삶을 이끄는 도시로 지역 주민과 함께 할 것이다 부산은 늙은 소나무가 지키는 고향이 아니라 세대가 함께하는 공간, 땅, 마음이 될 것이다. 무한한 가능성의 땅에 지역을 사랑하는 부산 대학생으로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축제의 정의를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좁은 의미, 또는 전통적인 의미에서 정의로서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서 생성 전승된 향토의 고유하고 전통적인 문화유산의 축제화한 것이다. 반면 넓은 의미는 이러한 전통축제뿐 아니라 흔히 말해지는 문화제 예술제 민속예술경연대회 등의 문화행사 전반이 포괄된다. 이러한 축제는 본질적으로 우리 국민모두가 월드컵에 한마음이 되어 응원했듯이 굳게 닫혀있던 서로의 마음에 벽을 허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지고 지역사회의 연결고리 역할과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고용창출 지역 이미지 개선등의 지역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겠다. 수많은 축제들이 생겨나고 사라지는데 현재 부산에서 열리는 대표적 축제로는 자갈치 축제, 기장멸치축제, 해운대 모래축제, 조선 통신사행렬, 해맞이 축제, 부산 국제 락 페스티발, 부산 바다 축제, 광복로 패션 페스티벌 등이 열리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축제들은 넓게 보면 브라질의 “쌈바 축제”, 작게는 우리나라 진해 “벚꽃 축제”등의 다른 곳 축제들에 비해서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다. 심지어 그 고장에 사는 시민으로서 모르는 축제가 있으니 말이다. 기존에 부산 축제에 대한 홍보가 방송매체를 통해 접한 것 들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홍보물이 일상에서 접하는 우리에게 그리 자극적이진 못한 것 같다. 이번 기회에 기존에 잘 알지 못했던 흥미로운 여러 축제들을 접해보고 이런 여러 축제들 가운데서 우리가 이제 한 학기 동안 배울 마케팅 수업과 연관 지어 봄으로써 보다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부산지역 관광산업 현황 연구
  • 방안, 19963. 부산지역 카지노 증설의 당위성1) 필요성미국에서 카지노는 침체된 지역경제를 회생시키는 수단으로 합법화되었다. 투자유치, 고용창출, 조세수입, 관광객 유치 등을 통해 지역경제를 회생시키려는 목적이었다. 즉 카지노를 고용창출과 세수입, 투자유발 등을 통해 낙후지역을 개발하려는 수단으로 간주하고 낙후지역의 경제발전과 카지노산업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카지노가 새로운 방문자와 새로운 수입 및 고용을 창출

  • [국제회의] 한국과 일본의 컨벤션 산업
  • 모든 규모와 내용에 이용 가능한 종합 시설로써의 발전을 이룩할 것이다참고 문헌한국 컨벤션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박숙진우리나라 컨벤션 산업의 현황 - http://www.welcometojapan.or.kr/전시 컨벤션 뉴스박숙진(2005). 한국 컨벤션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문경영인학회. p.163.손정미•석재민(공저)(2005). p.4.앞 글, p. 102.앞 글, p. 103.앞 글, p.163.IT&ME : Incentive Travel & Meeting Executives ShowAIME : Asia Pacific Incentive & meetingd Expo- 1 -

  • [관광개발사례연구] 청계천 복원사업의 사례분석을 통한 관광개발
  • 축제현황2) 지속적인 문화행사3) 시사점Ⅵ. 활성화 방안 모색1. 현제 창계천에서 진행 중인 행사들1) 기업 및 단체의 홍보효과에 이용되는 청계천2) 시민들의 문화생활을 위한 청계천2. 앞으로 할 행사들3. 시사점4. 축제를 통한 청계천 활성화 방안5. 문제점및 제안Ⅶ. 사업추진 방안1. 추진준비단계1) 청계천복원추진본부2) 청계천복원 추진본부의 구성3) 추진단계에서의 활동2. 도심부개발의 기본계획3. 청계천 복원사업의 갈등4. 오세훈 서울

  • [관광사업론, 관광, 식물원, 식물원사례, 식물원현황,관광객이용시설업] [관광사업론] 식물원
  • 축제 등을 개최예) 에버랜드의 튤립, 장미, 백합, 국화축제5) 한번 와서 보고가면 그만인 곳이 아닌 재방문을 할 수 있게 하는 방안 모색예) 방문객이 고유의 이름을 붙인 식물을 재배할 수 있게 함6) 방문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식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 안내요 원을 배치이상의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이상적인 모델은 “테마가 있는 식물원” 이다. 식물이라는 특징을 잘 살려 계절별로 다른 테마를 주제로 공연․전시․축

  • [답사] 부산에서 `문화 공간의 부재` 현상 분석
  • 활성화 방안1. 역사성 있는 문화자원이 부족하므로 지역의 랜드 마크의 필요1) 랜드마크의 부재(1) 바다(2) 해운대의 부촌화2. 해양 관광 문화 정책의 수립1) 해양적 정체성 추구와 해양 문화적 감수성의 개발2) 해양 문화관련 공간 및 시설의 활용도 3) 해양 문화 축제의 정비4) 부두 및 연안 지역 내 항만시설의 문화 예술 공간화5) 생태 문화의 개발3. 부산 사람들의 기질1) 휘몰이 성2) 조급성3) 감정성4. 부산만의 야구 문화1) 독특한 야구 문화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